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주 랩소디’ 퍼니준 “소주, 넘치게 따라 혼난 적 있나요? 80% 채우기가 정답” [이코노 인터뷰]
구두로 전해지던 소주 마시기 법을 책으로 정리
주도 10단계 제안...작품 전시부터 소주 안무·노래까지

“소주랩소디 촬영 전에도 지금처럼 제작진에게 소이볼을 건네고 이야기를 시작했어요. 제가 소주를 좋아하는 이유죠. 사람들 간의 소통을 돕는 윤활제 역할을 하잖아요.”

“소주 앞에서는 모두가 평등”
그가 만들어준 소이볼에는 소주, 애플시럽, 토닉워터가 들어가 은은한 초록색을 띄고, 달콤한 향이 났다. 그는 다른 술보다 소주가 소통을 돕는 이유에 대해 ‘평등한 술’임을 말했다. “와인이나 양주를 마실 때는 그 술을 사는 사람이 모임 자리의 주인공이 되죠. 하지만 소주는 달라요. 소주 한 잔 산다고 으스대는 사람도 없고 또 소주 사는 사람에게 크게 고마워하는 사람도 없죠. 이 때문에 저는 소주가 모임의 모든 사람을 평등하게 만들고 그만큼 소통도 더 원활하게 만든다고 생각해요.”
평소 그림을 즐겨 그렸지만, 평범한 직장생활을 하던 김완준 씨가 책을 출판하고 아티스트 퍼니준으로 탈바꿈하게된 계기도 이때문이었다. 소주는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술이지만, 그만큼 소주를 진지하게 바라보고 소주에 대한 이야기를 문서로 정리한 도서가 없었던 것이다. 이에 퍼니준은 구두 전해지는 소주 마시는 법을 일러스트 그림으로 그려 ‘소주 주도 10단계’를 책으로 설명하고, 관련 그림들을 세계 곳곳에 나가 전시하기 시작했다.

그는 주도 10단계를 정리하며, 소주를 마시는 행위가 한국인의 배려 문화에서 시작됐음을 발견했다. “소주를 따를때 오른손으로 소주 라벨지를 감싸 따르고, 소주를 받을 땐 오른손으로 소주잔을 쥐고 왼손은 펴서 오른손날과 소주잔을 살짝 댄 상태로 받죠. 모두 오른손이 기본인데 이는 왼손보다 오른손을 신성시 여기는 문화에서 내려온 것이죠. 상대방를 그만큼 존중하는 거예요. 또 소주를 마실때 어른 앞에서는 고개를 돌려서 마시는 것 역시 상대방에 대한 존중과 예의를 보여주죠. 소주를 마실 때마다 짠~을 외치며 함께 건배를 하는 것도 술을 마시는 사람을 생각하는 문화예요. 소주를 마시는 모습만 봐도 한국인이 얼마나 예의를 중요시하고 상대방을 배려한다는지 알 수 있어요.”
안무가·작곡가와 협업해 작품 활동 확장

그의 목표는 사람들이 소주를 많이 마시는 것이 아니다. 소주를 통해 이야기를 나누고 함께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 것. “저는 버려진 물건, 소외 받는 하위문화 등에 관심이 많아요. 사람들이 소주를 통해 평등하게 이야기를 많이 나눌수록 서로를 이해하면서 소외 받는 사람도 줄거라고 생각해요. 소주, 한국의 배려 문화가 담긴 이 술이 결국 제가 바라는 세상의 모습을 함께 만들 수 있는 거죠. 물론 술이 사람을 마시면 안되고, 사람이 술을 마셔야 가능한 일이죠.(웃음)”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무례·혐오' 포털 뉴스 댓글에 몰려...유튜브보다 많아
2 미-러 대표단, 2주 내 우크라 종전 협상 예정
3일본 '다케시마의 날' 행사 열어...정부 "즉각 폐지 엄중 촉구"
4뉴욕 경매시장에 등장한 조선 달항아리...추정가 36억원
5"美 생산 아니면 관세"...트럼프, 일라이 릴리·화이자 등 압박
6AI에 돈 쏟는 중국 IT 공룡들...알리바바도 투자 동참
7무궁무진한 AI, K콘텐츠와 만난다면
8산케이 “韓, 독도 불법 점거...국익 해칠 뿐” 다케시마의 날 잇단 도발
9성관계 후 의문의 붉은 점…韓 2030 '이것' 주의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