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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랑고’ 개발자가 만든 탑다운 슈팅 게임은 어떤 모습일까?

크래프톤이 선보이는 탑다운 전술 ‘프로젝트 아크’

양승명 프로젝트 아크팀 PD(왼쪽)와 김영호 아크 개발 리드 [사진 크래프톤]

[이코노미스트 원태영 기자]크래프톤의 신작 ‘프로젝트 아크’가 모습을 드러냈다. 게임을 개발한 펍지 스튜디오 ‘아크 팀’은 다양한 배경을 가진 개발자들이 모여 형성된 팀이다. 

팀 이름은 이야기의 진행 중 등장인물이 겪는 변화 또는 내면의 여정을 의미하는 ‘인물호’(Character Arc)에서 유래했다. 아크 팀은 1인 개발자 출신, 해외 스튜디오와 스타트업 출신, 프로게이머 출신 등 다양한 배경의 팀원들로 구성돼 있다. 총인원은 15명이다. 크래프톤의 안정적인 지원 속에서 인디 게임 개발처럼 과감한 시도가 가능하다는 것이 아크 팀이 밝힌 본인들의 장점이다.

양승명 프로젝트 아크팀 PD는 28일 서울 서초동에 위치한 크래프톤 펍지스튜디오 사옥에서 진행된 간담회에서 탑다운 밀리터리 이용자간대결(PVP) 전술 슈팅게임 ‘프로젝트 아크(가칭)’를 소개하며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게임을 만들고 있다고 강조했다. 

양승명 PD는 “프로젝트 아크는 5:5 팀 기반의 탑다운 밀리터리 슈팅 게임”이라며 “FPS 게임에서 느낄 수 있는 손맛과 액션성을 살린 총격전을 즐기는 동시에, 탑다운 뷰 게임 특유의 전략적 플레이를 경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게임은 현실적인 슈팅 메커니즘이 특징이다. 총알이 3D 공간에서 정확한 궤적을 따라 날아가며, 이용자는 엄폐물, 타겟의 높이, 맞추고 싶은 부위 등을 고려해 사격 각도를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다. 모든 총기는 각각 고유한 조준 흔들림과 반동을 가지고 있다.

시야는 공유 시스템을 채택했다. 탑다운 특유의 부채꼴 시야를 기본으로, 볼 수 있는 지역과 없는 영역이 명확하게 구분된다. 아울러 전술적 플레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근접 총격전(CQB) 전술을 익힐 수 있다. 캐릭터의 시야뿐만 아니라, 팀원 전체의 시야와 CCTV 및 카메라 드론의 시야도 실시간으로 공유된다.
프로젝트 아크 인게임 모습 [사진 크래프톤]

프로젝트 아크의 캐릭터들은 저마다의 고유 무기 및 가젯을 보유하고 있다. 무기들은 'AWM', 'P90' 등 기존 ‘배틀그라운드’에서 접할 수 있는 익숙한 무기들로 구성돼 있으며, 가젯으로 벽을 파괴하거나 각종 설치물을 미리 깔아놓는 등의 전략적 플레이도 가능하다.

이번 게임은 ‘야생의 땅: 듀랑고’와 ‘마비노기 영웅전’ 등의 개발에 참여한 양승명 PD가 이끌고 있다. 또 1인 개발부터 야생의 땅: 듀랑고, 크레이지 슈팅 버블파이터 등 대규모 프로젝트까지 고루 참여한 베타랑 개발자 김영호 개발 리드도 참여했다. 

핵심 콘텐츠는 ‘폭파 미션’이다. 5대 5로 나뉜 두 팀이 공격과 방어 역할을 각각 맡아 대결을 펼친다. 공격팀은 ‘크립트’라는 장치를 해킹하는 ‘디크립터’를 설치하기 위해 건물 안으로 침투해야 한다. 방어팀은 크립트가 설치돼 있는 주요 거점을 방어하기 위해 바리케이드나 함정을 설치하고 모든 공격팀을 제압해야 한다.

비즈니스 모델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양 PD는 개발을 더 진행한 뒤에 회사와 논의할 예정이다. 프로젝트 아크는 내년 중 앞서 해보기(얼리엑세스) 출시를 목표로 개발되고 있다. 향후에는 e스포츠화까지 노릴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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