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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룩, 2760억원 규모 시리즈E+ 투자 유치…올해 첫 흑자전환

베세머 벤처파트너스 주도…에이티넘인베 등 참여
2019년 대비 3배 성장…연간 총거래액 4조원 돌파
여행객 편의·마케팅·AI 혁신 등에 투자금 활용 예정


[이코노미스트 마켓in 송재민 기자] 글로벌 여행 및 레저 이커머스 플랫폼 클룩이 2.1억달러(한화 약 2760억원) 규모의 시리즈E+ 투자를 유치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글로벌 투자사 베세머 벤처파트너스 주도 하에 BPEA EQT, 한국의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골든비전 캐피탈과 동남아시아의 기업형 벤처캐피탈(CVC) 크룽스리 피노베이트, 카시콘뱅크 금융그룹, SMIC SG홀딩스 등이 참여했다. 씨티은행과 JP모건, HSBC 은행 등 은행권도 이번 라운드에 참여했다. 

클룩은 올 한 해 팬데믹 이전인 2019년 대비 3배 성장했으며 연간 총거래액은 이미 30억달러(한화 약 4조원)를 돌파했다. 특히 클룩은 올해 초 창사 이래 처음으로 흑자전환을 달성했다.

에단 린 클룩 최고경영자(CEO) 겸 공동 창업자는 “클룩의 성과는 팬데믹 중에도 포스트 코로나 시대 여행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힘쓴 직원들의 노력 덕분”이라며 “클룩은 팬데믹 기간 동안 여행 상품의 디지털화와 렌터카, 야외 액티비티 등 여행 상품 확장에 전력을 다하며 새로운 여행 트렌드를 발빠르게 포착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린 CEO는 “올해 클룩은 직원 1인당 매출이 3배 증가하는 등 괄목할 만한 성장을 기록하며 지속가능한 확장의 새로운 단계를 준비하고 있다”며 “여행 회복 초기 단계에 있는 아시아 시장에서 소비와 디지털 적응력이 증가했고, 전 세계적으로 2024 파리 올림픽, 2025 오사카 월드 엑스포 등 빅 이벤트가 예정돼 있어 아시아에서의 여행 산업 전망은 상당히 긍정적”이라고 덧붙였다. 

전 세계 여행 산업은 2033년까지 15조5000억달러 규모로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아태지역이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23년부터 2028년까지 아태지역의 연평균 성장률(CAGR)은 북미와 유럽 지역의 거의 두 배인 11%로 전망된다. 이에 클룩은 아시아 고객들 사이에서 점점 증가하는 체험형 여행에 대한 수요에 부응하는 한편 아시아 지역을 찾는 인바운드 여행객에게 아시아의 매력을 알릴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고 전했다. 

클룩은 이번 투자 유치금을 성장을 위한 세 가지 핵심 영역 강화에 활용할 예정이다. 먼저 액티비티 결합 상품 ‘클룩 시티 패스’를 확대해 여행객의 편의와 비용 절감을 돕는다. 둘째로, 클룩 크리에이터(Klook Kreator) 프로그램을 통해 소셜 및 디지털 마케팅을 확장함으로써 양질의 사용자 생성 콘텐츠를 늘린다는 계획이다. 또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혁신을 추진한다. 최근 ‘구글 클라우드’와 협업을 발표한 클룩은 생성형 AI를 플랫폼 전반에 통합하고 자동 번역, 콘텐츠 생성, 고객 서비스 챗봇을 지원할 예정이다.

에릭 녹 파 클룩 최고운영책임자(COO) 겸 공동창업자는 “클룩은 디지털에 능숙하고 여행지에서 특별한 체험을 원하는 신세대 여행자들의 니즈를 만족시키며 ‘체험형 여행’ 시대로의 전환을 이끌고 있다”며 “우리의 목표는 여행객들이 다양한 액티비티와 폭넓은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원스톱 플랫폼인 클룩 앱을 이용해 전 세계를 손쉽게 탐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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