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서 날았다” CJ제일제당, 2분기 영업익 14.1%↑
해외 식품사업 약진·바이오 수익 개선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CJ제일제당은 올해 2분기 경영실적(대한통운 제외 기준)을 발표하고 매출 4조3314억원, 영업이익 2690억원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1% 줄었으나 영업이익은 14.1% 증가해 3개 분기 연속 영업이익 증가로 질적 성장을 이뤘다.
자회사인 CJ대한통운을 포함한 연결기준 실적은 매출 7조2386억원, 영업이익 3836억원으로 나타났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0.3%, 영업이익은 11.3% 늘어난 것이다.
식품사업부문은 2조7051억원의 매출과 1359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지난해 매각한 중국 자회사 지상쥐 분을 제외하면 전년 동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 2%씩 성장한 것이다. 국내 식품사업은 매출 1조3807억원을 기록했다. 소비심리 위축에도 주요 제품인 햇반과 만두 매출이 전년 대비 각각 18%, 12%씩 늘면서 가공식품 전체 매출 3% 성장을 이끌었다.
해외 식품사업은 매출 1조3244억원으로 성장세를 이어갔다. 특히 유럽의 경우 영국뿐 아니라 독일, 네덜란드 등 서유럽 중심으로 주요 유통채널에 입점을 가속화하며 매출이 57% 증가했다. 북미는 주력 제품인 만두와 상온 가공밥 그리고 글로벌전략제품(GSP), 피자 등이 안정적인 성장을 이끌었다. ‘비비고 만두’와 슈완스 대표 피자 브랜드 ‘레드바론’(Red Baron)은 2위 브랜드와의 격차를 더욱 벌리며 1위 지위를 공고히 했다. 오세아니아는 호주를 중심으로 대형 유통채널인 울워스에서 비비고 냉동김밥, 만두 신제품 등을 선보이며 신규 수요를 창출해 매출이 51% 늘었다.
바이오사업부문은 ‘수익성 극대화’ 전략을 기반으로 고부가가치 품목 판매를 확대해 매출 1조564억원, 영업이익 990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 17.4% 늘어난 것이다. 특히 고수익 제품인 트립토판 매출이 전년 대비 38% 늘었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 피드앤케어(Feed&Care)는 5699억원의 매출과 341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주요 사업국에서의 사료∙축산 판매량 축소로 매출은 줄었으나, 양돈∙축산 판가가 안정화되는 동시에 원가 절감 노력으로 수익성이 크게 개선됐다.
CJ제일제당은 지난 5월 법인을 설립한 프랑스를 중심으로 유럽 전역에서 ‘K-푸드’ 지배력을 넓히는 동시에, 중국∙일본은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실적 개선에 주력한다. 바이오사업부문은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수익성 제고에 힘쓰고, 테이스트앤리치를 앞세워 글로벌 조미소재 시장에서 신규 수요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글로벌전략제품을 앞세워 ‘K-푸드 신영토 확장’에 집중하는 한편, 경영 효율화를 통해 ‘질적 성장’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자회사인 CJ대한통운을 포함한 연결기준 실적은 매출 7조2386억원, 영업이익 3836억원으로 나타났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0.3%, 영업이익은 11.3% 늘어난 것이다.
식품사업부문은 2조7051억원의 매출과 1359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지난해 매각한 중국 자회사 지상쥐 분을 제외하면 전년 동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 2%씩 성장한 것이다. 국내 식품사업은 매출 1조3807억원을 기록했다. 소비심리 위축에도 주요 제품인 햇반과 만두 매출이 전년 대비 각각 18%, 12%씩 늘면서 가공식품 전체 매출 3% 성장을 이끌었다.
해외 식품사업은 매출 1조3244억원으로 성장세를 이어갔다. 특히 유럽의 경우 영국뿐 아니라 독일, 네덜란드 등 서유럽 중심으로 주요 유통채널에 입점을 가속화하며 매출이 57% 증가했다. 북미는 주력 제품인 만두와 상온 가공밥 그리고 글로벌전략제품(GSP), 피자 등이 안정적인 성장을 이끌었다. ‘비비고 만두’와 슈완스 대표 피자 브랜드 ‘레드바론’(Red Baron)은 2위 브랜드와의 격차를 더욱 벌리며 1위 지위를 공고히 했다. 오세아니아는 호주를 중심으로 대형 유통채널인 울워스에서 비비고 냉동김밥, 만두 신제품 등을 선보이며 신규 수요를 창출해 매출이 51% 늘었다.
바이오사업부문은 ‘수익성 극대화’ 전략을 기반으로 고부가가치 품목 판매를 확대해 매출 1조564억원, 영업이익 990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 17.4% 늘어난 것이다. 특히 고수익 제품인 트립토판 매출이 전년 대비 38% 늘었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 피드앤케어(Feed&Care)는 5699억원의 매출과 341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주요 사업국에서의 사료∙축산 판매량 축소로 매출은 줄었으나, 양돈∙축산 판가가 안정화되는 동시에 원가 절감 노력으로 수익성이 크게 개선됐다.
CJ제일제당은 지난 5월 법인을 설립한 프랑스를 중심으로 유럽 전역에서 ‘K-푸드’ 지배력을 넓히는 동시에, 중국∙일본은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실적 개선에 주력한다. 바이오사업부문은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수익성 제고에 힘쓰고, 테이스트앤리치를 앞세워 글로벌 조미소재 시장에서 신규 수요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글로벌전략제품을 앞세워 ‘K-푸드 신영토 확장’에 집중하는 한편, 경영 효율화를 통해 ‘질적 성장’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안정환 아내 日 후지산서 임신?…"내 기운 받은 것"
2학비만 '6억' 넘어…이시영 6세 아들 어디 보냈나
3비트코인, 사상 첫 9만 9000달러선 돌파…美 SEC 위원장 사임 소식에
4흥행 성공한 ‘바람의나라 클래식’…그 비결은?
5국제유가, 러-우크라 전쟁 고조에 급등…WTI 1.96% 상승
6불붙은 ‘AI 검색 엔진’ 각축전...‘구글 대항마’ 퍼플렉시티의 무기는
7전청조, 항소심서 감형..."끝까지 용서 구하겠다"
8'한국판 마블' 무빙, 시즌2 나온다..."제작 초기 단계"
9한미사이언스, "4인 공동출연 재단은 임시주총서 중립 지켜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