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특화 보험사’ 고객 관심사 분석한 마케팅 활동 눈길
미혼남녀 만남 행사 개최 이어…‘워터밤’ 메인 후원사로
금융‧은행 산업이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변화에는 디지털 전환·글로벌 확장 등 내부 목표는 물론, 주요국 금리인상 등 외부 요인도 영향을 끼칩니다. 업계 내에선 횡령, 채용 비리와 같은 다양한 사건들도 발생합니다. 다방면의 취재 중 알게 된 흥미로운 ‘금융 은행 동향’을 ‘김윤주의 금은동’ 코너를 통해 전달합니다. [편집자주]
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 ‘하트페어링’ 속 한화손해보험 등한 장면 캡처. [이코노미스트 김윤주 기자] “안녕하세요. 해외여행자보험 가입하려고 하는데요.”
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 ‘하트페어링’ 속 한 출연자가 이탈리아로 설레는 여정을 떠나기 전, 먼저 챙긴 건 다름 아닌 ‘보험’이다. ‘하트페어링’ 1화에선 이탈리아로 떠나는 프로그램 출연자가 여행 준비를 하며 한화손해보험 해외여행자보험에 가입하는 장면이 나온다.
한화손해보험이 ‘하트페어링’ 제작지원에 참여하면서 이처럼 이색적인 간접광고(PPL)가 삽입됐다. 언제 어디서든 24시간 동안 가입 가능한 한화손해보험의 ‘다이렉트 여행자보험’을 방송에 자연스럽에 녹였다. 실제 방송에서 해당 장면은 약 10초 분량으로, 보험 가입 장면과 함께 도로에 설치된 한화손보 광고판이 화면을 채운다.
한화손보는 여성 특화 보험사인만큼, 고객들이 어느 분야에 관심 있을 지를 고심해 ‘하트페어링’ 제작지원에 참여했다는 후문이다. 보험을 막연히 멀게만 느끼는 젊고 트렌디한 2030세대 타겟들에게 자연스럽고 친근하게 다가가고자 하는 취지다. 실제로 연애 예능 ‘하트시그널’, ‘환승연애’ 등의 시청자는 20~30대 여성의 비중이 매우 높고, 이들이 프로그램 인기와 시청률 상승을 주도하고 있다.
한화손보 관계자는 “상품을 직접적으로 홍보하기보단 일상 속에서 한화손보를 익숙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며 “하트페어링 스튜디오 내 한화손보 머그컵, 시그니처 조명, 쿠션 등의 소품을 활용한 PPL 통해 프로그램 시청자들이 자연스레 한화손보를 인지하게 되고 그로 인해 브랜드를 더 친밀히 느끼는 효과를 기대 중”이라고 말했다.
고객의 니즈를 파악한 한화손보의 이색적인 활동은 앞서 진행한 미혼남녀 만남 행사 ‘설렘, 아트나잇’에서도 드러난다. 한화손보는 지난 2월 14일 밸런타인데이를 맞이해 ‘설렘, 아트나잇’을 개최했다. ‘설렘, 아트나잇’은 한화손보와 서울시가 미혼남녀들의 사회적 연결망 확대, 개인성장과 사회 전반의 행복 증진 등 더 나은 삶을 지원하고자 기획한 문화 기반 만남 행사다.
서울시와 합작한 행사는 최종 100명 모집에 2356명이 신청해, 약 24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아트(Art)’ 콘셉트로 행사를 꾸민 만큼 여성 참가자 규모가 408명 더 많았고, 최종적으로 22커플이 탄생하며 성황리에 마쳤다. 한화손보는 서울시와 함께 올해 하반기에도 추가 행사를 개최해 서울시 미혼남녀들에게 만남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와 같은 맥락으로 한화손보는 오는 8월 23일 한화리조트 설악 쏘라노에서 열리는 국내 초대형 워터 페스티벌인 ‘워터밤 속초 2025’(WATERBOMB SOKCHO 2025)에 타이틀 후원사로 참여한다. 워터밤 속초 2025는 국내외 최정상급 아티스트들의 공연과 압도적인 워터 퍼포먼스가 결합된 무대로 매년 관객들에게 짜릿한 경험을 선사하는 국내 대표 여름 축제다.
특히 워터밤은 여성 관객 비율이 약 70%에 달할 정도로 많은 여성들에게 큰 인기를 끄는 국내 대표 페스티벌이다. 한화손보는 이를 통해 젊은 세대 여성 고객과의 접점을 늘리고 단순히 보험 상품을 파는 회사를 넘어, ‘삶의 특별한 순간’을 함께하는 브랜드 이미지 강화 또한 기대할 수 있다.
한화손보 관계자는 “무더운 여름 ‘워터밤 속초 2025’를 통해 많은 여성들이 즐거움과 긍정적인 에너지를 얻고 활기찬 순간을 만끽하길 바란다”며 “여성 웰니스 리딩 보험사로서 앞으로도 건강하고 균형 잡힌 삶을 지원하는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윤주의 금은동.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비만약 새 시대 열린다…저분자화합물 개발 성공, 한국선 일동유노비아 선두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이데일리
팜이데일리
이데일리
이지아, 하의실종 패션... 민낯에도 굴욕 無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단독]SKT, 해커 내부 침입 흔적 발견…고객 USIM 정보도 위험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단독]국민연금, 한화에어로 유증 문제제기...비공개 대화기업 지정 논의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단독]애드바이오텍, 코스맥스와 피부미용 소재 시장 진출로 매출 반전 꾀한다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