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시도조차 하지 않으면 실패와 같다”
- 올해 하반기 롯데 VCM 사상 첫 1박2일 진행
신 회장, 브랜드 가치 제고·생산성 향상 등 주문

17일 롯데그룹에 따르면 올해 하반기 롯데 VCM(Value Creation Meeting·옛 사장단 회의)은 지난 16일부터 1박2일 일정으로 롯데인재개발원 오산캠퍼스에서 진행됐다.
‘롯데 VCM’은 1년에 두 차례 신동빈 회장을 비롯해 롯데지주 대표이사 및 실장, 사업군 총괄대표와 계열사 대표 등 80여 명이 모여 그룹 경영 방침 및 중장기 전략을 논의하는 자리다.
올해 하반기 VCM은 사상 첫 1박2일 일정으로 진행됐다. 회의를 주재한 신 회장은 올해 상반기 그룹 실적을 냉정하게 평가한 후 주요 경영지표 개선을 위한 선결 과제로 핵심 사업에 대한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 모든 최고경영자(CEO)들이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업무에 임해주기를 촉구했다.
특히 신 회장은 PEST 관점 경영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PEST는 기업의 외부 환경을 ▲정치적(Political) ▲경제적(Economic) ▲사회적(Social) ▲기술적(Technological) 요소 중심으로 분석하는 도구다. 거시적 환경 요인들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한다.
신 회장은 “기업 경영에 있어서 치명적인 잘못은 문제가 있는 것을 알면서도 외면하거나, 문제를 문제라고 인지 하지 못하는 것”이라며 “CEO는 5~10년 뒤의 경영 환경 변화를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에 해야 할 일을 계획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략을 실행할 수 있는 인재와 기술을 함께 준비해 줄 것을 당부했다.
경영 환경의 불확실성을 극복하고 그룹의 본원적 경쟁력을 회복하기 위해 CEO들이 실행해야 할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 등을 제시했다.
먼저 신 회장은 “브랜드는 우리 사업 경쟁력의 근간이자 오랜 기간 축적해온 중요한 가치”라며 이를 강화해 줄 것을 당부했다.
현재 사업군별로 추진 중인 전략을 속도감 있게 실행해 달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신 회장은 화학군의 경우 신속한 사업 체질개선을, 식품군은 핵심 제품의 브랜드 강화를 강조했다. 유통군은 다양한 고객 니즈를 충족 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신 회장은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직원들의 직무 전문성을 강화하고 성과중심의 인사체계가 정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도전적인 조직문화를 장려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인공지능(AI)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달라고 말했다.
신 회장은 “경영 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우리에게 리스크와 기회를 동시에 제공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며 본업 안에서 끊임없는 혁신을 시도해 줄 것을 주문했다.
이어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재차 강조한 뒤 “그룹의 미래를 위해 모두 저와 함께 앞장서 주기를 바란다”는 당부로 발언을 마무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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