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경제
트럼프 "일본, 쌀 부족하다며 왜 '미국 쌀' 안 사냐" 분통

미국과 일본의 관세협상이 진행중인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일본이 미국산 쌀을 수입하지 않는다"며 불만을 제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트루스소셜에 올린 글에서 "다른 나라들이 미국에 대해 얼마나 부당하게 하는 지를 보여주려 한다"면서 "나는 일본을 매우 존중한다. 하지만 그들은 대량의 쌀 부족을 겪고 있는데도, 우리의 쌀을 수입하지 않으려고 한다"고 적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다시 말해 우리는 그들(일본)에게 서한을 보낼 것"이라고 밝힌 뒤 "우리는 그들을 앞으로 오랜 기간 무역 파트너로 삼고 싶어한다"고 밝혔다.
이처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일본의 소극적인 쌀 수입 정책에 불만을 표시한 가운데, 미국과 관세 협상 중인 일본 정부는 쌀이 협상 대상에 포함됐는지 여부를 명확히 밝히지 않았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하야시 요시마사 관방장관은 1일 오전 정례 기자회견에서 미일 관세협상에 쌀 수입이 포함됐는지를 질문받고 "미일 양국은 진지하고 성실한 협의를 계속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협상 내용을 상세히 밝히는 것은 삼가겠다"고 말했다.
하야시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의 글에 대해서도 "미국 정부 관계자의 발언 하나하나에 코멘트하는 것은 삼가고자 한다"며 직접적인 반응을 피했다.
한편 장기간 고공행진 중인 일본 쌀값은 정부 비축미 수의계약 방출 등에 힘입어 최근 5주 연속 하락세를 보였다.
농림수산성은 지난달 16∼22일 전국 약 1000곳의 마트를 상대로 조사한 쌀 평균 소매가는 5㎏ 기준에 3801엔(약 3만5천800원)으로 한 주 전보다 3.0% 낮아졌다고 전날 밝혔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리가켐바이오 “앞으로 ‘빅 패키지 딜’, ‘바이오 베스트 ADC’ 전략”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이데일리
이데일리
일간스포츠
혜리, ♥새 사랑 찾았다..남자 친구 정체는?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6억 규제' 피한 왕서방의 집 쇼핑…'98만원' 음모론까지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신평 3사, 롯데지주·롯데케미칼 신용등급 일제히 강등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4연상했던 에이비온, 29.75% 급락한 사연…유틸렉스 ‘강세’[바이오 맥짚기]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