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日골든위크·中노동절 기간, 외국인에 사랑받은 국내 토종 여행앱은?

13일 앱 분석 및 데이터 플랫폼 ‘data.ai(구 App Annie)’에 따르면 지난 4월 26일부터 5월 6일까지 일본, 대만, 홍콩 등의 관광객이 가장 많이 (무료)다운로드한 국내 여행앱 TOP3는 와우패스(WOWPASS), 카카오T, KONEST맵·지하철이다.
먼저 해당 기간 일본 아이폰 유저들이 가장 많이 다운로드한 국내 여행앱은 와우패스다. 국내외를 포함한 전체 여행앱 중 평균 다운로드 27위를 기록했다. 와우패스는 국내 외국인 관광객 1위 선불카드로 여행핀테크 스타트업인 오렌지스퀘어가 운영하고 있다.
높은 브랜드 인지도로 이용률이 높은 카카오T는 일본 아이폰 유저들이 두 번째로 많이 다운로드한 국내 여행앱이다. 같은 기간 전체 여행앱 가운데 평균 31위를 차지했다. KONEST 맵은 국내 토종 여행앱 가운데 3위로 전체 평균 55위에 머물고 있다.
와우패스의 경우 일본 안드로이드 기기 유저들이 다운로드한 국내 여행앱 순위에서도 1위(전체 평균 49위)를 기록했다. KONEST 맵(70위)은 2위로 뒤를 이었다.
대만의 아이폰 유저들이 가장 많이 다운로드한 국내 여행앱 TOP3도 일본과 같이 와우패스(32위), 카카오T(46위), KONEST 맵(49위) 순으로 집계됐다. 안드로이드 기기 유저들은 와우패스(57위), KONEST 맵(61위), KONEST 지하철(89위) 순으로 많이 다운로드한 것으로 나타났다.
홍콩의 아이폰 유저들은 와우패스(30위), 카카오T(41위), KONEST 지하철(67위) 순으로, 안드로이드 기기 유저들은 와우패스(49위), KONEST 맵(63위), KONEST지하철(66위) 순으로 다운로드를 많이 했다.
이밖에 중국의 안드로이드 기기 유저들은 국내 여행앱 가운데 카카오맵(23위)을 가장 많이 다운로드했다. 와우패스는 2위(32위)로 뒤를 이었다.
이처럼 국내 토종 여행앱들이 해외 앱마켓에서 전체 여행앱 가운데 다운로드 100위 내에 안착할 수 있었던 데에는 외국인 관광객의 니즈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단체 관광 대신 개별 인바운드 자유여행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한국의 특수한 여행 환경에 특화된 국내앱을 사전에 다운로드 후 여행을 즐기는 외국인 관광객이 늘고 있다는 해석에서다.
또 외국인 개별 관광객은 현재 국내에서 가장 보편적인 결제 수단인 신용카드를 소유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글로벌 지도·모빌리티 서비스 역시 한국의 특수한 상황 등을 신속 정확하게 반영하는 데 제한적이라는 불편을 안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외국인 전용 결제 수단 및 교통카드로 와우패스가, 지도 및 대중교통 관련 정보앱으론 카카오T와 KONEST맵·지하철이 외국인으로부터 많은 선택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번 골든위크 및 노동절 기간 한국을 찾은 일본인과 중국인 관광객을 각각 10만명, 8만명 정도로 추산하고 있다. 앞서 올해 1분기에는 일본인과 중국인 관광객이 각각 67만명, 102만명 정도였던 것으로 집계된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송가인 매니저인 척 사기... 소속사 “경찰 신고 부탁” [전문]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이데일리
“故 이선균·강명주 추억하며”…백상예술대상 빛낸 동료애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1주일간 19만명 이탈…SKT 해킹사태로 경영 흔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DN솔루션즈 상장 철회는 시장 탓일까 과한 몸값 탓일까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트럼프 46% 베트남 관세 폭탄도 못 막는다'…삼일제약 CMO 초저가 공습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