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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알테쉬’ 공세에 영업익 ‘반토막’…매출은 첫 9조원대

영업이익 531억원으로 61% 감소
당기순손실 319억원…7개 분기 만에 적자 전환

김범석 쿠팡 Inc 의장. [사진 쿠팡]
[이코노미스트 이혜리 기자] 국내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점유율 1위 업체 쿠팡이 적자 전환했다. 올해 1분기 영업이익 흑자 기조는 유지했으나 당기순손익이 적자로 돌아섰다. 중국계 이커머스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테무 등의 공세가 쿠팡의 적자 전환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쿠팡Inc가 8일(한국시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제출한 4분기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의 1분기 매출은 전년(7조3990억원·58억53만달러)대비 28% 늘어난 9조4505억원(71억1400만달러)으로 첫 분기 매출 9조원을 돌파했다.

지난해 말 인수한 파페치 매출(3825억원·2억8800만달러)이 반영된 것으로, 파페치를 제외한 쿠팡 매출은 9조680억원이다.

하지만 쿠팡은 지난 2022년 2분기 당기순손실(-952억원)을 기록한 이후 꾸준히 순이익을 내다 이번에 7분기 만에 2400만달러 손실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도 531억원(4000만달러)을 내며 전년 동기(1362억원)과 비교해 61% 하락했다. 쿠팡의 당기순이익이 적자로 전환한 것은 지난 2022년 2분기 -952억원을 기록한 이후 7분기 만이다.

쿠팡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로켓그로스·마켓플레이스) 매출액은 8조626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 상승했다. 올해 1분기 프로덕트 커머스를 이용한 활성 고객 수는 2150만 명으로 전년 대비 16% 증가했다. 활성 고객당 매출액은 41만8460원으로, 전년 1분기 대비 3% 늘었다.

쿠팡이 운영하는 신사업 쿠팡이츠와 파페치, 대만 사업 등 매출액은 8236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해 4배 이상 늘었다.

거랍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이번 실적은 고객 경험과 운영 탁월성을 위한 노력이 반영됐다”며 “5600억달러 규모 커머스 시장에서 쿠팡 점유율은 아직 한 자릿수에 불과하다. ‘고객 와우’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김범석 쿠팡 의장은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중국 이커머스의 국내 진출에 경각심을 갖고 투자를 늘리겠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새로운 중국 커머스 업체들의 진출은 유통시장의 진입 장벽이 낮으며, 그 어떤 산업보다 소비자들이 클릭 한 번으로 몇 초 만에 다른 쇼핑 옵션으로 전환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며 “고객이 구매할 때마다 새롭게 선택하고, 더 좋다고 생각하는 곳에서 주저없이 소비하는 만큼, 최고의 상품군과 가격을 제공해 고객을 사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수십억 달러 규모 물류 투자 무료배송 확대 △한국에서 만든 제조사 제품의 구매와 판매 확대 △와우 멤버십 혜택 투자 확대 등 계획을 발표했다. 그러면서 “배송 속도를 높이고 도서·산간지역 오지까지 무료배송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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