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신한카드, 생성형 AI 스타트업 생태계 육성 나선다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와 MOU 체결
카드사 특화 언어 모델(sLLM) 개발

신한카드는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AI 유망 스타트업을 육성하고 생성형 AI를 선도적으로 도입하는 등 생성형 AI 스타트업 생태계를 육성하기 위한 전략적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협약식에서 이영근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센터장(오른쪽)과 문동권 신한카드 사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 신한카드]
[이코노미스트 윤형준 기자] 신한카드가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인공지능(AI) 유망 스타트업을 육성하고 생성형 AI를 선도적으로 도입하는 등 생성형 AI 스타트업 생태계를 육성하기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협약식은 이영근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센터장, 문동권 신한카드 사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중구 을지로에 위치한 신한카드 본사에서 29일 진행됐다.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는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재단법인으로 2015 년 7월 설립됐다.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정부 정책자금을 지원 받아 대기업 및 중견기업과 사업 협력을 추진해 스타트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사업화 자금 지원, 투자유치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신한카드와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는 이번 협약을 통해 ▲유망 AI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참여 및 지원 ▲신한카드 AI 추진과제와 연계한 스타트업 육성 및 협업 ▲AI 생태계 주체 간 동반 성장을 위한 네트워크 형성 등의 활동을 통해 생성형 AI 스타트업 생태계를 육성해 나갈 예정이다.

먼저 신한카드는 금융업, 특히 카드회사에 특화한 소규모 언어 모델인 ‘sLLM’(small Large Language Model)을 개발하고 이를 응용, 발전시킬 수 있는 스타트업과 협업을 추진해 생성형 AI를 선도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sLLM은 ‘챗GPT’ 등 수많은 정보를 보유해 전세계적으로 활용되는 대형 언어 모델(LLM)이 아닌 기업 등 개별 목적에 따라 개발해 한정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소규모 언어 모델이다.

신한카드만의 생성형 AI를 활용하면 상담, 마케팅, 리스크 관리 등 업무 전반에 걸친 혁신을 이뤄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외에도 신한카드가 보유한 고품질 소비 데이터 및 빅데이터 분석 능력과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의 AI 혁신 스타트업의 생성형 AI 기술을 결합해 의미 있는 데이터를 창출, 이를 데이터 비즈니스에 활용해 생성형 데이터 생태계를 주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신한카드는 자사 데이터 상품은 물론, 기술력 있는 스타트업의 솔루션까지 한 번에 제공하는 개방형 데이터 마켓 플레이스인 ‘데이터바다’를 오픈한 바 있다. 소비 패턴 분석, 신용 모형 등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를 API 방식으로 제공해 기술력 있는 기업과 스타트업에게 새로운 비즈니스의 기회를 만들어 데이터 생태계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AI 유망 스타트업과 빅데이터의 차별적 경쟁력을 보유한 신한카드가 선도적으로 협력해 카드회사에 최적화한 생성형 AI 활용 사례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이번 업무 협약이 AI 생태계를 대표하는 성공적인 협업 모델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현대차, 체코 오스트라바 공대와 ‘미래 모빌리티’ 공동 연구 맞손

2아들 셋·딸 둘 ‘팡팡레인저’...자연임신 ‘다섯쌍둥이’ 국내 첫 분만

3햄버거 가게로 차량 돌진…1명 사망·5명 부상

4현대차, 체코 스코다 일렉트릭과 MOU…수소 사회 전환 협력

5연일 상한가 ‘영풍정밀’…영풍·MBK 인사 배임 혐의 고소

6“열심히 찾아봐라”...경찰, ‘야탑역 흉기 난동 예고’ 작성자 사흘째 추적

7네오위즈 ‘P의 거짓’, 개발자의 편지 및 DLC 음원·아트 공개

8넥슨, ‘아이콘 매치’로 게임 넘어 축구 즐기는 또 하나의 문화 창출한다

9현대제철, ‘H CORE’ 제품 개발 성과 공유…실제 현장 적용

실시간 뉴스

1현대차, 체코 오스트라바 공대와 ‘미래 모빌리티’ 공동 연구 맞손

2아들 셋·딸 둘 ‘팡팡레인저’...자연임신 ‘다섯쌍둥이’ 국내 첫 분만

3햄버거 가게로 차량 돌진…1명 사망·5명 부상

4현대차, 체코 스코다 일렉트릭과 MOU…수소 사회 전환 협력

5연일 상한가 ‘영풍정밀’…영풍·MBK 인사 배임 혐의 고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