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병윤 리츠협회장 “국내 리츠 경쟁력 높이기 위한 과제 해결 필요”
해외 자금 유입 촉진 위해 규제 완화 검토해야
[이코노미스트 이승훈 기자] 한국리츠협회는 28일 오후 여의도에 위치한 협회 회의실에서 리츠 투자간담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정병윤 한국리츠협회 회장은 개회사에서 “최근 리츠에 현물출자 시 과세이연, 리츠를 통한 디벨로퍼 육성 방안, 상장지수펀드(ETF)의 재간접리츠 투자 허용 등 리츠 산업 발전을 위한 제도개선들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직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많이 남아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연금저축 및 개인형퇴직연금제도(IRP) 계좌를 통한 유상증자 참여 제한과 유상증자 절차의 복잡성은 투자자 권익 보호와 시장 안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정 회장은“현행법상 리츠는 1인당 50% 이상을 초과해 주식을 소유하지 못하는 제한이 있어 해외 투자자들이 국내 리츠 투자를 꺼리는 요인이 되고 있다”며 “글로벌 자본 시장에서 국내 리츠의 경쟁력을 높이고 해외 자금 유입을 촉진하기 위해 이러한 규제 완화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신한글로벌액티브리츠 ▲ESR켄달스퀘어리츠 ▲SK리츠 ▲이리츠코크렙 ▲미래에셋맵스리츠 ▲미래에셋글로벌리츠 ▲마스턴프리미어리츠 등 총 7개 리츠가 참여해 각 사의 성과와 전략을 공유했다. 간담회는 언론사, 증권사 애널리스트, 기관 및 전문투자자 등 리츠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개최됐다.
이날 신한글로벌액티브리츠는 “올해 3분기 기준, 합산수익률이 2분기(-1%) 대비 약 2% 상승해 상승 전환됐다”며 “나아가 향후 금리 인하가 지속되면 자산평가 수익률이 더욱 개선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강조했다.
ESR켄달스퀘어리츠는 “19개의 물류센터를 운영하며 99%의 높은 임대율을 유지하고 있다”며 “주가가 연초 대비 약 30% 상승하며 강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SK리츠는 캐피탈 리사이클링(Capital Recycling) 전략을 통한 주주환원 강화 계획을 발표했다. SK리츠는 “기존 보유 주유소 매각을 통해 발생한 매각차익은 특별배당하고, 회수 원본으로 더 높은 수익률이 기대되는 신규 자산에 투자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이리츠코크렙은 “최근 담보대출 리파이낸싱으로 이자비용이 증가했으나, 목표 배당률을 준수할 수 있는 충분한 현금을 확보하고 있으며, 안정적인 배당을 유지할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미래에셋맵스리츠는 “광교 센트럴푸르지오시티 등의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통해 최초 제시한 목표 수익률 6.25%을 꾸준히 달성하고 있다”며 “대출금리가 상승하더라도 유보 현금을 활용 등을 통해 배당금 감소를 최소화할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미래에셋글로벌리츠는 “미국 핵심 지역의 물류 섹터에 투자해왔으며, 향후 시장 상황을 고려해 데이터센터, 헬스케어, 멀티패밀리 등 다양한 신규 자산을 발굴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마스턴프리미어리츠는 “주주우선공모방식으로 약 100억원의 유상증자를 진행 중이다”며 “해당 유상증자 대금으로는 프랑스 아마존물류센터 대출 일부를 상환해 대출 비율을 안정화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마스턴투자운용은 “현재 글로벌 거시경제 지표가 개선되고 있고, 유럽 부동산 시장의 펀더멘탈(기초체력)이 양호한 상황이므로 마스턴프리미어 보유 부동산의 자산가치가 빠르게 회복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3년 내에 투자원금을 회수할 수 있는 가격으로 매각하는 것이 목표라는 설명이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7만달러 하락 가능성도... 비트코인, 금리인하 불확실성에 약보합
2윈저, 정통 스카치 위스키 품격 담은 ‘프리미엄 설 선물세트’ 출시
3‘리플 ETF’도 나오나?...경영진 발언에 기대감 ‘쑥’
4"국내 주식부자 순위 변동"...1위 이재용, 2위 서정진, 3위는?
5유가증권시장,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자율공시 전년 比 27% ↑
6제동 걸린 서울 아파트값...“악재나 호재 전까진 보합 유지”
7밸률업 본 공시 참여 기업 주가, 코스피‧코스닥 지수 대비 ‘선방’
8CJ푸드빌 뚜레쥬르, 말레이시아 진출...상반기 1호점 오픈
9스팩합병 앞둔 에스엠씨지, 글로벌 뷰티 시장 정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