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더 싸게”...눈길 끄는 삼성표 AI 가전 전략 두 가지
- [‘AI 보급형’ 내미는 삼성] ②
최신식 AI 기능 넣었지만 비교적 저렴하게
글로벌 협업과 광고로도 AI 가전 입지 알려

실제 삼성전자와 LG전자의 2025년형 AI 가전제품 가격을 비교하면 삼성 제품이 대체로 저렴한 것을 알 수 있다. 제품의 크기와 기기 사양별로 가격이 크게 달라지는 TV와 냉장고와 같은 대형 제품이 아닌, 비슷한 크기와 기능을 나타내는 중형 제품군을 살펴봤다. 먼저 AI 기능이 더해진 로봇청소기 경우, LG전자는 기능에 따라 199만원부터 219만원에 판매되고 있었다. 하지만 삼성 AI 로봇청소기는 98만원부터 149만원에 책정됐다. AI 기능이 적용된 공기청정기는 LG전자는 114㎡형 기준으로 209만원이었고 삼성전자 제품은 100㎡형 기준으로 129만원부터 174만원대로 판매되고 있다.
같은 AI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하지만, 비교적 삼성 가전들이 저렴한 가격대인 것이다. 특히 삼성은 AI 가전만 모아 판매하는 행사도 진행하고 있다. 이달부터 다음달 31일까지 삼성의 AI 기능성 에어컨∙냉장고∙세탁기를 구매한 소비자에게 최대 50만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를 증정하는 ‘AI 가전 트로이카’ 행사를 운영하고 있다. 삼성은 이번 AI 가전 행사를 진행하며 과거 삼성전자 에어컨∙냉장고∙세탁기 광고모델이었던 김연아∙한가인∙전지현과 같은 스타 모델을 대거 소집해 행사 홍보 영상을 촬영하는 등 대대적인 AI 가전 판매 높이기에 나서는 모양새다.
절반 가량 저렴한 보급형 제품군 개발
보급형 AI 제품군을 내놓는 것도 삼성만의 특징이다. LG전자가 고급형 AI 제품을 출시하고 프리미엄 전략을 추구한다면 삼성전자는 AI 기술을 적용했지만 프리미엄 제품과는 다른 보급형 제품군을 따로 출시하며 소비자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먼저 삼성은 이달 보급형 AI 스마트폰인 갤럭시 A36 5G 제품을 국내에 출시했다. AI 어썸 인텔리전스를 탑재해 AI 지우개 기능, 나만의 필터 기능, 서클 투 서치 기능 등 주요 갤럭시 AI 기능을 사용할 수 있지만 가격은 갤럭시 S 시리즈의 절반가량 줄였다. 갤럭시 S 시리즈 제품이 100만원을 훌쩍 넘는다면 이번 출시한 보급형 A 제품은 49만9400원이다. A 제품 출시와 함께 정호진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은 "'갤럭시 A36 5G'는 일상에 꼭 필요한 성능으로 실속을 더한 제품"이라고 소개한 바 있다.
과거 인기를 끌었던 세탁기 제품군인 일명 ‘통돌이’에도 AI 기능을 더해 보급형 AI 세탁기 제품군을 마련했다. 이 제품에는 AI 기능이 적용돼 AI가 세탁물 무게와 종류에 맞게 급수량과 헹굼 시간 등을 자동으로 조절한다. 또 AI가 바닥의 단단한 정도를 감지해, 최대 33% 진동을 줄여주고, 제품에는 에너지 사용량을 최대 20% 절감하는 AI 절약 모드도 적용됐다. 가격은 AI 기능성 드럼세탁기 보다 훨씬 저렴하다. 색상과 사양에 따라 64만~95만원으로 100만원이 넘지 않는다.
AI 가전 알리는 글로벌 협업

해외 유명 미술관과 협업해 미술관을 찾은 관람객들이 자연스럽게 삼성 AI 가전 기술을 접할 수 있게도 했다. 이달 삼성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위치한 반고흐 미술관과 3년간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번 파트너십 체결로 미술관은 기존에 운영하던 오디오 가이드 기기 대신 삼성의 갤럭시 S25+를 통해 관람객이 반고흐 작품 설명을 들을 수 있도록 한다. 또 삼성전자는 갤럭시 S25+의 AI 기능을 미술관 투어 프로그램에 접목해 관람객들에게 개인화된 관람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삼성은 AI 가전 시장이 게임체인저 역할을 할 수 있는 기회라고 여길 것”이라며 “과거 가전 시장과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시장이 열린 격이니 새로운 경쟁자 추격으로 점유율이 뒤집어질 수 있고 또 삼성 역시 글로벌적으로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삼성의 AI 가전 보급률 높이기 전략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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