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롯데 "롯데케미칼 4조 확보...유동성 문제 없다"

롯데그룹도 139조 자산 보유, "최근 수익성 악화로 생긴 일"

[사진 롯데쇼핑]
[이코노미스트 김정훈 기자] 롯데그룹이 최근 불거진 롯데케미칼 회사채 이슈와 관련해 "충분한 유동성을 확보하고 있어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롯데그룹은 21일 롯데케미칼 회사채 관련 개선 계획을 밝히며 "10월 기준 롯데케미칼은 활용 가능한 보유예금 2조원을 포함, 가용 유동성 자금 총 4조원 상당을 확보해 안정적 유동성을 보유하고 있다"고 했다. 

또한 "롯데그룹의 10월 기준 총 자산은 139조원, 보유 주식 가치는 37.5조원에 달한다"며 "그룹 전체 부동산 가치는 10월 평가 기준 56조원이며, 즉시 활용 가능한 가용 예금도 15.4조원  보유하는 등 안정적 유동성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증권가에서는 '롯데그룹이 많은 차입금 탓에 유동성 위기가 불거질 것'이라는 일명 '지라시'가 돌았다. 소문이 일파만파 번지면서 지난 18일 롯데그룹 계열사 주가가 크게 하락하기도 했다. 

이날 롯데그룹 측은 최근 불거진 유동성 이슈에 대해 롯데케미칼의 수익성 저하로 생긴 일이라면서도 충분한 유동성을 확보해 원리금 상환에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롯데그룹은 "2018년 이후 화학산업은 신규 증설 누적에 따른 공급 과잉으로 수급이 악화되고 중국의 자급률 향상에 따라 손익이 저하됐다"며 "이에 따라 롯데케미칼이 일부 공모 회사채의 사채관리계약 조항 내 실적 관련 재무 특약을 미준수 하게 됐다"고 했다. 

이어 "관련 조항은 최근 발행한 회사채에는 삭제된 조항으로 롯데케미칼은 사채권자들과 순차적으로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차주 중 사채권자 집회 소집공고 및 내달 중 사채권자 집회 개최를 통해 특약 사항을 조정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번 현안은 최근 석유화학 업황 침체로 인한 롯데케미칼의 수익성 저하로 인해 발생한 상황"이라며 "회사는 충분한 유동성을 확보하고 있어 회사채 원리금 상환에는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더불어 롯데그룹은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그룹 전반에 걸쳐 자산 효율화 작업 및 수익성 중심 경영을 진행할 방침이다.

롯데케미칼은 대규모 현금 유출이 수반되는 신규 및 경상 투자는 계획 조정을 통해 현금흐름을 개선하고, 공장 가동 최적화 및 원가 절감을 위한 'Operational Excellence' 프로젝트를 상반기 여수공장에 이어 하반기 대산공장까지 확대 운영 중이다.
 
또한 에셋라이트 전략 방향에 따라 저효율 사업 구조조정, 비핵심 사업 매각을 추진한다. 지난 10월 말레이시아 합성고무 생산법인 LUSR의 청산을 결정한 바 있고, 해외 자회사 지분 활용을 통한 1.3조원의 유동성 확보를 추진 중이다. 이 중 6600억원은 이달 초 이미 조달을 마쳤고, 잔여 6500억원도 연내 마무리할 계획이다.
 
롯데그룹은 "계열사들과 원활한 협의를 통해 안정적 경영을 유지하고, 필요 시 충분한 유동성을 확보해 재무 안정성 관리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라며 "이번 현안 관련해선 롯데지주 중심으로 주채권은행과 긴밀한 소통을 통해 원만히 해결될 수 있도록 관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중식 대가의 하이볼”…CU, 여경래 셰프와 ‘펑리하이볼’ 출시

2“1초당 28병씩 팔려”...대세로 떠오른 하이트진로 ‘테라’

3'돌아온 배춧값'...가을 물량 출하에 '한포기 2000원'

4디지털 미술교육 아트봉봉, 고객 혜택 크게 확대하여 무료체험 클래스 오픈

5수출입은행, 650억엔 사무라이본드 발행 성공

6청년재단, 경계선지능 청년 맞춤형 직업훈련 3기 수료식 진행

7“누구 말이 맞나”…말 많고 탈 많은 가상자산 과세 유예

8“5층·1400평 규모, 직원 240명”…올리브영N 성수에 ‘올인’

9엠게임, 클래식 IP 계승한 ‘귀혼M’ 정식 출시

실시간 뉴스

1“중식 대가의 하이볼”…CU, 여경래 셰프와 ‘펑리하이볼’ 출시

2“1초당 28병씩 팔려”...대세로 떠오른 하이트진로 ‘테라’

3'돌아온 배춧값'...가을 물량 출하에 '한포기 2000원'

4디지털 미술교육 아트봉봉, 고객 혜택 크게 확대하여 무료체험 클래스 오픈

5수출입은행, 650억엔 사무라이본드 발행 성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