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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서도 먹히는 뿌링클...bhc, 태국 진출 첫해 웃는다

1년도 안 돼 태국 현지 매장 11개 열어...누적 주문 70만건
전략적 위치 입점·배달 전용 매장·현지 특화 메뉴 성공 요인

bhc가 현지화 전략으로 태국 진출 첫해 긍정적 성과를 거두고 있다. [사진 bhc]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bhc가 태국 시장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기록하며 K-치킨의 글로벌 위상을 드높이고 있다. 올해 1월 태국에 첫 진출한 bhc는 최근 랑싯(Rangsit)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퓨처 파크몰(Future Park Mall)에 11호점을 여는 등 1년도 되지 않아 방콕과 주요 위성 도시에 11개 매장을 개점하는 성과를 올렸다.

12일 bhc에 따르면 12월 현재 기준으로 태국 매장 주문량은 70만건을 넘었고, 50만명 이상의 고객이 매장을 방문한 것으로 집계됐다. 연말까지 누적 주문 건수는 100만건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bhc는 대형 쇼핑몰에 매장을 입점시키는 전략을 통해 고객 접점을 확대하며 현지 고객뿐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의 발길을 끌고 있다. 방콕 최대 쇼핑 단지 메가방나에 위치한 8호점은 태국 내 매출 1위를 기록하며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았다. 센트럴월드에 입점한 1호점은 평일과 주말 모두 긴 웨이팅(대기)이 있을 정도로 인기 매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또한 지난 10월 말 룸피니 지역의 신흥 핫 플레이스인 원 방콕에 오픈한 10호점은 11월 한 달 기준 매출 3위에 오르며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현재 bhc는 태국 최대 배달 플랫폼과 독점 계약해 배달 전문 매장 3곳도 운영 중이다. 주택가와 오피스, 대학가를 중심으로 배달 시장까지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다.

bhc는 태국에서의 성공 비결로 메뉴 현지화를 꼽는다. 태국에서는 홀 치킨 대신 조각 단위 메뉴를 선보였다. 닭 연골과 껍질을 활용한 현지 특화 메뉴 ‘뿌링클 치킨 스킨’과 ‘뿌링클 치킨 조인트’가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태국 현지에서만 구매 가능한 ‘크리스피 뿌링클’은 현지의 습한 기후에 최적화된 바삭한 식감으로 개발돼 현지화 메뉴 중 매출 1위, 전체 메뉴에서도 오리지널 ‘뿌링클’에 이어 2위를 기록 중이다.

이 외에도 bhc 대표 메뉴 ‘뿌링클’은 치킨을 비롯해 사이드 메뉴인 ‘뿌링 치즈볼’, ‘뿌링 치즈스틱’, ‘뿌링 후렌치프라이’ 등과 함께 태국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으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bhc 관계자는 “태국 시장 진출 전 철저한 시장 분석과 현지화 전략 덕분에 빠르게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며 “태국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인도네시아 등 주변 동남아시아 국가로의 진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bhc는 최근 캐나다 1호점과 대만 1호점을 새롭게 오픈, 태국 내 11개 매장을 포함해 해외 매장을 7개국 27개로 확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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