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테슬라 안 부럽다...세계 최고 기술로 완성된 ‘현대 아이오닉 5 N’
전기차로 힘들었던 주행 성능 및 내구 성능 동시 충족
4세대 배터리 셀·N 레이스 등으로 트랙 주행 성능 강화

현대차는 14일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레이어 11에서 ‘아이오닉 5 N 테크 데이’(IONIQ 5 N Tech Day)를 개최했다. N 브랜드 최초의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에 적용된 전동화 기술의 우수성을 알리고, 운전의 재미를 더하는 다양한 특화 사양을 상세히 소개하기 위함이다.
현대차의 아이오닉 5 N은 순간적인 가속 성능과 서킷 주행이 가능한 내구 성능을 동시에 충족시킨 고성능 전기차다. 혁신적인 배터리 열 관리 시스템, 강력한 회생제동 기반의 안정적인 제동 시스템 등 당사 첨단 기술력을 집약해 주행 성능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린 모델이라는 게 현대차 측 설명이다.
전∙후륜 합산 478kW(650마력, 이하 N 그린 부스트 사용 기준)의 최고 출력과 770Nm(78.5kgf·m)의 최대 토크를 내뿜는 고성능 모터 시스템 그리고 84.0kWh의 고출력 배터리가 아이오닉 5 N에 탑재됐다. 여기에 고성능 전기차 N 전용 특화 사양 적용으로 주행 성능과 감성을 한층 더 강화했다.
이날 현대차는 브랜드가 추구하는 3대 핵심 요소인 ▲레이스 트랙 주행능력(Racetrack Capability) ▲곡선로 주행능력(Corner Rascal) ▲일상의 스포츠카(Everyday Sportscar)를 바탕으로 아이오닉 5 N에 적용된 핵심 기술들의 원리와 효과, 작동 방식 등을 소개했다.

이어 날카로운 코너링을 가능하게 하는 ▲N 특화 차체∙샤시(전·후륜 횡 강성 15%, 16% 향상) ▲N 페달(기존 I-페달보다 강력한 회생제동) 등 압도적인 주행 성능을 완성하는 다양한 기술들도 함께 선보였다.
또한 N e-쉬프트(모터 제어로 DCT 변속기의 변속감 재현)와 N 액티브 사운드 플러스(고성능 내연차 배기음 등 제공) 등 일상 속에서도 스포츠카의 감성을 느낄 수 있는 전용 특화 사양에 대해 설명했다.
현대차는 현장에서 독일 뉘르부르크링 서킷 주행 테스트 영상을 공개하며 아이오닉 5 N의 뛰어난 주행 성능을 완성하기 위한 혹독한 시험 과정도 공개했다. 영상 속 아이오닉 5 N은 최고 속도 260km/h를 넘나들며 거침없는 서킷 주행 후에도 적정 수준의 배터리 온도를 유지했다.
공개 영상 속 아이오닉 5 N의 배터리 온도는 1랩(거리 20km) 완주 후 33도로 나타났다. 출발 전 온도(18도)와 비교해 큰 차이가 없었다. 2랩 완주 후에는 46도까지 상승했지만 50도 이하를 유지하며 준수한 배터리 열 관리 능력을 보여줬다.

현대차는 2012년 월드랠리챔피언십(WRC) 도전 의사를 밝힌 이후 지금까지 수많은 모터스포츠 경기에 참가하며 경험을 쌓고, 이를 바탕으로 고성능 차량용 서스펜션, 브레이킹 시스템 등 우수한 기술들을 개발했다.
또한 2015년 고성능 브랜드 N을 출범시키며 모터스포츠 기반 기술들을 탑재한 고성능 차량을 출시해 고객에게 운전의 즐거움을 선사하고, 일반 차량에도 고성능 차량용 기술을 확대 적용해 현대차 전체의 기술 경쟁력을 끌어올려 왔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5 N을 시작으로 전동화 시대에도 변치 않는 운전의 즐거움과 주행 감성을 고객에게 계속 제공하고, 끊임없는 전동화 기술 개발을 통해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 포지션을 확고히 할 계획이다.
박준우 상무는 “N은 상상과 용기를 기반으로 한 끊임없는 도전을 의미한다”며 “N은 현대차 기술 발전의 선봉장 역할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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