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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 최대 실적 기록한 밀리의 서재…향후 전망은?[이코노 리포트]

AI 활용한 ‘AI 오브제북’ 인기…최근 AI 서비스본부 설립

독서 플랫폼 밀리의 서재는 지난해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사진 밀리의 서재]

[이코노미스트 원태영 기자]하루에도 수많은 증권 리포트와 공시가 뉴스면을 장식합니다. 하지만 독자 입장에서 그 속뜻까지 이해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이코노 리포트에서는 각 기업들의 이슈와 공시 속에 숨어있는 속뜻까지 파악해 독자 여러분들께 전달드리고자 합니다. 이코노 리포트만 잘 따라와도 각 기업들의 핵심 이슈를 놓칠 일은 없을 것입니다. [편집자주]

독서 플랫폼 밀리의 서재는 지난해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밀리의 서재 2023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23% 증가한 566억원으로 역대 최대 실적이다. 영업이익 역시 전년 대비 149% 증가한 104억원으로 창립 이래 가장 높은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2022년 흑자 전환에 성공한 밀리의 서재는 지난해 영업이익률을 두 배 이상 개선하며 본격적인 이익 성장 모드를 장착했다. 그 결과 밀리의 서재 2023년 분기별 매출은 1분기 128억원에서 4분기 161억원까지 매 분기 꾸준한 상승 곡선을 그렸다.

밀리의 서재의 고공행진에는 전자책 구독 서비스의 안정적인 매출이 일등공신으로 꼽힌다. 2000여개의 출판사와 콘텐츠 공급 계약을 맺고 매월 약 3000권 이상의 신규 도서를 선보이고 있다. 이 외에 오디오북과 도슨트북, 오브제북과 같은 독자적인 독서 콘텐츠까지 개발하며 16만 권 이상의 압도적인 독서 콘텐츠를 보유하며 국내 1등 독서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아울러 창작 플랫폼 ‘밀리로드’를 통해 확보한 지식재산권(IP)을 기반으로 제작한 도서 콘텐츠들의 흥행 또한 밀리의 서재 호실적의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여기에 회사의 핵심 역량인 B2C 구독 서비스를 근간으로 한 B2B·B2BC 사업 확대가 성장에 날개를 달아줬다. 밀리의 서재는 기업고객 대상 B2B 전용 구독 상품을 선보여 삼성, 현대, LG 등 국내 주요 대기업부터 교육청을 비롯한 공공기관, 지자체까지 약 200여 개의 기업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KT, LG, 알뜰폰 통신사와 제휴를 맺고 요금제 결합 상품을 제공하고, 이커머스 채널과 복지몰에 입점 판매하는 등의 방식으로 신규 고객을 꾸준히 확보해 나가고 있다.

밀리의 서재는 올해도 성장을 지속할 전망이다. 최신 인공지능(AI) 기술 트렌드에 맞춰 선보인 ‘AI 오브제북’이 콘텐츠 시장에 제대로 어필했기 때문이다. AI 오브제북은 KT의 AI 기술을 활용한 독서 콘텐츠로 오브제북 제작 전 과정에서 AI 기술이 사용된다. 먼저, 책의 핵심 키워드를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미지를 생성하고, 만들어진 이미지로 영상을 제작한다. 이후 AI 보이스 기술을 통해 나레이션과 영상 분위기에 맞는 효과음, 배경음악을 삽입해 AI 오브제북을 완성한다.

AI 오브제북은 콘텐츠의 기획과 제작 측면에서 다양성과 높은 효율을 자랑한다. 책마다 가진 고유의 내용을 키워드로 추출하고, 맞춤형 이미지와 영상을 제작하기 때문에 항상 새로운 내용이 담긴 오브제북 감상이 가능하다. 또한, 최신 기술을 활용하기 때문에 콘텐츠 제작 시 필요한 인력과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고 트렌드에 따라 보고싶은 콘텐츠 내용이 빠르게 변하는 독자들의 니즈까지 충족할 수 있다.

밀리의 서재는 지난 3월 AI 서비스 본부도 신설했다. AI 서비스 본부는 이전 서비스 기획 본부 산하의 뉴밀리팀을 개편해 구성한 원팀으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할 예정이다. 

해당 본부는 올해 주요 프로젝트로 ‘잘 골라주는 AI 스마트 키워드’ 추천을 선정하고, 이와 관련된 개발을 준비하고 있다. AI 스마트 키워드는 회원들의 독서 활동을 기반으로 독자의 취향과 관심사에 딱 맞는 책을 추천하고 읽어야 할 이유까지 알려주는 서비스다. AI 서비스 본부는 생성형 AI를 활용해 단순 책 추천뿐만 아니라 도서 별 핵심 키워드와 한 줄 리뷰를 결합한 새로운 콘텐츠 추천 방식도 준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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