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삼성자산, KODEX 금융고배당TOP10타겟위클리커버드콜 상장

고배당 수익에 옵션프리미엄 더해 연 15% 월분배 목표
개인 투자자 세금부담 크게 줄여…은퇴 투자자에 적합

KODEX 금융고배당TOP10타겟위클리커버드콜 신규 상장. [사진 삼성자산운용]

[이코노미스트 정동진 기자]삼성자산운용이 월배당상품인 ‘KODEX 금융고배당TOP10타겟위클리커버드콜 ETF’를 신규 상장한다고 17일 밝혔다.

KODEX 금융고배당TOP10타겟위클리커버드콜 ETF는 적극적인 주주환원 정책으로 지속적인 배당지급률 확대가 기대되면서 주가상승이 예상되는 금융주들 중 저PBR, 고배당수익률, ROE상위, 배당 연속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10개 종목을 편입했다. 

금융고배당TOP10에는 KB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IBK기업은행, 삼성화재, DB손해보험, NH투자증권, 삼성증권, 한국금융지주 등이 담겼다. 이를 통해 월배당 목표를 연 15%(월 1.25%)로 설정했다,

KODEX 금융고배당TOP10타겟위클리커버드콜은 국내 파생상품을 활용해 옵션프리미엄 수익을 얻기 때문에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세법상 국내 파생상품에서 발생하는 수익과 국내 주식의 시세 차익에는 세금이 부과되지 않기 때문에 실제로 낮은 세율로 분배금을 수령할 수 있다. 또한 순수 시세 차익 역시 비과세를 적용 받게 된다. 월분배금은 매월 마지막 영업일을 기준으로 지급한다.

국내 자산에 투자하는 타깃프리미엄에 대한 개인투자자들의 수요는 이미 확인됐다. 삼성자산운용이 지난 3일 상장한 KODEX 200위클리타겟커버드콜의 경우 상장 10영업일만에 개인투자자들이 200억원에 가까운 순매수를 집중하며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코스피200에서 발생하는 배당수익을 제외한 옵션프리미엄과 시세차익이 모두 비과세된다는 점을 이해한 개인투자자들이 일반계좌에서 낮은 세금을 부담하면서 월배당 수익을 얻고자 적극적으로 투자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삼성자산운용은 격주 배당을 받아 현금흐름을 만들기 원하는 개인투자자들을 위해 이번 KODEX 금융고배당TOP10타겟위클리커버드콜은 월말배당 상품으로, 앞선 KODEX 200타겟위클리커버드콜은 15일 기준으로 하는 월중배당 상품으로 출시했다. 두 상품을 활용해 분산 투자한다면 월 2회 격주 단위로 현금 흐름을 만들 수 있다.

이대환 삼성자산운용 매니저는 "KODEX 금융고배당TOP10타겟위클리커버드콜의 상장으로 예측가능한 분배수준, 주가상승 참여, 낮은 세금 부담 장점까지 있는 국내 타겟커버드콜 ETF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일반 계좌에서 옵션 프리미엄 비과세 혜택을 통해 은퇴 투자자들에게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제공할 수 있는 상품으로 많은 주목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공정위, 표시·광고사항 통합 공고 개정…131개 통합

2내년부터 육아휴직 급여 월 최대 250만원…사후지급금 폐지

3미래에셋증권, S&P DJSI World Index 13년 연속 편입

4정관장, 맛·디자인 개선한 홍삼톤 2종 선봬

5롯데 무설탕 초코파이 통했다...50일만에 600만봉 판매

6신한자산운용, ‘2025년 펀드시장 전망’ 발간

7서울시, 신통기획 등 67곳 토지거래허가 재지정…"부동산 투기 사전 차단"

8로크로몬드, 2024 IWSC ‘올해의 스카치 위스키 증류소’선정

9중앙대 행정대학원, 2025 전반기 석사과정 신입생 추가1차 모집

실시간 뉴스

1공정위, 표시·광고사항 통합 공고 개정…131개 통합

2내년부터 육아휴직 급여 월 최대 250만원…사후지급금 폐지

3미래에셋증권, S&P DJSI World Index 13년 연속 편입

4정관장, 맛·디자인 개선한 홍삼톤 2종 선봬

5롯데 무설탕 초코파이 통했다...50일만에 600만봉 판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