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물가 쉽게 안 잡힌다…한은 “기준금리 추가 인상도 검토”
- “물가 상승률 상당 기간 목표 수준 상회할 것”
“금리 추가 인상 필요성 판단해 나갈 것”
국내 경제 성장 회복 지연 가능성 커져
한은은 14일 발표한 ‘통화신용정책보고서’에서 “물가 상승률이 둔화 흐름을 이어가고 있지만 앞으로 상당 기간 목표 수준을 상회할 것”이라며 “주요국의 통화정책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여전한 데다 가계부채 흐름 등도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는 미국과 유럽 중앙은행 등에서 긴축 정책이 계속 이뤄지는 가운데 국내 가계대출이 증가세로 돌아서면서 한은 입장에서 기준금리를 인하하기 어렵다는 설명이다.
특히 한은은 기준금리 추가 인상 가능성도 제시했다. 한은은 물가 상승률이 목표치를 상회하는 것과 함께 정책 여건의 불확실성도 높다는 이유를 들어 “긴축 기조를 상당 기간 지속하면서 추가 인상 필요성을 판단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은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하반기 이후 뚜렷한 둔화 흐름을 지속해 6∼7월 중에는 2%대를 기록했다. 근원물가 상승률도 2분기 이후 완만한 하락세를 나타냈다.
이는 미국, 유로 지역 등 주요국에서도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국제유가 하락에 따른 기저효과, 통화정책 긴축의 파급효과, 펜트업(pent-up·코로나19로 지연된 소비 재개) 수요 둔화 등에 주로 기인했다.
한은은 특히 ▲누적된 비용 상승 요인의 파급영향 지속 ▲중국의 방한 단체관광 재개 ▲초과저축으로 인한 수요 압력 ▲공공요금 인상 관련 불확실성 등이 물가 오름세 둔화 흐름을 지연시킨다고 분석했다.
경제 주체의 기대인플레이션은 지난해 하반기 이후 점차 낮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목표 수준인 2%를 상회하는 것으로도 나타났다.
한은은 “최근 원유 등 국제 원자재 가격 및 원달러 환율 변동성이 확대됐다”며 “대외 여건 변화로 국내 물가가 추가적으로 상승하는 경우 인플레이션 기대심리를 자극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국내 경제 성장 회복이 지연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대외 수요 개선이 지연될 우려가 높은 가운데 대내적으로 가계 구매력 약화, 민간 투자여력 위축 등으로 경기 회복 흐름이 제약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한은은 “국내 경제는 가계 구매력 약화, 민간투자 위축 등으로 회복 흐름이 제약되고 있지만 향후 IT경기 반등 등 대외 여건 개선으로 수출 중심의 회복세를 보일 전망”이라며 “중국 단체 관광 재개로 서비스업 업황도 제고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중국의 대외 수요 약화, 주요국 통화긴축 장기화, 원자재 가격 변동성 확대 등 불확실성이 높은 만큼 주요 리스크 요인을 면밀히 점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딱 1분… 숏폼 드라마계 다크호스 ‘야자캠프’를 아시나요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9/isp20251109000035.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전국법원장들, 與 내란전담재판부·법왜곡죄 법안 정면 비판..."위헌성 심각”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팜이데일리
'자진 방출 논란' 김재환, SSG와 2년 22억원 계약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李대통령-손정의 회동…한국에 ‘ARM 스쿨’ 설립 본격화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내년에도 ‘세컨더리’ 트렌드라는데…한숨 쉬는 글로벌 운용사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월가 5대 IB, 에이프릴파바이오 美파트너사에 일제히 '매수' 제시한 이유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