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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일이 조사할 수도 없는데”...‘짝퉁 논란’ 유통사도 피해자

[신뢰 무너진 패션시장]②
‘잊을 만하면’ 다시 떠오르는 위조상품
유통사, 협력사 검증 절차 강화 등 노력

서울 동대문구 동대문디지털플라자 인근에서 외국인 관광객들이 겨울 옷을 둘러보고 있는 모습. [사진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국내 패션업계가 짝퉁(위조상품) 논란으로 시끄럽다. 국내 최대 유통채널인 이마트에서 짝퉁 의류 의혹이 일어서다. 패션업계의 고질병인 짝퉁 의류가 대형 유통사에까지 유입되면서 소비자들의 불신이 깊어진다. 다만 업계에서는 “기업들도 피해자일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온다. 유통채널 입장에서는 협력사의 모든 제품을 검수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협력사 믿었는데...‘짝퉁’이라니

업계에 따르면 국내 패션시장에서 ‘짝퉁’(위조상품) 논란은 숙명과 같다. 기업들이 다양한 예방 조치를 하고 있지만 좀처럼 해소되지 않는다. 관련 통계만 봐도 알 수 있다. 특허청에 따르면 지난 5년(2019~2023년)간 위조상품으로 적발돼 압수된 물품의 수는 756만점에 달한다. 이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품목은 의류(약 68만점)로 나타났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짝퉁 등의 이슈가 발생하는 상품은 대부분 병행 수입에 의한 것”이라며 “파격 할인 등을 앞세우면서 정가 대비 현저히 낮은 가격으로 판매되는 상품은 의심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병행 수입’은 특정 브랜드의 전용사용권이 없는 제3자가 다른 유통채널에서 관련 상품을 수입하는 행위다. 수입업체간 자유 경쟁을 유도하기 위해 허용된 제도다. 다만 장·단점이 명확하게 엇갈린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구입할 수 있지만, 가품 가능성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애프터서비스(A/S) 등이 불가능하다는 것도 단점이다.

최근 이마트 트레이더스에서 불거진 스투시 짝퉁 논란도 병행 수입이 낳은 부작용이다. 문제가 된 제품은 이마트 트레이더스 미입점 협력업체가 병행 수입해 판매한 제품이다. 이마트 입장에서는 ▲정상적인 루트로 수입이 진행됐다는 수입 면장 ▲인보이스 및 수입신고필증 ▲상품거래계약서 등 통상적인 인증 절차를 진행했음에도 ‘짝퉁’ 제품을 걸러내지 못한 셈이다.

이마트 측은 문제가 된 제품의 정품 여부를 조사 중이다. 미국 현지에서 감정평가를 받고 있으며, 결과가 나오기까지 2주 정도 시간이 소요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결과를 떠나 이마트 측은 검증 체계를 한층 강화하기로 했다. 앞으로 이마트 미입점 협력업체는 무역관련지식재산권보호협회(TIPA)로부터 진품 판정을 받아야 한다. 이를 충족하지 못한 병행 수입 상품은 판매가 불가능하다.

‘TIPA’는 국내 소비자 및 지식재산권 보호를 위해 지난 2007년 설립된 기구다. 지식재산권자·적법 물품 수입 유통사 등이 회원사로 있다. 관세청·특허청 등 관계기관과 연계해 가품 유통 방지에 힘쓰고 있다.

불똥 튈라...짝퉁 논란 예의 주시

이마트라는 대형 유통채널에서 짝퉁 의류 논란이 일면서 패션업계도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 이마트 사례의 부정적인 여파가 패션플랫폼으로까지 옮겨붙을 수 있어서다.

패션업계의 한 관계자는 “이번 이마트 짝퉁 논란 사례가 패션플랫폼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며 “국내 플랫폼 내에서도 병행 수입 제품이 상당수 존재하기 때문에 짝퉁 이슈에서 완전히 자유롭다고 볼 수도 없다”고 말했다.

무신사·에이블리·지그재그 등 국내 대표 패션플랫폼은 까다로운 절차로 짝퉁 유입을 철저하게 차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공통으로 입점 업체 선별 단계에서부터 ▲상품 유통 경로 ▲거래 이력 ▲기업 정보 이력 등을 검토한다.

패션플랫폼업계 관계자는 “병행 수입사의 경우 매우 보수적으로 입점을 허용하고 있다”며 “정품 인증이 확실해야 하고 가품 이력도 일체 없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실제 패션플랫폼의 입점 승인율은 낮은 편이다. 에이블리의 경우 입점 승인율이 30%가 되지 않는다.

또한 패션플랫폼들은 시즌 변경 및 재입고 등이 이뤄지는 시기에 맞춰 추가 인보이스 및 수입신고필증 대조 작업 등도 펼치고 있다. 짝퉁 판매 예방 차원으로 가품 확인을 위한 주기적인 모니터링도 실시한다.

고객 보호를 위해 거래 정책 위반 협력사에 대한 제재도 지속해서 강화하고 있다. 일례로 무신사는 거래 정책 위반 행위가 세 차례 누적된 브랜드를 플랫폼에서 퇴출하고 있다. 타 패션플랫폼 역시 정책 위반 협력사에 대해서는 매우 엄격한 대응에 나서고 있다.

패션플랫폼들은 소비자들의 짝퉁 관련 우려를 잠재울 수 있도록 ‘책임 보상’ 제도 또한 운영 중이다. 무신사·에이블리·지그재그 등은 구매 후 수령한 상품이 가품으로 확인될 경우 결제가의 최소 200%에서 300%까지 보상하고 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판매자의 투명한 거래와 짝퉁 관련 소비자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추가 정책에 대해 고민 중”이라며 “만일 플랫폼에서 구입한 제품이 가품으로 판명된다고 해도 소비자는 플랫폼에서 최우선으로 보상을 받기 때문에 안심하고 서비스를 이용해도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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