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파워로 지갑 열었다”...미국서 대박난 현대차·기아
작년 미국서 연간 165만2000대 판매
스텔란티스 넘어 4위 자동차그룹 도약
[로스앤젤레스(미국)=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현대자동차·기아가 지난해 미국에서 역대급 판매 기록을 달성했다. 올해도 이 같은 상승세를 이어가기 위해 친환경차, 고부가가치 차량 판매 확대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특히 하반기에는 미국 전기차 전용 공장도 본격 가동된다. 시장에서는 현대차·기아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각종 기념비적 기록을 새로 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1일(현지시간)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현대차·기아의 지난해 미국 실적은 전년 대비 12.1% 증가한 165만2821대로 집계됐다. 이는 미국 진출 이래 역대 최다 판매 기록이다.
현대차(제네시스 포함)는 지난해 87만370대를 판매하며 처음으로 연간 판매 80만대의 벽을 넘었다. 고급차 브랜드 제네시스도 6만9175대로 전년보다 20% 이상 증가한 역대 최다 판매를 달성했다. 기아 역시 78만2451대로 기존 최고 기록(2021년)을 넘어서며 기록 경신에 성공했다.
이 같은 호실적에 힘입어 현대차그룹은 미국 순위를 한 단계 더 끌어올렸다. 오토모티브뉴스(Automotive News)에 따르면 현대차·기아는 사상 처음으로 스텔란티스(153만3670대)를 제치고 ▲GM(257만7662대) ▲도요타(224만8477대) ▲포드(198만1332대)에 이어 완성차그룹 4위에 올랐다. 2021년 혼다를 제치고 처음으로 5위에 오른 지 2년 만에 스텔란티스까지 넘어서는 쾌거를 달성했다.
현대차·기아가 지난해 호실적을 기록할 수 있었던 것은 ▲친환경차 및 고부가가치 차량 ▲고급차(제네시스) ▲레저용차량(RV) 부문에서의 선전이 있었기 때문이다.
현대차·기아는 지난해 미국 시장에서 전년 대비 52.3% 늘어난 27만8122대의 친환경차를 판매했다. 2021년 184.8%의 폭발적인 고성장을 기록하며 미국 시장에서 처음 친환경차를 연간 10만대 이상 판매한 뒤 2년 만에 판매량이 2.7배로 급증했다.
하이브리드(HEV)도 높은 성장세를 보이며 전체 실적을 견인했다. 현대차·기아는 지난해 총 7종(현대차 4종·기아 3종)의 HEV 모델로 전년 대비 47.8% 증가한 18만3541대를 팔았다.
그 결과, 현대차·기아의 미국 친환경차 판매 비중은 2020년 3.2%에서 지난해 16.8%까지 5배가 넘게 상승했다. 미국 친환경차 시장 내 점유율도 2021년부터 3년 연속 20%를 넘겼다. 미국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현대차·기아의 점유율이 10% 내외인 점을 감안하면 현대차·기아의 친환경차 시장 지배력이 상당히 높은 셈이다.
제네시스는 미국 고급차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며 현대차·기아의 미국 시장 경쟁력을 끌어올렸다. 제네시스는 지난해 미국에서 전년 대비 22.6% 증가한 6만9175대의 판매를 기록했다. 특히 2022년 11월부터 지난해 연말까지 14개월 연속 전년 대비 판매 증가를 보였다. 지난해 2월부터는 11개월 연속 두자릿수 판매 증가율을 기록하는 등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다.
현대차·기아가 미국 내 최대 시장인 RV 세그먼트에서 강세를 보인 것도 영향이 컸다. 현대차·기아가 지난해 미국에서 판매한 RV 모델은 전년 대비 15.9% 증가한 121만8108대다. 2022년 처음으로 연간 100만대를 넘긴 뒤 지난해에는 두자릿수 증가율을 달성했다. 판매 비중도 73.7%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현대차·기아는 올해도 미국에서 상승세를 이어가기 위해 친환경차 및 고부가가치 차량 중심의 판매 확대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올해 하반기부터 전기차 전용 공장인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본격 가동될 예정이라는 것도 실적 개선에 긍정적인 요인이다. 이 같은 이유로 시장에서는 현대차·기아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각종 ‘기념비적’ 판매 기록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한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지난해 달성한 연간 판매 실적은 수치적 측면에서도 큰 성과지만, 이제는 현대차·기아가 값싸고 효율이 좋은 소위 ‘가성비’가 좋은 브랜드가 아니라 품질과 상품성, 브랜드 파워로 미국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게 하는 ‘최선호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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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일(현지시간)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현대차·기아의 지난해 미국 실적은 전년 대비 12.1% 증가한 165만2821대로 집계됐다. 이는 미국 진출 이래 역대 최다 판매 기록이다.
현대차(제네시스 포함)는 지난해 87만370대를 판매하며 처음으로 연간 판매 80만대의 벽을 넘었다. 고급차 브랜드 제네시스도 6만9175대로 전년보다 20% 이상 증가한 역대 최다 판매를 달성했다. 기아 역시 78만2451대로 기존 최고 기록(2021년)을 넘어서며 기록 경신에 성공했다.
이 같은 호실적에 힘입어 현대차그룹은 미국 순위를 한 단계 더 끌어올렸다. 오토모티브뉴스(Automotive News)에 따르면 현대차·기아는 사상 처음으로 스텔란티스(153만3670대)를 제치고 ▲GM(257만7662대) ▲도요타(224만8477대) ▲포드(198만1332대)에 이어 완성차그룹 4위에 올랐다. 2021년 혼다를 제치고 처음으로 5위에 오른 지 2년 만에 스텔란티스까지 넘어서는 쾌거를 달성했다.
현대차·기아가 지난해 호실적을 기록할 수 있었던 것은 ▲친환경차 및 고부가가치 차량 ▲고급차(제네시스) ▲레저용차량(RV) 부문에서의 선전이 있었기 때문이다.
현대차·기아는 지난해 미국 시장에서 전년 대비 52.3% 늘어난 27만8122대의 친환경차를 판매했다. 2021년 184.8%의 폭발적인 고성장을 기록하며 미국 시장에서 처음 친환경차를 연간 10만대 이상 판매한 뒤 2년 만에 판매량이 2.7배로 급증했다.
하이브리드(HEV)도 높은 성장세를 보이며 전체 실적을 견인했다. 현대차·기아는 지난해 총 7종(현대차 4종·기아 3종)의 HEV 모델로 전년 대비 47.8% 증가한 18만3541대를 팔았다.
그 결과, 현대차·기아의 미국 친환경차 판매 비중은 2020년 3.2%에서 지난해 16.8%까지 5배가 넘게 상승했다. 미국 친환경차 시장 내 점유율도 2021년부터 3년 연속 20%를 넘겼다. 미국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현대차·기아의 점유율이 10% 내외인 점을 감안하면 현대차·기아의 친환경차 시장 지배력이 상당히 높은 셈이다.
제네시스는 미국 고급차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며 현대차·기아의 미국 시장 경쟁력을 끌어올렸다. 제네시스는 지난해 미국에서 전년 대비 22.6% 증가한 6만9175대의 판매를 기록했다. 특히 2022년 11월부터 지난해 연말까지 14개월 연속 전년 대비 판매 증가를 보였다. 지난해 2월부터는 11개월 연속 두자릿수 판매 증가율을 기록하는 등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다.
현대차·기아가 미국 내 최대 시장인 RV 세그먼트에서 강세를 보인 것도 영향이 컸다. 현대차·기아가 지난해 미국에서 판매한 RV 모델은 전년 대비 15.9% 증가한 121만8108대다. 2022년 처음으로 연간 100만대를 넘긴 뒤 지난해에는 두자릿수 증가율을 달성했다. 판매 비중도 73.7%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현대차·기아는 올해도 미국에서 상승세를 이어가기 위해 친환경차 및 고부가가치 차량 중심의 판매 확대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올해 하반기부터 전기차 전용 공장인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본격 가동될 예정이라는 것도 실적 개선에 긍정적인 요인이다. 이 같은 이유로 시장에서는 현대차·기아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각종 ‘기념비적’ 판매 기록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한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지난해 달성한 연간 판매 실적은 수치적 측면에서도 큰 성과지만, 이제는 현대차·기아가 값싸고 효율이 좋은 소위 ‘가성비’가 좋은 브랜드가 아니라 품질과 상품성, 브랜드 파워로 미국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게 하는 ‘최선호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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