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팀, 원 마인드”…김상현 롯데 부회장, PB 담당자와 소통
소통 프로그램 ‘Let’s 샘물’ 51번째 진행
다양한 소통 프로그램으로 발전
[이코노미스트 이혜리 기자] 롯데 유통군은 김상현 롯데유통군HQ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19일 유통군 계열사 자체브랜드(PB) 담당자 11명과 잠실 롯데월드타워에서 51번째 ‘렛츠샘물’을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렛츠샘물’은 김 부회장의 취임 초기인 2022년 3월부터 김 부회장의 영어 이름(샘, Sam)에서 착안해 ‘샘에게 물어보세요’라는 의미를 담아 진행하는 유통군 계열사 임직원 소통 프로그램이다.
이번 렛츠샘물에서는 롯데마트∙슈퍼의 PB ‘오늘좋은’과 ‘요리하다’ 담당자를 비롯해 롯데백화점, 롯데온, 롯데홈쇼핑, 롯데하이마트 PB 담당자들이 참여했다.
이날 김 부회장은 지난 2월 사내 인트라넷을 통해 공개된 영상 메시지 중 PB 상품의 글로벌화, PB의 중요성과 향후 방향성 등에 대해 이야기했다. 각 계열사에서 모인 PB 담당자들은 상품 기획과 개발에 관한 현장의 목소리를 전하는 한편, 궁금했던 것들을 질문하며 소통을 이어갔다.
실제로 롯데 유통군은 다양한 소통 프로그램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직무∙테마별 24번의 ‘렛츠샘물’을 통해 3백여명의 임직원이 참여했다. 지난해 3월에는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오픈을 앞두고 베트남 현지 직원들과도 직접 소통하며 오픈 막바지 준비 중인 직원들을 격려했다.
‘렛츠샘물’에서 규모가 확대된 ‘타운홀 미팅’을 통해서 임직원들과의 소통 기회도 늘어나고 있다. ‘타운홀 미팅’은 유통군 11개 계열사에서 사업에 대한 비전과 전략 등을 정기적으로 공유하는 자리다. 계열사별로 70명 이상이 참여하고 있으며 지난해 경우 온라인으로 참여한 임직원들까지 더해 총 1300여명이 함께 참여하는 등 임직원들의 참여도와 만족도도 높다.
김 부회장은 지난해 1900여명 임직원을 만났는데 이를 365일로 나누면 하루에 5명 이상 임직원들을 만난 셈이라고 롯데 유통군은 전했다.
지난해부터는 조직직무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롯데 유통군 여성 리더 워크숍’을 진행하고 유통군 계열사 핵심 사내강사를 육성하고 있다.
김 부회장은 “임직원과 소통은 소비자 접점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일은 물론 소비자 목소리를 보다 생생하게 들을 수 있는 기회”라며 “앞으로 롯데 유통군이 ‘첫 번째 쇼핑 목적지’가 될 수 있도록 임직원과 ‘원 팀·원 미션·원 마인드’ 형성을 위한 조직 문화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렛츠샘물’은 김 부회장의 취임 초기인 2022년 3월부터 김 부회장의 영어 이름(샘, Sam)에서 착안해 ‘샘에게 물어보세요’라는 의미를 담아 진행하는 유통군 계열사 임직원 소통 프로그램이다.
이번 렛츠샘물에서는 롯데마트∙슈퍼의 PB ‘오늘좋은’과 ‘요리하다’ 담당자를 비롯해 롯데백화점, 롯데온, 롯데홈쇼핑, 롯데하이마트 PB 담당자들이 참여했다.
이날 김 부회장은 지난 2월 사내 인트라넷을 통해 공개된 영상 메시지 중 PB 상품의 글로벌화, PB의 중요성과 향후 방향성 등에 대해 이야기했다. 각 계열사에서 모인 PB 담당자들은 상품 기획과 개발에 관한 현장의 목소리를 전하는 한편, 궁금했던 것들을 질문하며 소통을 이어갔다.
실제로 롯데 유통군은 다양한 소통 프로그램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직무∙테마별 24번의 ‘렛츠샘물’을 통해 3백여명의 임직원이 참여했다. 지난해 3월에는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오픈을 앞두고 베트남 현지 직원들과도 직접 소통하며 오픈 막바지 준비 중인 직원들을 격려했다.
‘렛츠샘물’에서 규모가 확대된 ‘타운홀 미팅’을 통해서 임직원들과의 소통 기회도 늘어나고 있다. ‘타운홀 미팅’은 유통군 11개 계열사에서 사업에 대한 비전과 전략 등을 정기적으로 공유하는 자리다. 계열사별로 70명 이상이 참여하고 있으며 지난해 경우 온라인으로 참여한 임직원들까지 더해 총 1300여명이 함께 참여하는 등 임직원들의 참여도와 만족도도 높다.
김 부회장은 지난해 1900여명 임직원을 만났는데 이를 365일로 나누면 하루에 5명 이상 임직원들을 만난 셈이라고 롯데 유통군은 전했다.
지난해부터는 조직직무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롯데 유통군 여성 리더 워크숍’을 진행하고 유통군 계열사 핵심 사내강사를 육성하고 있다.
김 부회장은 “임직원과 소통은 소비자 접점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일은 물론 소비자 목소리를 보다 생생하게 들을 수 있는 기회”라며 “앞으로 롯데 유통군이 ‘첫 번째 쇼핑 목적지’가 될 수 있도록 임직원과 ‘원 팀·원 미션·원 마인드’ 형성을 위한 조직 문화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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