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경쟁력’ 입증한 현대차·기아...‘IDEA 디자인 어워드’ 금상 3개 수상
아이오닉 5 N ·EV9 ‘자동차·운송 부문’ 금상
브랜딩 부문 금상은 ‘포니 헤리티지 캠페인’
[이코노미스트 박세진 기자] 현대자동차·기아가 세계 3대 디자인 대회 중 하나인 ‘IDEA 디자인 어워드’에서 최고상인 금상3개를 수상했다.
현대차·기아는 미국 산업디자인협회(IDSA)가 주관하는 ‘2024 IDEA 디자인 어워드’에서 금상 3개와 큐레이터스 초이스상을 포함해 총 12개의 상을 수상했다고 13일 밝혔다.
1980년부터 시작된 IDEA 디자인 어워드는 독일의 ‘iF 디자인 어워드’, ‘레드 닷 디자인 어워드’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대회로 손꼽힌다.
북미 최고의 디자인 대회로 평가받는 IDEA 디자인 어워드는 매년 ▲디자인 혁신 ▲사용자 혜택 ▲사회적 책임 등 다양한 심사 기준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부문별 최고의 디자인을 선정한다.
이번 IDEA 디자인 어워드에서 현대차·기아는 자동차·운송(Automotive & Transportation) 부문에서 현대차 ‘아이오닉 5 N’과 기아 ‘EV9’으로 최고상인 금상을 각각 수상했다.
특히 EV9은 iF 디자인, 레드 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각각 금상 및 최우수상을 수상한데 이어 이번에도 금상을 수상하는 등 세계 3대 디자인 대회 모두에서 최고상을 거머쥐었다.
EV9은 기아 최초의 플래그십 전기 SUV다. 자사의 디자인 철학인 ‘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es United)’의 정수가 담긴 모델이다.
아이오닉 5 N은 앞서 2021년 금상을 수상한 아이오닉 5의 디자인을 계승함과 동시에 ▲N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 ▲EV N 전용 루미너스 오렌지 스트립 ▲N 전용 리어 스포일러 등 차별화된 디자인이 적용됐다.
고성능 차량에 특화된 디자인을 갖춤과 동시에 N 브랜드의 디자인이 적용된 ▲스티어링 휠 ▲도어스커프 ▲메탈 페달 ▲버킷 시트 등으로 감성을 더욱 부각시켰다.
포니 헤리티지 캠페인은 브랜딩 부문에서 금상을 차지했다. 특히 캠페인의 일환으로 제작된 포니 헤리티지 컬렉션은 전체 IDEA 디자인 어워드 출품작 중 단 하나의 작품에만 수여되는 큐레이터스 초이스상에도 선정됐다.
포니 헤리티지 컬렉션은 현대차의 브랜드 헤리티지를 재조명하는 캠페인의 일환으로 제작된 한 권의 책이다. ▲제품 ▲도면 ▲개발문서 ▲인터뷰 자료 등 현대차 포니와 관련된 다양한 소스를 스토리 기반으로 디자인한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현대차 싼타페와 싼타페 XRT 콘셉트는 자동차·운송 부문에서 각각 동상과 입상을 수상했다. 제네시스 GV80 쿠페는 역동적인 우아함에 기반한 고급스러움을 강조하며 입상에 선정됐다.
이 밖에도 현대차·기아는 패키징 부문에서 ‘지속가능한 포장 시리즈’로 동상을, 자동차·운송 부문에서 ▲공공모빌리티 ‘스페이스’(SPACE) ▲가정용 전기차 충전기가 입상에 선정됐다.
브랜딩 부문에서는 ‘헤리티지 매거진’이, 아웃도어 부문에서는 ‘멀티랜턴’ 등이 디자인 우수성을 인정받아 입상에 선정됐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현대차·기아가 고객의 정서적 니즈를 충족시킴과 동시에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치열하게 고민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끊임없는 노력으로 고객을 위한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현대차·기아는 미국 산업디자인협회(IDSA)가 주관하는 ‘2024 IDEA 디자인 어워드’에서 금상 3개와 큐레이터스 초이스상을 포함해 총 12개의 상을 수상했다고 13일 밝혔다.
1980년부터 시작된 IDEA 디자인 어워드는 독일의 ‘iF 디자인 어워드’, ‘레드 닷 디자인 어워드’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대회로 손꼽힌다.
북미 최고의 디자인 대회로 평가받는 IDEA 디자인 어워드는 매년 ▲디자인 혁신 ▲사용자 혜택 ▲사회적 책임 등 다양한 심사 기준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부문별 최고의 디자인을 선정한다.
이번 IDEA 디자인 어워드에서 현대차·기아는 자동차·운송(Automotive & Transportation) 부문에서 현대차 ‘아이오닉 5 N’과 기아 ‘EV9’으로 최고상인 금상을 각각 수상했다.
특히 EV9은 iF 디자인, 레드 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각각 금상 및 최우수상을 수상한데 이어 이번에도 금상을 수상하는 등 세계 3대 디자인 대회 모두에서 최고상을 거머쥐었다.
EV9은 기아 최초의 플래그십 전기 SUV다. 자사의 디자인 철학인 ‘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es United)’의 정수가 담긴 모델이다.
아이오닉 5 N은 앞서 2021년 금상을 수상한 아이오닉 5의 디자인을 계승함과 동시에 ▲N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 ▲EV N 전용 루미너스 오렌지 스트립 ▲N 전용 리어 스포일러 등 차별화된 디자인이 적용됐다.
고성능 차량에 특화된 디자인을 갖춤과 동시에 N 브랜드의 디자인이 적용된 ▲스티어링 휠 ▲도어스커프 ▲메탈 페달 ▲버킷 시트 등으로 감성을 더욱 부각시켰다.
포니 헤리티지 캠페인은 브랜딩 부문에서 금상을 차지했다. 특히 캠페인의 일환으로 제작된 포니 헤리티지 컬렉션은 전체 IDEA 디자인 어워드 출품작 중 단 하나의 작품에만 수여되는 큐레이터스 초이스상에도 선정됐다.
포니 헤리티지 컬렉션은 현대차의 브랜드 헤리티지를 재조명하는 캠페인의 일환으로 제작된 한 권의 책이다. ▲제품 ▲도면 ▲개발문서 ▲인터뷰 자료 등 현대차 포니와 관련된 다양한 소스를 스토리 기반으로 디자인한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현대차 싼타페와 싼타페 XRT 콘셉트는 자동차·운송 부문에서 각각 동상과 입상을 수상했다. 제네시스 GV80 쿠페는 역동적인 우아함에 기반한 고급스러움을 강조하며 입상에 선정됐다.
이 밖에도 현대차·기아는 패키징 부문에서 ‘지속가능한 포장 시리즈’로 동상을, 자동차·운송 부문에서 ▲공공모빌리티 ‘스페이스’(SPACE) ▲가정용 전기차 충전기가 입상에 선정됐다.
브랜딩 부문에서는 ‘헤리티지 매거진’이, 아웃도어 부문에서는 ‘멀티랜턴’ 등이 디자인 우수성을 인정받아 입상에 선정됐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현대차·기아가 고객의 정서적 니즈를 충족시킴과 동시에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치열하게 고민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끊임없는 노력으로 고객을 위한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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