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일반
트럼프 "관세 연장 없다"…원/달러 환율 1,370원대 상승
- 달러 강세·통상 불확실성에 원화 약세 압력 지속 전망

9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미국 달러화 대비 원화 환율은 오전 9시 13분 현재 전날 주간 거래 종가(오후 3시 30분 기준)보다 6.0원 오른 1,373.9원을 나타냈다.
밤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 등에 보낸 서한에서 상호관세 부과 시점인 '8월 1일'에 대해 "연장이 허용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에 25%로 제시한 상호관세 협상이 잘 이뤄진다면 실제 부과 시점을 더 연장할 수도 있다는 전날 발언을 뒤집은 것이다.
그는 아울러 한국의 주력 수출품인 반도체와 의약품·구리 등에 대한 품목별 관세 부과 검토 계획을 밝히며 긴장도를 높였다.
원/달러 환율은 트럼프의 발언에 전날보다 4.1원 오른 1,372.0원에 개장해 1,370원대 중반까지 수위를 높이고 있다.
시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잇따른 관세 발언이 원화 가치 하락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보면서도, 그가 숱하게 말을 바꿨다는 점에도 주목하는 분위기다.
KB국민은행 이민혁 연구원은 "글로벌 통상환경 불확실성이 이어지며 원화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전망"이라며 "다만 그동안 관세 이벤트에 대한 시장 학습효과에 원화 약세가 다소 제한될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했다.
주요 6개국 통화 대비 달러 가치를 나타내는 달러인덱스는 전날보다 0.21% 오른 97.561을 기록했다.
같은 시각 원/엔 재정환율은 100엔당 935.8원을 기록했다. 전날 오후 3시 30분 기준가보다 0.38원 내렸다.
엔/달러 환율은 0.47% 오른 146.82엔이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룰루메딕, 트레블케어 서비스 강화...프로에어코리아와 MOU 체결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박수홍♥' 김다예, 50㎏대 폭풍 다이어트!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코스피 5000 갑니다"...상법 개정, 그다음은?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왓챠, CB 투자자가 회생절차 신청…"철회 요청, 협의 중"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큐렉소, FDA 늦어도 방향성 확실…이익·주도권 쥐고 미국시장 공략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