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를 지키는 법, 극단의 긴장에서 중립을 유지한다[새로 나온 책]
양극화 해결을 위한 이론과 실제
양극화의 상호작용, 갈등이 양극화에 미치는 영향 분석
△우리는 왜 극단에 서는가
‘우리는 왜 극단에 서는가’는 ‘중도를 지키는 법’을 다루고 있다. 모든 양극화는 3가지의 다른 인식이나 입장을 형성해 긴장을 불러일으킨다. 일반적으로 우파와 좌파라는 극단적 입장 사이에서 긴장이 형성되며, 그 사이에는 ‘중도’라는 중립적 입장이 존재한다. 저자는 이 지점을 어떻게 현명하게 활용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제시한다. 이 책은 중립적인 자세를 유지하면서 양극화 해결을 위한 다양한 이론과 실제적인 도구를 제공한다. 표피적인 현상 분석에 그치지 않고 실용적인 해법을 제시한다.
1부는 양극화가 보여주는 복잡한 상호 작용을 설명한다. 2부는 갈등이라는 흥미로운 현상과 갈등이 어떻게 양극화와 상호 작용하는지 보여준다. 3부는 저자의 연구 결과를 제시하고, 양극화에 대한 전략적 해결책과 해결책에 쓰는 구체적인 도구들을 소개한다. 특히 중도에서 ‘버티기’ 전략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저자 바르트 브란트스마는 지역과 국가 문제에 대해 유럽 전역에서 활동하는 네덜란드의 철학자이자 컨설턴트다. 경찰, 검찰, CEO, 경영진, 언론인, 정치인, NGO 활동가 및 다양한 전문가들을 가르치고 있다. ‘Inside Polarisation’이라는 기업을 설립하고 책을 집필해 전문가들에게 양극화의 역동성 등 통찰력을 제공하고자 했다.
◆이주의 신간
△이중 하나는 거짓말
고등학교 2학년인 세 아이가 몇 가지 우연한 계기를 통해 서로를 의식하기 시작한 후 서서히 가까워지며 잊을 수 없는 시기를 통과해나가는 이야기이다. 소설에서 주요하게 다뤄지는 시간대는 두 달 남짓한 짧은 방학이지만, 세 아이의 시점을 오가면서 서서히 진실이 밝혀지는 독특한 구성을 통해 현재에 다다르게 된 인물들의 전사를 총체적으로 경험하게 된다. ‘무엇을 어떻게 말할 것인가’라는 문제 앞에서 깊이 고심한 끝에 완성된 ‘이중 하나는 거짓말’은 소설의 구조에 대한 고민이 어떻게 인물에 대한 이해와 연결되는지를 제시한다.
김애란/ 1만6000원/ 240쪽
△원더풀 랜드
원더풀 랜드는 2036년에 두 나라로 분리된 미국에서 치열하게 전개되는 첩보전을 다룬 소설이다. 지구방위대로 불릴 만큼 전 세계에서 가장 막강한 나라, 링컨의 게티즈버그 연설문에도 보이듯이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정부를 추구하며 민주주의를 꽃피운 나라, 두 번의 세계대전을 승리로 이끌며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나라로 전성기를 구가해온 미국은 수십 년 동안 이어져온 내부의 극단적 대립을 극복하지 못하고 두 나라로 분리된다. 두 나라는 중립지대를 서로의 체제 우위를 선전하기 위한 선전장으로 활용한다.
더글라스 케네디/ 1만9800원/ 520쪽
△행복할 거야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로
오늘 어떤 하루를 보냈을까. 계획했던 일이 틀어지지는 않았는지, 노력했던 일을 해내지 못하진 않았는지, 그런 스스로가 괜히 나약해 보이지는 않았는지. 어쩌다 했던 작은 실수가 눈앞에 어른거리기도 하겠다. 하루를 열심히 살아 내고 또 나아가고자 도전하는 당신에게 틀림없는 행복이 찾아올 거라 확신을 준다. 삶의 어쩔 수 없는 좌절과 마음의 소란을 버텨 내는 노력, 나 홀로 힘든 게 아니라는 위안을 만날 수 있다. 더 나은 이가 되려 노력하는 당신의 곁에 행복이 항상 존재함을 깨닫게 한다.
일홍/ 1만8000원/ 304쪽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 공조본 “尹측 오후 6시 현재 연락 없어…변호인 선임계도 제출 안돼”
2국내 벤처기업 총매출 재계 3위 수준…총매출 242조원 기록
3머스크 꿈 ‘텍사스 유토피아’ 만들어지나…스페이스X 우주기지 직원들 지자체 만들기 청원
4‘테라’ 권도형 몬테네그로에서 헌법소원까지 제기했지만…중형 가능한 미국행?
5가계대출 이용자 1인당 평균 대출 잔액 9500만원 기록…3년 만에 500만원 상승
6회계 부정 신고 올해 179건이나…최고 포상금 2억700만원
7“소송에 세금 사용하지 말라”…가수 이승환, 콘서트 취소한 구미시장에 법적 대응
8“한국은 경쟁국보다 규제 과도해”…대한상의 ‘첨단 전략산업 규제 체감도 조사’ 결과 발표
9실손보험료 내년에 더 많이 오른다…3세대 실손은 20%까지 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