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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 서울 편입 vs 5호선 신속 추진…김포 시민 표심은 어디로

총선 앞두고 대결 구도 선명…김포 지방의회서도 여야 대결

경기도 김포시 한 거리에 서울 편입을 환영하는 현수막이 걸려있다. [사진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마켓in 이승훈 기자] 김포시의 서울 편입 이슈를 놓고 여야의 대결 구도가 선명해지고 있다. 양측은 서로 다른 전략을 내세우며 총선을 앞두고 김포시민 표심 얻기에 한창이다. 

25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은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김포를 무대로 각각 서울시 편입과 5호선 연장 신속 추진 이슈를 내걸며 표심을 공략하고 있다. 

앞서 국민의힘은 지난 10월 김포시의 서울 편입 방안을 당론으로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뒤 지난 16일에는 편입 방안을 담은 ‘경기도와 서울특별시 간 관할구역 변경에 관한 특별법’까지 발의했다.

국민의힘 소속 김병수 김포시장도 이에 발맞춰 서울 편입 관련 주민간담회를 개최하고 여론조사를 벌이는 등 여론전에 나섰다.

국민의힘은 ‘뉴시티 프로젝트 특별위원회’ 구성하고 김포에서 시작된 서울 편입 이슈를 서울과 인접한 다른 도시까지 확대하는 모습이다. 국민의힘은 서울을 ‘메가시티’로 만들면서 도시 경쟁력을 강화하고 생활권과 행정구역이 일치하지 않는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며 여론전을 벌이고 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 노선의 신속 건설로 맞대응에 나서는 분위기다. 

민주당은 지난 23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경제재정소위원회에서 5호선 김포 연장 예비타당성 조사(예타) 면제를 골자로 하는 국가재정법 개정안을 단독 의결했다. 이 법안은 인구 50만명 이상의 접경지역이 포함된 대도시권 광역교통시설 확충사업에 대한 예타를 면제하는 내용이다. 

개정안이 국회에서 최종 통과되면 김포와 파주 등지에서 추진되는 철도 사업이 예타 면제로 속도를 낼 수 있다. 민주당은 앞서 이 법안을 당론으로도 채택했다.

민주당은 김포시의 서울 편입과 관련한 공식적인 찬반 입장을 밝히지는 않았지만, 김포의 가장 시급한 현안은 5호선 건설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서울 편입 이슈를 우회적으로 공격하고 있다.

여야 간 공방은 국회에서 지역 정치권으로도 옮겨 붙어 김포시의회 내부에서도 여야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국민의힘 소속인 김인수 김포시의회 의장이 지난 17일 시의회 명의로 서울 편입 특별법을 환영한다는 입장문을 내자 더불어민주당 시의원들은 윤리특별위원회에 징계 청원서를 제출하기도 했다. 

민주당 시의원들은 김 의장이 제대로 의견도 수렴하지 않고 독단적으로 입장문을 내면서 시의회 운영 관련 조례를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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