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떡볶이·피자 사먹기도 겁나네”…외식 물가상승률 27개월째 평균 상회
- 8월 외식 품목 소비자물가지수 5.3% 증가
피자·떡볶이·김밥·라면 등 물가 상승률 높아

30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올해 8월 외식 품목 소비자물가지수는 118.10으로 지난 2022년 같은 달 대비 5.3% 증가했다. 외식 물가 상승률은 지난 4월(7.6%) 이후 4개월 연속 둔화했다.
그러나 8월 수치는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3.4%)보다 1.8%포인트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외식 물가 상승률은 2021년 6월 2.6%로 전체 평균(2.3%)을 넘어선 이후 올해 8월까지 27개월 연속 평균을 웃돌고 있다.
외식 부문 39개 세부 품목 중 전체 평균(3.4%)을 웃도는 품목은 34개로 87.2%에 달했다. 피자의 물가 상승률이 10.8%로 가장 높고 ▲떡볶이 7.4% ▲김밥 7.4% ▲라면(외식) 7.2% ▲햄버거 7.1% ▲죽(외식) 6.9% ▲돈가스 6.9% ▲냉면 6.6% ▲소주(외식) 6.4% ▲자장면 6.2% 등이다.
가공식품 물가 상승률도 전체 평균을 21개월째 상회 중이다. 지난 달 가공식품 물가 상승률은 6.3%로 전체 평균보다 2.9%포인트 높았다. 가공식품 73개 세부 품목 중에서 74%인 54개가 전체 평균을 웃돌았다.
품목별 물가 상승률은 드레싱이 31.1%로 가장 높고 ▲고추장(21.9%) ▲치즈(21.2%) ▲참기름(19.7%) ▲된장(19.1%) ▲파스타면(19.0%) ▲어묵(17.3%) 등 순이었다. 아이스크림은 14.3%로 2009년 4월(26.3%) 이후 14년 4개월 만에 최고였다. ▲커피(12.0%) ▲두유(10.8%) ▲라면(10.7%) ▲생수(10.5%) 등도 10% 선을 넘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MAGAZINE
MAGAZINE
Klout
Klout
섹션 하이라이트
섹션 하이라이트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 모아보기
- 일간스포츠
- 이데일리
- 마켓in
- 팜이데일리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충청의 사위·아들·친구’…중원 표심 공략 나선 후보 3人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어머니, 아버지 저 장가갑니다”…‘결혼’ 김종민 끝내 눈물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이재명 제시했던 '코스피5000'…한국 증시 상승 조건은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EU있는경제]투자만이 살 길…PE 규제 허물고 반등 노리는 英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동물실험 폐지 명암] 투심 쏠린 토모큐브, 빅파마가 주목하는 까닭①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