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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뱅 3사 순이익 차별화 커졌다…카카오뱅크 ‘독주 굳히기’

[은행 핫플 ‘인뱅’]①
카뱅, 작년 순익 3549억원…전년 比 34.9% ‘쑥’
토뱅 VS 케뱅 각축전…금융상품 출시 주목

(위에서부터)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뱅크 간판. [사진 각 사]
[이코노미스트 김윤주 기자] 지난해 카카오뱅크·케이뱅크·토스뱅크 등 인터넷전문은행 3사의 실적 희비가 뚜렷하게 갈렸다. 카카오뱅크가 단독 선두로 치고 나가며 독주 체제를 형성했다. 케이뱅크는 대규모 충당금을 쌓으며 당기순이익 성장에 발목이 잡혔다. 토스뱅크는 적자 규모를 줄이며 빠르게 케이뱅크 뒤를 쫓았다.

‘인뱅 대장’ 카카오뱅크…플랫폼 경쟁력 무기
금융권에 따르면 카카오뱅크의 지난해 순이익은 3549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34.9% 증가했다. 카카오뱅크는 실적 개선 배경에 대해 지속적인 고객 및 트래픽이 증가한 덕분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카카오뱅크의 고객 수는 2022년 4분기 2042만명에서 2023년 4분기 2284만명으로 늘었다. 이 같은 고객 유입은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가 연달아 출시된 효과로 분석된다. 

카카오뱅크가 지난해 10월 내놓은 ‘한달적금’이 고객 확보에 성공한 대표적인 사례다. ‘한달적금’ 출시 이후 1개월 동안 카카오뱅크를 찾은 신규 고객 수는 직전 1개월 대비 66% 늘었다. 카카오뱅크는 ‘플랫폼 경쟁력’ 또한 무기로 삼고 있다. 대출이동제 참여를 위해 지난해 5월 출시한 ‘신용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53개 금융사 중 카카오뱅크 점유율이 14.7%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12월 출시한 ‘신용대출 비교하기’ 서비스도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는 카카오뱅크를 포함한 30여 개 금융사의 신용대출 상품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를 통해 카카오뱅크의 신용대출 상품 조회 건수는 2022년 990만 건에서 2023년 1200만 건으로 성장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고객 저변이 확대되면서 남녀노소 누구나 자주 이용하는 ‘금융생활 필수앱’으로 자리 잡고 있다”며 “앞으로도 카카오뱅크는 ‘100% 비대면 보금자리론’, ‘외환 상품’ 등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여 금융과 일상을 더 편리하게 연결하겠다”고 말했다. 

2위 다툼 치열
카카오뱅크 독주 속 토스뱅크와 케이뱅크는 각축전을 벌였다. 지난해 토스뱅크 순이익은 여전히 마이너스(-)임에도 기대감이 커졌다. 토스뱅크 손실 규모가 2022년 2644억원에서 2023년 175억원으로 크게 줄었기 때문이다. 이에 토스뱅크의 올해 연간 순이익 ‘흑자전환’ 기대가 한껏 높아졌다. 

반면 케이뱅크는 인터넷전문은행 3사 중 유일하게 순이익이 줄었다. 케이뱅크의 지난해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84.7% 대폭 감소한 128억원을 기록했다. 충당금 규모가 늘면서 순이익이 감소한 것이다. 지난해 케이뱅크 충당금은 역대 최대 규모인 2927억원으로, 전년보다 115.1% 급증했다.

특히 작년 4분기 실적만 비교하면 토스뱅크가 케이뱅크를 앞섰다. 2023년 4분기 토스뱅크는 순이익 124억원을 기록했지만, 케이뱅크는 254억원의 순손실을 냈다.


토스뱅크 수신 차별화…케이뱅크는 주담대 효자
토스뱅크는 여·수신 실적에서도 케이뱅크와 경쟁했다. 우선 수신 잔액은 토스뱅크가 케이뱅크를 앞섰다. 지난해 말 기준 토스뱅크의 수신 잔액은 23조7000억원으로 케이뱅크 19조700억원보다 많다. 

토스뱅크는 지난해 2월 은행권 최초로 누구나 이체와 카드 결제 권한을 가질 수 있게 한 ‘모임통장’을 출시했다. 이후 3월엔 예치 즉시 이자를 먼저 받을 수 있는 ‘먼저 이자 받는 정기예금’을 선보이며 큰 호응을 얻었다. 이 덕분에 토스뱅크와 케이뱅크의 고객 수도 비슷해졌다. 지난해 말 기준 고객 수는 토스뱅크가 888만명, 케이뱅크가 953만명이다.

하지만 여신 잔액은 케이뱅크가 13조8400억원으로 토스뱅크 12조4000억원보다 더 많다. 토스뱅크는 주택담보대출(주담대)를 아직 출시하지 않은 탓에 여신액을 크게 늘리지 못했다. 주담대는 대출 한 건당 규모가 커, 여신잔액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다. 특히 지난해 대환대출인프라 출시에 따라, 카카오뱅크는 물론 케이뱅크 또한 시중은행의 주담대 고객을 대거 끌어들였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주담대가 여신에서 워낙 중요한 상품이다 보니 출시를 위해 철저한 준비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추후 상품 다양화와 안정성을 중심으로 여·수신 비율을 수정하려고 노력 중”이라고 설명했다.

케이뱅크의 작년 실적은 기대 이하였지만, 올해 기업공개(IPO)를 앞둔 만큼 공격적인 고객 확보와 여·수신 몸집 키우기에 나서고 있다. 앞서 2월 케이뱅크가 출시한 연 10%의 ‘코드 K 자유적금’ 특판은 하루 만에 조기 마감한 데 이어 추가 특판을 진행하며 큰 인기를 끌었다.

백두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케이뱅크는 IPO 이전인 올해 연중으로도 높은 대출 성장과 플랫폼 비즈니스 강화, 자산건전성 개선으로 실적 턴어라운드가 확실시된다”면서 “올해 순이익은 788억원으로 전년 대비 382% 증가하며, 2022~2025년간 연평균 순이익 증가율은 17%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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