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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날도, 어버이날도 최고 선물은 역시 ‘용돈’

KB국민카드, 가정의 달 설문 및 외식 소비 분석
외식 소비, 한식은 해산물·양식은 패밀리레스토랑 높아

[이코노미스트 윤형준 기자] KB국민카드가 가정의 달을 맞이해 고객 패널 ‘이지 토커’ 440여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함께 5월 주요 기념일에 발생한 신용·체크카드 매출 데이터로 외식 소비를 분석했다고 1일 밝혔다.

조사 결과 5월 어린이날, 어버이날 등 주요 기념일에 선물 1위는 용돈(현금·상품권)으로 나타났다. 어린이날에는 용돈으로 ‘5만원 초과 10만원 이하’ 41%, 어버이날에는 ‘10만원 초과~20만원 이하’를 준비한다는 답변이 29%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용돈에 이어 선물 종류는 어린이날은 장난감(38%), 의류·잡화(14%), 어버이날에는 꽃(카네이션 등 38%), 건강식품(13%) 순이었고, 비율이 높지는 않지만 두 기념일 모두 마음을 담은 편지(모바일 메시지 포함)가 있는 점도 눈길을 끌었다.

5월의 기념일에 무엇을 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가족, 친인척 등 식사 모임을 한다’는 답변이 많은 기념일에 걸쳐 높게 나타났고, 뒤를 이어 영화, 놀이동산과 같은 문화생활, 쇼핑, 여행 등을 한다는 답변이 많았다. 근로자의 날에는 집에서 휴식을 한다가 48%로 주말처럼 일상에 쉼을 주는 하루로 보낸다는 답변이 많았다.

무엇을 먹을지 고민이 많은 5월의 기념일에 어떤 음식이 평소 대비 가장 많이 선택을 받는지 최근 3년간 5월의 외식 소비데이터로 살펴봤다. 연도별로 5월 일평균 대비 어린이날과 어버이날에 매출 증가가 가장 높은 업종은 한식은 해산물(민물장어, 게요리 등), 양식은 패밀리레스토랑으로 나타났다.

KB국민카드 데이터사업그룹 관계자는 “설문 조사를 통해 가정의 달의 의미를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설문 조사를 데이터 분석과 결합해 소비 트렌드 변화를 살펴 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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