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위원회 신설부터 ‘줍깅’까지…2040 탄소중립 달성’ 목표에 힘주는 롯데
10년 단위로 탄소배출 감축과 친환경 기여 목표
재계 최초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의무화
임직원이 석촌호수서 쓰레기 줍는 ‘줍깅’ 활동도
[이코노미스트 김채영 기자] 롯데지주와 롯데 계열사들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상장사 이사회 내 ESG위원회 설치, ESG 전담팀 운영,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등 체계적이고 투명한 경영 시스템 정립에 주력하고 있다.
롯데지주는 지난 2021년 6월 경영혁신실 산하에 ESG 경영전략 수립, 성과관리 프로세스 수립 및 모니터링, ESG 정보공시 및 외부 평가 대응을 위한 ESG팀을 신설했다. 2021년 9월에는 이사회 내 ESG위원회를 만들었다.
롯데지주는 각 계열사의 사업 특성을 고려한 ESG경영이 추진될 수 있도록 계열사 위원회와 전담팀 구성을 지원했고, 2021년 10월, 전 상장사 이사회 내에 ESG위원회가 설치됐다. 롯데그룹에 따르면 전 상장사 이사회 내 ESG위원회를 만들고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을 의무화한 재계 그룹은 롯데가 처음이다.
기후산업국제박람회 참여, 소비자 대상 친환경 활동도
롯데는 2040년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전사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10년 단위로 탄소배출 감축과 친환경 기여 목표를 설정했다. 단기적으로 공정 효율화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을 감축하고, 중장기적으로는 혁신기술 적용과 친환경 사업 등을 통해 완전한 탄소중립이 실현될 수 있도록 단계적인 전략을 수립할 방침이다.
롯데는 지난 5월 25일부터 29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제1회 기후산업국제박람회’(WCE 2023)에서 그룹의 탄소중립 역량을 보여줄 ‘롯데그룹관’을 운영했다. 롯데그룹관 구성에는 롯데지주, 롯데케미칼, 롯데백화점, 롯데웰푸드, 호텔롯데, 롯데건설 등 19개사가 참여했다.
이 자리에서 롯데의 2040년 탄소중립 목표 바탕 재생에너지 전환, 탄소 포집, 에너지 효율 개선, 수소에너지, 연료 전환, 무공해차 전환 등 6대 핵심 저감 활동을 설명하고 그룹의 탄소중립 로드맵, 계열사의 친환경 사업을 소개했다.
소비자가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친환경 활동도 선보였다. 롯데마트, 롯데면세점 등 유통 계열사의 재활용이 가능한 친환경 포장재와 롯데칠성음료의 다양한 무라벨 제품을 전시했다. 롯데케미칼 플라스틱 선순환 프로젝트 ‘프로젝트 루프’ 제품, 각 계열사의 폐트병·폐현수막 재활용 사례를 통해 플라스틱 선순환 활동을 설명하고 롯데 유통군의 ‘RE:EARTH’, 롯데칠성음료의 ‘ReGreen’ 등 환경 개선을 위한 그린캠페인도 알렸다.
롯데의 미래 탄소중립 기술도 전시했다. 롯데케미칼의 수소에너지, 배터리 소재, 탄소 포집 기술과 롯데건설의 탄소 저감 친환경 콘크리트, 그리고 롯데정보통신의 자율주행셔틀, 메타버스, 전기차 충전 플랫폼 체험존을 꾸몄다.
계열사별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롯데 계열사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도 이어지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지난 3일 발간한 ‘2022 지속가능성보고서’에 탄소중립 로드맵과 플라스틱 로드맵, 인권경영 체계 구축, 사회공헌 가치체계 구축과 같이 환경·사회분야에 대한 4개 핵심 이슈에 대한 목표와 구체적인 실천 로드맵을 담았다. ‘넷제로’(탄소 순 배출량 0), 플라스틱 제품 경량화 및 재생 원료 사용 제품 확대와 같은 환경 관련 목표를 공개했다.
롯데웰푸드는 지난 6월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 지난해 7월 롯데제과와 롯데푸드 합병 이후 첫 보고서다. 보고서는 롯데웰푸드의 6대 중대성 이슈 ▲지속가능한 원재료 및 포장재 관리 ▲소비자 건강, 안전 등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제품 개발 ▲경제적 가치 창출 다각화 ▲기후변화 대응 ▲업의 특성을 활용한 사회공헌 ▲안전 및 보건 관리와 관련한 전략 및 성과 중심으로 구성됐다. 이번 보고서에는 연간 플라스틱 감축량 533.6t, 영업용 무공해 차량 전환율 38% 등 정량적인 성과도 포함됐다.
롯데정밀화학도 지난 6월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는 환경경영헌장, 인권경영헌장, 파트너사 행동규범, 기업지배구조헌장 등을 담은 ESG정책집을 포함하고 있으며 지속가능한 사업장 구축을 위한 청정 수소·암모니아 사업 ▲청정기술 도입 확대 ▲환경영향물질 목표 수립 ▲수자원 리스크 분석 결과 등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환경의 날 맞아 임직원 참여 ‘줍깅’ 활동도
롯데호텔 사내 봉사단 ‘샤롯데 봉사단’이 지난 6월 5일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6월 4일부터 10일까지 플로깅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번 캠페인은 롯데호텔 전사 규모의 행사로 국내외 임직원 총 700명이 함께했다. 플로깅은 지역 주민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환경보호 활동을 적극적으로 알리고자 각 호텔 인근 명소 또는 관광지 등에서 진행됐다.
롯데물산 임직원 150여 명은 지난 6월 14일 시민들에게 쾌적한 석촌호수 산책로를 제공하기 위해 환경 정화 활동을 진행했다. 먼저 수질 개선과 토양복원, 악취제거 등의 효과가 있는 EM(Effective Micro-organisms) 흙공 1500개를 석촌호수에 던졌다. EM 흙공은 유용 미생물인 ‘EM’용액과 황토를 배합해 만든 공으로 ▲수질 정화 ▲악취 제거 ▲유기물 발효·분해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이와 더불어 석촌호수 일대를 걸으며 쓰레기를 수거하는 ‘줍깅’ 활동도 펼쳤다. 줍깅이란 조깅을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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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지주는 지난 2021년 6월 경영혁신실 산하에 ESG 경영전략 수립, 성과관리 프로세스 수립 및 모니터링, ESG 정보공시 및 외부 평가 대응을 위한 ESG팀을 신설했다. 2021년 9월에는 이사회 내 ESG위원회를 만들었다.
롯데지주는 각 계열사의 사업 특성을 고려한 ESG경영이 추진될 수 있도록 계열사 위원회와 전담팀 구성을 지원했고, 2021년 10월, 전 상장사 이사회 내에 ESG위원회가 설치됐다. 롯데그룹에 따르면 전 상장사 이사회 내 ESG위원회를 만들고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을 의무화한 재계 그룹은 롯데가 처음이다.
기후산업국제박람회 참여, 소비자 대상 친환경 활동도
롯데는 2040년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전사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10년 단위로 탄소배출 감축과 친환경 기여 목표를 설정했다. 단기적으로 공정 효율화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을 감축하고, 중장기적으로는 혁신기술 적용과 친환경 사업 등을 통해 완전한 탄소중립이 실현될 수 있도록 단계적인 전략을 수립할 방침이다.
롯데는 지난 5월 25일부터 29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제1회 기후산업국제박람회’(WCE 2023)에서 그룹의 탄소중립 역량을 보여줄 ‘롯데그룹관’을 운영했다. 롯데그룹관 구성에는 롯데지주, 롯데케미칼, 롯데백화점, 롯데웰푸드, 호텔롯데, 롯데건설 등 19개사가 참여했다.
이 자리에서 롯데의 2040년 탄소중립 목표 바탕 재생에너지 전환, 탄소 포집, 에너지 효율 개선, 수소에너지, 연료 전환, 무공해차 전환 등 6대 핵심 저감 활동을 설명하고 그룹의 탄소중립 로드맵, 계열사의 친환경 사업을 소개했다.
소비자가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친환경 활동도 선보였다. 롯데마트, 롯데면세점 등 유통 계열사의 재활용이 가능한 친환경 포장재와 롯데칠성음료의 다양한 무라벨 제품을 전시했다. 롯데케미칼 플라스틱 선순환 프로젝트 ‘프로젝트 루프’ 제품, 각 계열사의 폐트병·폐현수막 재활용 사례를 통해 플라스틱 선순환 활동을 설명하고 롯데 유통군의 ‘RE:EARTH’, 롯데칠성음료의 ‘ReGreen’ 등 환경 개선을 위한 그린캠페인도 알렸다.
롯데의 미래 탄소중립 기술도 전시했다. 롯데케미칼의 수소에너지, 배터리 소재, 탄소 포집 기술과 롯데건설의 탄소 저감 친환경 콘크리트, 그리고 롯데정보통신의 자율주행셔틀, 메타버스, 전기차 충전 플랫폼 체험존을 꾸몄다.
계열사별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롯데 계열사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도 이어지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지난 3일 발간한 ‘2022 지속가능성보고서’에 탄소중립 로드맵과 플라스틱 로드맵, 인권경영 체계 구축, 사회공헌 가치체계 구축과 같이 환경·사회분야에 대한 4개 핵심 이슈에 대한 목표와 구체적인 실천 로드맵을 담았다. ‘넷제로’(탄소 순 배출량 0), 플라스틱 제품 경량화 및 재생 원료 사용 제품 확대와 같은 환경 관련 목표를 공개했다.
롯데웰푸드는 지난 6월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 지난해 7월 롯데제과와 롯데푸드 합병 이후 첫 보고서다. 보고서는 롯데웰푸드의 6대 중대성 이슈 ▲지속가능한 원재료 및 포장재 관리 ▲소비자 건강, 안전 등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제품 개발 ▲경제적 가치 창출 다각화 ▲기후변화 대응 ▲업의 특성을 활용한 사회공헌 ▲안전 및 보건 관리와 관련한 전략 및 성과 중심으로 구성됐다. 이번 보고서에는 연간 플라스틱 감축량 533.6t, 영업용 무공해 차량 전환율 38% 등 정량적인 성과도 포함됐다.
롯데정밀화학도 지난 6월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는 환경경영헌장, 인권경영헌장, 파트너사 행동규범, 기업지배구조헌장 등을 담은 ESG정책집을 포함하고 있으며 지속가능한 사업장 구축을 위한 청정 수소·암모니아 사업 ▲청정기술 도입 확대 ▲환경영향물질 목표 수립 ▲수자원 리스크 분석 결과 등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환경의 날 맞아 임직원 참여 ‘줍깅’ 활동도
롯데호텔 사내 봉사단 ‘샤롯데 봉사단’이 지난 6월 5일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6월 4일부터 10일까지 플로깅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번 캠페인은 롯데호텔 전사 규모의 행사로 국내외 임직원 총 700명이 함께했다. 플로깅은 지역 주민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환경보호 활동을 적극적으로 알리고자 각 호텔 인근 명소 또는 관광지 등에서 진행됐다.
롯데물산 임직원 150여 명은 지난 6월 14일 시민들에게 쾌적한 석촌호수 산책로를 제공하기 위해 환경 정화 활동을 진행했다. 먼저 수질 개선과 토양복원, 악취제거 등의 효과가 있는 EM(Effective Micro-organisms) 흙공 1500개를 석촌호수에 던졌다. EM 흙공은 유용 미생물인 ‘EM’용액과 황토를 배합해 만든 공으로 ▲수질 정화 ▲악취 제거 ▲유기물 발효·분해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이와 더불어 석촌호수 일대를 걸으며 쓰레기를 수거하는 ‘줍깅’ 활동도 펼쳤다. 줍깅이란 조깅을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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