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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터당 20km 넘게 달린다...클라스 다른 세계 최초 하이브리드

토요타 5세대 프리우스 국내 출시

토요타 5세대 프리우스 하이브리드. [사진 토요타코리아]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세계 최초의 양산형 하이브리드차(HEV)로 알려진 프리우스가 압도적인 연료효율로 다시 돌아왔다.

토요타코리아는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다섯 번째 전동화 모델인 ‘5세대 프리우스’를 전국 토요타 공식 딜러 전시장에서 판매한다고 13일 밝혔다.

라틴어로 ‘선구자’라는 의미인 프리우스(PRIUS)는 1997년 세계 최초의 양산형 HEV다. 약 26년 동안 압도적인 연비를 갖춘 차세대 친환경차로 전 세계적에서 누적 590만대 이상 판매됐다.

이전 세대 프리우스의 시그니처인 모노폼 실루엣을 계승한 5세대 프리우스는 2세대 TNGA 플랫폼의 낮은 무게중심과 대구경 19인치 휠(HEV XLE, 플러그인 HEV XSE 트림 한정)을 통해 더욱 스타일리시한 비율로 재탄생했다.

불필요한 조형 요소와 캐릭터 라인을 배제해 심플한 디자인을 추구했으며, 전면부에는 망치의 머리를 닮은 형상에서 유래된 해머헤드 콘셉트 디자인 적용으로 기능과 스타일링의 균형을 높였다. 후면 디자인은 좌우 수평으로 뻗은 리어 콤비네이션 테일 램프가 적용돼 보다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선사한다.

인테리어는 운전에 쉽게 집중할 수 있는 구조인 ‘아일랜드 아키텍처’ 콘셉트가 적용돼 넓은 실내 공간을 구현하고자 했다. 이로 인해 운전자가 직관적인 차량 조작과 운전의 즐거움을 체험할 수 있게 해준다.

톱 마운트 계기판은 스티어링 휠 위쪽에 배치돼 주행 중 운전자의 시선이 자연스럽게 전방으로 향하게 해준다. 앰비언트 라이트(HEV XLE, 플러그인 HEV XSE 트림 한정)가 적용돼 은은한 실내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 외에도 토요타 최초로 ‘토요타 세이프티 센스’(TSS)와 연결돼 라이트 점멸을 통해 운전자에게 더욱 안심할 수 있는 운전 경험을 제공한다.

이번에 출시되는 5세대 프리우스에는 2.0리터 HEV와 2.0리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두 가지 타입의 파워트레인이 탑재됐다. 2.0리터 HEV에는 최신 HEV 시스템이 채택돼 시스템 총 출력이 196마력에 달한다. 복합기준 정부공인표준연비는 20.9km/L다.

토요타 최초의 2.0리터 PHEV 시스템이 탑재된 프리우스 PHEV는 이전 세대 대비 향상된 가속력과 정숙성을 제공한다. 2.0리터 엔진과 고출력 구동을 위한 리튬이온 배터리의 조합으로 시스템 총 출력 223마력의 퍼포먼스와 복합기준 정부공인표준연비 19.4km/L의 효율성을 제공한다. 13.6kWh 용량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해 ‘EV모드’로 주행 시 복합 기준 최대 64km까지 배터리로만 주행 가능하다.

이외에 ▲12.3인치 디스플레이 ▲최신 토요타 세이프티 센스 ▲사각지대 감지 모니터(BSM) ▲LG유플러스의 U+Drive 기반으로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토요타 커넥트 ▲안드로이드 오토 및 애플 카플레이가 전 트림에 기본 제공된다. HEV XLE, PHEV XSE 트림에 한해 ▲파노라믹 글래스 루프 ▲열선 및 통풍시트 ▲열선 스티어링 휠 등의 편의사양도 제공된다.

총 7종의 외관 컬러로 선보이는 5세대 프리우스는 HEV와 PHEV 두 타입의 파워트레인으로 출시된다. 국내 판매 가격은 ▲프리우스 HEV LE 3990만원 ▲프리우스 HEV XLE 4370만원 ▲프리우스 PHEV SE 4630만원 ▲프리우스 PHEV XSE 4990만원이다.

강대환 토요타코리아 상무는 “이번 5세대 프리우스를 통해 토요타의 차별화된 상품성과 감성 경험을 고객에게 전달하며 토요타 전동화 라인업의 매력을 더 널리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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