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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에너지솔루션, 日 도요타와 배터리 계약

“연간 20GWh 규모…역대 최대 단일 수주”

LG에너지솔루션 북미 생산 공장 현황. [사진 LG에너지솔루션]
[이코노미스트 이창훈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 일본 완성차업체 도요타와 급성장하는 북미 전기차 시장 공략에 나선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일본 도요타와 연간 20GWh(기가와트시)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합작 공장을 제외한 LG에너지솔루션의 단일 수주 계약 중 최대 규모다. 하이니켈 NCMA(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 기반 파우치 셀이 탑재된 모듈이 공급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말부터 2025년까지 미국 미시간 공장에 총 4조원을 투자해 도요타 전용 배터리 셀 및 모듈 생산라인을 구축할 계획이다. 생산된 배터리 모듈은 도요타 미국 켄터키 공장에서 팩으로 조립돼 도요타 신형 전기차 모델에 주로 탑재될 전망이다.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은 “세계 1위의 글로벌 자동차 회사 도요타와 배터리 선도기업인 LG에너지솔루션의 새로운 협력이 북미 전기차 시장의 커다란 진전을 가져오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번 협력을 통해 북미 생산 네트워크를 더욱 강화하고 혁신적인 제품 경쟁력을 강화해 세계 최고의 고객가치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LG에너지솔루션이 도요타와 배터리 공급 계약을 맺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도요타는 지난해 매출 371조원, 세계 자동차 판매 대수 1위를 달성한 기업이다. 북미에서도 GM에 이어 자동차 판매 대수 2위를 기록하는 등 영향력이 높다. 2030년까지 글로벌 시장에서 연간 350만대 전기차를 판매한다는 계획을 발표하는 등 전기차 확장 속도를 올리고 있다. 

이번 계약으로 LG에너지솔루션은 글로벌 톱 5 완성차업체(도요타, 폭스바겐, 르노닛산, 현대차, GM) 모두에 배터리를 공급하게 됐다. 이번 대규모 공급 계약을 통해 북미 전기차 시장에서 압도적 경쟁 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또 하나의 계기를 마련했다는 게 LG에너지솔루션 측의 설명이다. 

한편, LG에너지솔루션은 현재 북미에서 2개의 단독 공장과 6개의 합작 공장을 운영 및 건설하고 있다. 올해 6월 말 기준 누적 수주 잔고는 440조원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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