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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일 커머스’ 에이블리, 흑자 달성…3년 연속 매출 최대치 경신

매출 2595억, 영업이익 33억원…“글로벌 시장 진출”

[제공 에이블리코퍼레이션]

[이코노미스트 정두용 기자]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서비스 개시 이래 첫 흑자를 달성했다. 매출도 3년 연속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은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의 운영사다.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은 2일 감사보고서 공시를 통해 2023년 연간 매출 2595억, 영업이익 33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2022년 연간 영업손실 744억원에서 올해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매출 역시 전년 대비 45% 증가하는 성과를 써냈다. 최근 3년간 매출은 4.9배 성장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는 에이블리 론칭 이래 첫 영업이익·당기순이익 흑자 기록이다.

에이블리 측은 “계획된 적자를 끝내고 완벽한 체질 개선에 성공했다”며 “비패션(뷰티·디지털·라이프·푸드 등) 카테고리에서 압도적인 성장세를 보였다”고 전했다. 회사는 그간 ▲2020년 매출 526억원·영업손실 384억원 ▲2021년 매출 935억원·영업손실 695억원 ▲2022년 매출 1785억원·영업손실 744억원 등의 실적을 써냈다.

‘에이블리 셀러스’(오픈마켓 형식)가 속한 ‘서비스 매출’은 1332억원으로 전년 668억원에서 2배가량 증가했다. 상품 매출 역시 1263억원으로 전년 대비 13% 늘었다.

에이블리 2022년 광고선전비는 437억원에서 2023년 229억원으로 줄었다. 회사 측은 “다년간 축적한 비즈니스 노하우와 업계 최대 규모 고객 빅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광고비 대비 매출액(ROAS) 신장이 성과를 견인했다”며 “무리한 비용 절감으로 성장을 포기한 것이 아닌 비용을 효율화하면서 성공적인 매출 성장을 기록한 것”이라고 전했다. 실제로 에이블리의 2023년 ROAS는 1133%를 기록했다. 2021년 ROAS 246%, 2022년 408%에서 큰 폭으로 성장을 일궈냈다.
[제공 에이블리코퍼레이션]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은 또 신규 남성 패션 플랫폼 ‘4910’(사구일공)을 지난해 출시하며 외연을 확장했다. 일본 패션 애플리케이션(앱) ‘아무드’(amood)의 사업 확대를 위한 투자도 집행한 바 있다. 회사 측은 “신사업에 투자했음에도 당기순이익 흑자를 기록했다는 점도 의미가 크다”며 “통상 플랫폼 업계에서 감가상각전영업이익(EBITDA) 흑자를 강조하는 것과 대비되는 행보”라고 전했다.

에이블리의 성장도 실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에이블리 누적 회원 수 1200만명,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800만명 돌파했다. 특히 지난 2월 MAU는 812만명으로 국내 쇼핑 앱 기준 쿠팡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에이블리는 글로벌을 포함한 신사업 투자에 속도를 낸다고 밝혔다. 웹툰·웹소설·커뮤니티 등 사용자 서비스를 고도화하며 ‘스타일 포털’로 탈바꿈할 계획이다. 핀테크 진출을 통해 셀러·유저 결제 편의성 증진도 추진한다. 연내 아시아·북미 등의 시장에 진출할 방침이다.

강석훈 에이블리 대표는 “뷰티·디지털·라이프 등 성공적인 카테고리 확장으로 견고한 성장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글로벌·남성 타깃 확장 등 신사업에 대한 투자를 지속하며 흑자를 달성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크다”며 “진정한 체질 개선을 시작으로 올해도 글로벌 확대 및 신사업을 위한 투자에 집중하고, 국내 대표 스타일 커머스를 넘어 다양한 콘텐츠와 커뮤니티까지 확장하는 ‘스타일 포털’ 비전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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