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창업비용 40% 낮췄다...신세계푸드, 노브랜드 버거 확장 집중
- 신규 가맹 모델 15평 콤팩트 매장 공개
신세계푸드 “2030년까지 업계 3위 도약”

신세계푸드는 8일 서울 강남 소재 코엑스에서 노브랜드 버거의 성장 전략을 공개했다.
노브랜드 버거 성장 전략의 핵심은 기존 대비 60% 수준에 창업 가능한 신규 가맹 모델 ‘콤팩트 매장’이다. 이를 통해 250여개 수준에 불과한 전국 매장 수를 순차적으로 확장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새로운 가맹 모델인 콤팩트 매장(49.6㎡·15평)의 창업 비용은 1억500만원이다. 이는 기존 스탠다드 매장(82.5㎡·25평)의 창업 비용인 1억8000만원과 비교해 7500만원(40%) 저렴한 것이다.
노브랜드의 핵심 가치인 본질에 집중했다는 게 신세계푸드 측 설명이다. 신세계푸드는 불필요한 비용을 최소화하는데 집중했다. 대표적으로 ▲공사 기간 단축 ▲공사 비용 절감 ▲매장 운영 효율화 등이 있다.
콤팩트 매장은 인테리어 공사 매뉴얼을 단순화해 공사 기간이 기존 4주에서 3주로 단축된다. 매장 마감재 종류도 22가지에서 14가지로 간소화된다. 주방도 기존 습식에서 건식으로 변경해 공사 비용을 줄인다. 간판 비용 역시 형태 변경 등으로 기존 대비 40% 낮아진다.
신세계푸드는 매장 규모를 줄여도 버거 생산량은 기존 매장과 동일하게 유지한다. 주방 공간의 생산 설비를 동일하게 적용하는 대신 조리 동선을 최소화하는 구성으로 비용 효율화를 극대화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김규식 신세계푸드 프랜차이즈 담당(상무)은 “포장과 배달을 이용하는 고객 비중이 점점 증가하는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이번 콤팩트 가맹 모델을 개발했다”며 “노브랜드 버거의 성장 경쟁력이 될 것이라 생각하며, 이를 기반으로 오는 2030년까지 업계 3위에 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승협 신세계푸드 대표는 “2019년 노브랜드 버거를 선보인 이래 가장 본질적인 핵심 기능만 남기고 고객이 즐길 수 있는 가치를 높이는 것에 집중해 왔다”며 “새로운 가맹 모델은 예비 창업주들이 훨씬 가볍게 사업을 할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이라고 확신한다. 이를 통해 노브랜드 버거는 더욱 성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세계푸드는 오늘(8일) 노브랜드 버거 콤팩트 매장 1호점인 건대점을 오픈했다. 이달 서울과 부산에서 대규모 사업 설명회를 진행하는 등 콤팩트 매장 확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한편, 노브랜드 버거는 이날 패티 2장(130g)에도 단품 가격이 4500원인 어메이징 더블 버거를 새롭게 선보였다. 브랜드의 핵심 경쟁력인 우수한 품질과 합리적 가격에 걸맞은 제품을 지속적으로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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