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경제
오픈AI, 'AI 잡매칭' 출격…내년 AI 기반 일자리 플랫폼 출시
- AI 활용 인증 프로그램도 도입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오픈AI는 4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린 멜라니아 트럼프 여사 주재 '인공지능과 교육' 태스크포스 회의에서 이런 계획을 밝혔다.
오픈AI가 구상하는 일자리 플랫폼은 AI를 활용해 지방정부와 다양한 규모의 기업들을 적합한 인재와 연결하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오픈AI의 최대 투자자인 마이크로소프트(MS)가 소유한 링크트인 같은 기업과 경쟁 구도를 형성할 수 있다.
오픈AI 애플리케이션 부문 CEO 피지 시모는 "단순한 구인 공고가 아니라 지원자가 자신의 역량을 인증으로 증명하고 이를 기반으로 AI가 기업과 연결해 주는 방식으로 구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AI 활용 직무 인증 프로그램은 노동자들이 업무에서 AI를 더 잘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과정이다. 오픈AI는 2030년까지 미국인 1천만 명에게 인증을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오픈AI는 인증 프로그램을 위해 미국 최대 민간 고용주인 월마트 등 여러 기관과 협력해 추진하며, 월마트와는 인증 프로그램 세부 내용을 마련 중이다.
인증 프로그램은 우선 미국 내 약 160만 명의 월마트 직원을 대상으로 무료 제공되며, 향후 다른 기업에 제공할 때는 유료로 전환될 수 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은 전했다.
시모 CEO는 "AI는 역사상 그 어떤 기술보다 더 많은 사람에게 기회를 열어줄 것이라고 믿는다"면서 "하지만 동시에 파괴적인 영향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그 충격을 완전히 없앨 수는 없지만, 더 많은 사람이 AI에 능숙해지고 그들의 기술을 필요로 하는 기업과 연결될 수 있도록 도울 수는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지 알 수 없지만, 모든 노동자가 이 새로운 세상에 적응할 수 있도록 설루션을 마련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李대통령, 8일 여야 대표 오찬…장동혁과 단독 회동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팜이데일리
일간스포츠
김종국, 오늘 장가간다…사회는 '이 사람' 눈길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美, 현대차·LG엔솔 조지아 공장 급습…"한국인 포함 450명 체포"(종합2)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단독]중복상장보다 더 큰 문제…LS 에식스솔루션즈, 다층 지배구조에 상장 난항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김권 셀비온 대표 “말기암 환자 ORR 35% 주목할 성과...머크와 협업 강화 논의”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