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도적으로 싸게 판다”...이마트, ‘가격 혁신’ 푸드마켓 첫 선
13일 대구서 1호점 오픈...1년 내내 식료품 상시 저가 판매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이마트는 오는 13일 ‘그로서리 상시 저가’를 지향하는 식료품 특화매장 ‘이마트 푸드마켓 수성점’(대구시 수성구)을 오픈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마트가 쌓아온 31년 업력의 상품기획 노하우를 한데 모아 선보이는 새로운 포맷의 점포다. 1년 내내 식품을 가장 저렴하게 판매하는 ‘그로서리 하드 디스카운트 매장’을 표방한다고 이마트 측은 설명했다.
‘이마트 푸드마켓 수성점’은 격변하는 온·오프라인 유통시장을 정면 돌파할 성장동력으로 ‘본업 경쟁력’ 강화를 내세운 이마트가 새롭게 선보이는 ‘가격 혁신’ 모델이다.
이마트 푸드마켓 수성점의 전체 영업면적은 3966㎡(1200평)이다. 이 중 테넌트와 행사장을 제외한 직영면적의 86%인 2829㎡(856평)을 그로서리 상품으로만 채워 ‘식료품점 끝판왕’ 포맷을 소비자들에게 새롭게 선보인다. 상품 가격은 할인점 보다 20~50% 저렴하게 운영해 ‘대한민국 그로서리 상시 저가’를 실현하겠다는 게 이마트의 포부다.
또한 이마트는 도보 고객이 많은 근린상권인 점을 고려해 수성점의 신선식품 판매 단량을 조정한다. 할인점에서 기본 600g 단위로 판매하는 육류는 400~500g으로 중량을 줄이고, 양파·파·양배추·버섯 등 채소류는 포장 단량을 30%이상 줄이면서 단위당 가격은 최대 50% 낮췄다.
아울러 이마트는 가격 민감도가 높은 라면·참기름·고추장·참치·우유·와인 등 주요 가공 식품은 주기적인 시장조사를 통해 지역 내 최저가격으로 판매할 계획이다. 초저가 단독 기획 상품을 개발해 가격 선명성을 확보할 방침이다. 대표적으로 ‘매일 데일리밀크’는 900ml 2개를 2980원의 파격적인 가격으로 판매한다. 이는 유사한 스펙의 NB 상품 보다 33.5%가량 싼 가격이다. 주요 협력사와 이마트 푸드마켓 포맷에 적합한 단량과 스펙으로 개발한 PNB 상품 ‘이유 있는 싼 가격’ 시리즈 70여종도 준비했다.
비식품은 세제·제지·뷰티케어·주방·청소용품 등 필수 슈퍼마켓 MD만 압축 운영하면서 가격은 압도적으로 낮춰 ▲1990원 ▲2990원 ▲3990원 ▲5990원 ▲7990원 ‘균일가 존’을 구성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매장 운영비도 최소화하는 등 오로지 가격 투자에만 집중해 고객들이 깜짝 놀랄만한 압도적 가격에 식료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며 “고객 관점에서의 가격 혁신을 추구해 장바구니 물가 걱정을 최대한 덜어드리는 게 목표”라고 강조했다.
이마트는 앞으로도 압도적 가격 경쟁력을 기반으로 하는 ‘가격 혁신’과 장보기를 넘어 체험으로 고객 경험을 확장하는 ‘공간 혁신’ 2개의 축으로 본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채양 이마트 사장은 “이마트 푸드마켓 수성점은 이마트가 스타필드 마켓 죽전점에 이어 두번째로 선보이는 차세대 미래형 매장”이라며 “모든 역량을 상품의 압도적인 가격과 품질에 집중해 1년 내내 상시 저가로 식료품을 판매하는 ‘가격 혁신’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마트가 쌓아온 31년 업력의 상품기획 노하우를 한데 모아 선보이는 새로운 포맷의 점포다. 1년 내내 식품을 가장 저렴하게 판매하는 ‘그로서리 하드 디스카운트 매장’을 표방한다고 이마트 측은 설명했다.
‘이마트 푸드마켓 수성점’은 격변하는 온·오프라인 유통시장을 정면 돌파할 성장동력으로 ‘본업 경쟁력’ 강화를 내세운 이마트가 새롭게 선보이는 ‘가격 혁신’ 모델이다.
이마트 푸드마켓 수성점의 전체 영업면적은 3966㎡(1200평)이다. 이 중 테넌트와 행사장을 제외한 직영면적의 86%인 2829㎡(856평)을 그로서리 상품으로만 채워 ‘식료품점 끝판왕’ 포맷을 소비자들에게 새롭게 선보인다. 상품 가격은 할인점 보다 20~50% 저렴하게 운영해 ‘대한민국 그로서리 상시 저가’를 실현하겠다는 게 이마트의 포부다.
또한 이마트는 도보 고객이 많은 근린상권인 점을 고려해 수성점의 신선식품 판매 단량을 조정한다. 할인점에서 기본 600g 단위로 판매하는 육류는 400~500g으로 중량을 줄이고, 양파·파·양배추·버섯 등 채소류는 포장 단량을 30%이상 줄이면서 단위당 가격은 최대 50% 낮췄다.
아울러 이마트는 가격 민감도가 높은 라면·참기름·고추장·참치·우유·와인 등 주요 가공 식품은 주기적인 시장조사를 통해 지역 내 최저가격으로 판매할 계획이다. 초저가 단독 기획 상품을 개발해 가격 선명성을 확보할 방침이다. 대표적으로 ‘매일 데일리밀크’는 900ml 2개를 2980원의 파격적인 가격으로 판매한다. 이는 유사한 스펙의 NB 상품 보다 33.5%가량 싼 가격이다. 주요 협력사와 이마트 푸드마켓 포맷에 적합한 단량과 스펙으로 개발한 PNB 상품 ‘이유 있는 싼 가격’ 시리즈 70여종도 준비했다.
비식품은 세제·제지·뷰티케어·주방·청소용품 등 필수 슈퍼마켓 MD만 압축 운영하면서 가격은 압도적으로 낮춰 ▲1990원 ▲2990원 ▲3990원 ▲5990원 ▲7990원 ‘균일가 존’을 구성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매장 운영비도 최소화하는 등 오로지 가격 투자에만 집중해 고객들이 깜짝 놀랄만한 압도적 가격에 식료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며 “고객 관점에서의 가격 혁신을 추구해 장바구니 물가 걱정을 최대한 덜어드리는 게 목표”라고 강조했다.
이마트는 앞으로도 압도적 가격 경쟁력을 기반으로 하는 ‘가격 혁신’과 장보기를 넘어 체험으로 고객 경험을 확장하는 ‘공간 혁신’ 2개의 축으로 본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채양 이마트 사장은 “이마트 푸드마켓 수성점은 이마트가 스타필드 마켓 죽전점에 이어 두번째로 선보이는 차세대 미래형 매장”이라며 “모든 역량을 상품의 압도적인 가격과 품질에 집중해 1년 내내 상시 저가로 식료품을 판매하는 ‘가격 혁신’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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