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역대 최대 실적’ 에이피알, 2분기 영업익 846억…1년 새 202% 성장

에이피알은 6일 잠정 실적 공시를 통해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이 3277억원, 영업이익은 846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1년 사이 매출이 111%, 영업이익은 202% 성장하며 영업이익률(25.8%)을 포함해 전 부문에서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상반기 전체 실적도 ‘사상 최대 반기 실적’을 경신했다. 에이피알의 상반기 연결 기준 매출은 지난해 상반기보다 95% 늘어난 5938억원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49% 증가하며 1391억원을 기록했다. 반년 만에 매출은 6000억원에 육박했으며, 작년 연간 전체 영업이익인 1227억원을 초과 달성했다.
사업 부문별로는 화장품 및 뷰티 부문의 가파른 성장이 전체 실적을 견인했다. 전 세계에서 동시다발적으로 폭발한 K-뷰티의 인기에 힘입어 2분기 해당 부문에서만 227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전년 동기 대비 세 배가 오른 수치다.
실적 상승의 주역인 대표 브랜드 메디큐브는 미국 로스앤젤레스(LA) 및 홍콩 팝업스토어의 성료와 유럽 판로 확대 등을 타고 단순한 K-뷰티 브랜드를 넘어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는 모습을 보였다.
베스트셀러 ‘제로모공패드’를 비롯해 PDRN, 콜라겐 라인업 등 다양한 제품이 고객의 선택을 받았으며, 판매처 역시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고 에이피알은 설명했다.
뷰티 디바이스 부문도 2분기 매출액 900억원을 넘기며 1년 전보다 32% 성장했다. 대표 제품 부스터 프로가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며 전반적인 성장을 이끈 가운데, 지난 5월에는 메디큐브 에이지알(AGE-R) 뷰티 디바이스 국내외 누적 판매량이 400만대를 돌파했다.
에이피알은 “글로벌 시장에서 에이피알이 보폭을 확대하며 뷰티 디바이스의 글로벌 인지도와 관련 매출도 오름세”라고 전했다.
지역별로는 미국 시장 내 압도적 성장세를 바탕으로 해외 시장의 매출 상승이 이어졌다. 에이피알의 2분기 해외 매출 비중은 78%로 나타났다.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해외 매출 비중 70%를 넘겼다.
미국은 2분기 기준 전체 매출의 29%를 차지하며 국내를 넘어 가장 높은 매출을 올리는 국가가 됐다. 에이피알에 따르면 상반기 미국 매출만 1600억원을 넘어섰다.
2분기 366%의 성장률을 기록한 일본과 발주량이 계속 증가하는 유럽 등 신규 시장을 발판으로 에이피알은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에이피알은 이번 실적 호조세를 바탕으로 올해 조 단위 매출 기업 목표 달성을 현실화할 계획이다. 글로벌 시장에서 메디큐브 제품 수요가 계속 증가하는 가운데 미국 뷰티 전문 편집숍 울타뷰티(ULTA) 판매가 본격화되고 유럽 등 신흥 시장 오프라인 진출도 확대될 예정이다.
하반기에는 미국의 추수감사절, 크리스마스 등 연말 특수 기간이 몰린 만큼 실적 기반의 주주 환원 및 상생 노력도 지속할 방침이다.
에이피알 관계자는 “글로벌 소비자의 열렬한 지지를 바탕으로 상반기 호실적을 달성하며 뷰티 업계 내에서 경쟁력 있는 실적 성장세를 입증할 수 있었다”면서 “향후 연간 목표 실적 달성에 최선을 다하며 주주친화를 위해서도 계속 노력하는 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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