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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억 승차권 구매하고 99% 취소?"...코레일, 고소장 살펴보니

카드 실적 쌓기 위한 노림수
코레일, 업무 방해 혐의로 5명 고소

코레일이 승차권을 대량으로 구매하고 취소하는 행위를 상습적으로 행한 회원 5명을 고소했다. [사진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라예진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철도 운영에 대한 업무 방해 혐의로 멤버십 회원 5명을 경찰에 고소했다. 

코레일이 접수한 고소장에 따르면 고소 혐의 5명은 최근 5년간 29억3000만원(4만9552매)어치의 승차권을 구매한 뒤, 29억800만원(4만8762매)의 승차권을 취소했다. 이는 취소율 99.2%이다.
 
이들이 승차권을 다량 구매하고 취소를 반복하는 이유는 거래 횟수로 카드 실적 쌓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코레일은 고소장을 통해 "이들이 실제 열차 이용 의사 없이 다량 구매 후 취소를 반복하는 것은 거래 횟수로 인한 카드 실적 증가를 통해 이득을 얻으려는 것으로 판단된다"며 "실제 이용 고객들은 원하는 승차권을 구매하지 못했고, 공사 또한 정상적인 승차권 판매 등을 하지 못해 업무 수행에 막대한 방해를 받았다"며 수사를 요청했다.

인당 가장 많이 구매한 사람은 A씨로 16억700만원(3만385매)어치를 구입한 뒤, 99.2%인 15억9500만원(3만144매)을 취소한 것으로 알려진다. 나머지 4명의 평균 구매 금액은 1억6000만∼5억8000여만원이었고, 이 중 2명은 구매일에 바로 표를 반환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앞서 지난 20일 감사원은 코레일 정기감사 결과 보고서를 공개하며 철도 승차권을 다량 구매한 뒤 취소하는 행태에 대한 조치가 미흡하다면서 개선안을 마련하라고 통보했고, 이에 코레일은 오는 3월부터 개인은 열차당 최대 10석, 하루 총 20석까지만 구매할 수 있도록 예매 기준을 강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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