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1월 1일 주목해야" 리플, 10억 언락에 방향성 갈릴까
- 리플 유통 공급량의 1.74%

25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매체 핀볼드에 따르면 리플은 내년 1월 1일 10억 XRP를 언락할 예정이다. 이번 언락은 XRP의 유통 공급량의 1.74%에 해당하며, 잠금 해제된 XRP는 리플의 기존 판매 전략에 따라 분배될 예정이다.
현재 리플은 매달 10억 XRP를 언락하는 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이번 1월 언락은 총 10억 XRP를 2억, 3억, 5억 XRP로 나눠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일정한 방식의 언락은 리플이 시장에 지속적인 유동성을 제공하려는 전략이지만, 시장이 안정되지 못했을 경우 가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실제로 리플은 지난 11월 4억7000 XRP를 매도하면서 7년만에 가장 큰 규모를 매도했고, 올해 전체로 넓혀 봐도 32억4600만개를 매도했다.
이같은 대규모 판매는 가격 상승에 도전 과제를 제시하는 취지이지만, 수요가 공급을 상쇄할 정도로 치중돼야 지속 성장이 가능하다.
때문에 리플은 ODL(On-Demand Liquidity) 수요 기반 판매 모델을 사용하고 있다. 해당 모델은 시장 가격에 따라 XRP를 매도하기 때문에 매도벽으로 인한 경제적 영향을 최소화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연장 해, 말아?” 홈플러스 대출 5800억 만기 앞두고…결국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이시영, 이혼 후 시험관 시술로 둘째 임신 고백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20억 훌쩍 넘는데”…‘한강벨트’ 로또 청약에 4만명 몰린 이유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기업 신용등급 3년째 줄하향…하반기도 먹구름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일동제약도 비만약 대열 합류, 코스피 이전 가능성에 알테오젠↑[바이오맥짚기]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