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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 매각 절차 돌입…산은, 1조 영구채 주식전환하기로

산은·해진공 보유 지분 38.9% 매물로
SM그룹 인수희망…현대차·포스코 등 거론

HMM 최대주주인 산업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가 HMM 경영권 공동 매각을 위한 공고를 내고 매각 절차를 개시했다
[이코노미스트 마켓in 허지은 기자] 인수합병(M&A) 시장 최대어로 꼽히는 HMM(011200)(옛 현대상선)의 매각 작업이 본격화됐다. HMM 최대주주인 산업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는 보유 중이던 2조6800억원 규모 영구채 중 1조원 어치를 주식으로 전환해 함께 매각하기로 했다. 

산은과 해진공은 20일 HMM 경영권 공동 매각을 위한 공고를 내고 본격적인 매각 절차를 개시했다. 예비입찰과 본입찰을 거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연내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하는 게 목표다. 

거래 대상은 산은과 해진공이 보유한 지분 38.9%(3억9900만주·영구채 포함 희석 기준)다. 투자은행(IB) 업계에선 이번 거래 규모를 최대 5조원 수준으로 추산하고 있다. 

산은과 해진공은 2억6800억원 규모 전환사채(CB)와 신주인수권부사채(BW) 영구채 중 1조원 규모를 우선 주식으로 전환해 매각하기로 했다. 전환 시점은 오는 10월이다. 잔여 영구채에 대해선 HMM의 상환권 행사에 따라 단계적으로 전환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일각에선 두 기관의 1조원 규모 영구채의 주식 전환이 배임 논란을 의식한 예견된 결과라는 분석도 나온다. 오는 10월로 콜옵션(상환청구권) 행사 시점이 도래하는 1조원 규모 영구채를 주식으로 전환할 가능성이 높게 점쳐졌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전환 여부는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인수자와 협의해 처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간 영구채 문제는 HMM 매각전의 가장 큰 걸림돌로 지목돼왔다. HMM이 이를 지속해서 보유할 경우 이자 부담이 오르지만, 주식으로 전환한다면 정부 지분율이 높아져 지분 희석이 불가피했지만, 인수자가 2조원이 넘는 영구채까지 모두 사들이려면 자금 부담이 지나치게 커질 수 있어서다. 

앞서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은 지난달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HMM 인수를 통해 해운업 발전에 기여하겠다는 의지가 있고 경영능력도 수반된 주체가 인수하기를 기대한다”며 “현 단계에서 자신있게 말하기는 어렵지만 주식 인수에 관심있는 기업이 있다는 점은 확신한다”고 밝혔다. 

HMM 인수 후보군으로는 현대자동차그룹, 포스코그룹, LX그룹, CJ그룹 등이 거론된다. 최근 SM그룹의 우오현 회장은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HMM 인수 의사를 공식 천명하기도 했다. 다만 우 회장은 산은과 해진공이 보유한 영구채를 주식으로 전환한다면 인수를 포기하겠다는 의사를 함께 밝힌 것으로 전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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