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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수료 0원” K셀러 파격 지원 나선 알리…‘역직구’ 사업 박차

‘글로벌 셀링 프로그램’ 발표
국내 셀러 해외 판로 개척 지원
5년간 수수료 및 보증금 ‘제로’

레이 장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 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서울 파르나스호텔에서 열린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 셀러 포럼’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 알리익스프레스]
[이코노미스트 이혜리 기자] 알리바바그룹 계열의 중국계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가 ‘글로벌 셀링 프로그램’을 통해 해외 직접 판매(역직구) 시장 공략에 발을 들인다. 향후 5년 간 해외에 진출하는 한국 셀러들에게 수수료와 보증금을 받지 않는 정책을 내세워 초기 비용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서 입지를 넓히겠단 계획이다. 또 알리바바그룹이 보유한 글로벌 네트워크와 자본을 활용해 K-셀러의 사업 영역을 전 세계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25일 오전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서울 파르나스호텔에서 진행된 ‘제1회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 셀러 포럼’에서 알리익스프레스는 ‘글로벌 셀링 프로그램’을 다음 달 공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글로벌 셀링 프로그램은 알리프레스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 세계 1억5000만명 소비자에게 한국 상품을 소개하는 것을 목표로 기획됐다. 프로그램은 미국·스페인·프랑스·일본 4개국에서 우선 시작하고, 향후 판매 국가와 지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한국 상품 전용관인 ‘케이베뉴’(K-Venue) 채널에 입점한 판매자들은 한국 시장은 물론 해외에도 상품 판매가 가능해졌다.

레이 장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 대표는 “알리바바그룹은 티몰·타오바오·라자다·다라즈 등의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고 알리익스프레스는 180여 개국에 진출해 있다”며 “K-뷰티·패션·푸드 및 K팝 분야의 80% 셀러가 해외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중소상공인들의 해외 진출을 지원할 유일한 창구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현재 케이베뉴 입점 셀러 수는 1만명이 넘는다. 지난해 10월부터 올 7월까지 케이베뉴에 입점한 국내 판매자 수는 월평균 148% 증가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K셀러 유치를 위해 파격적 지원책을 제시했다. 향후 5년간 수수료 0%와 보증금 0원을 보장한다. 이 외에 한국어 지원·무료 다국어 번역 시스템·고객 서비스 자동 번역 등 서비스도 지원한다. 정산은 상품이 고객에게 배송 완료된 후 15일 이내에 주문 건별로 이뤄지며, 결제는 알리페이 인터내셔널을 통해 달러화로 진행된다.

우선 프로그램 시행 초기에는 뷰티와 패션 카테고리를 위주로 시행하고, 이후 푸드와 K팝으로도 넓혀나갈 계획이다. 더 나아가 티몰·타오바오·라자다 등 알리바바그룹이 운영하는 다른 이커머스 플랫폼에서도 판매할 수 있을 전망이다. 

알리익스프레스는 향후 한국 사업 확대를 위한 물류 센터 설립도 검토하고 있다. 레이 장 대표는 “물류 센터의 여러 기능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며 “내년 상반기에 구체적인 내용을 밝힐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알리익스프레스가 직구(해외 직접 구매)에 이어 역직구 시장에 진출하면서 관련 경쟁은 한층 뜨거워질 전망이다. 현재 국내 시장에서는 이베이·아마존·쇼피 등 글로벌 이커머스 업체가 국내 중소 판매자들을 대상으로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역직구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국내 이커머스 중에서는 쿠팡과 G마켓이 역직구 시장 공략에 적극적이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해외 소비자가 온라인에서 한국 상품을 구매한 역직구 금액은 2014년 6891억원에서 지난해 1조6972억원으로 150% 증가했다. 화장품과 패션 등을 중심으로 한국 상품에 대한 해외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어 당분간 성장세가 예상된다.

레이 장 대표는 “전 세계적으로 뛰어난 디자인과 품질을 갖춘 한국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는 추세로 국내 기업이나 셀러가 해외 시장에 진출할 때의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해 이번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됐다”며 “글로벌 셀링을 통해 국내 셀러들이 비용이나 언어에 대한 부담 없이 해외로 판로를 넓히고 사업을 다각화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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