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이슈
‘9만전자’ 불기둥...코스피 3,500 돌파에 삼성전자도 4.65% 급등

코스피 지수가 3,500선을 돌파하며 국내 증시가 뜨겁게 달아오른 가운데, 삼성전자 주가가 장중 9만원을 돌파하며 '9만전자' 타이틀을 재탈환했다.
2일 삼성전자 주가는 전날 대비 4.65% 급등, 장중 한때 9만원을 터치했다. 이는 2021년 1월 11일 종가(9만1,000원) 이후 약 4년 9개월 만에 9만원대를 회복한 것이다.
같은 날 SK하이닉스도 11.11% 상승하며 장중 40만원을 돌파, ‘40만닉스’에 등극했다. 두 종목 모두 장 초반부터 강한 상승세를 보이며 52주 신고가를 갈아치웠다.
이날 주가 급등의 배경에는 전날 발표된 오픈AI와의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소식이 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오픈AI의 ‘스타게이트’ 프로젝트 협력사로 참여하게 되면서, 인공지능(AI) 반도체 시장 확대 기대감이 투자 심리를 자극했다.
오픈AI의 샘 올트만 대표는 향후 AI 프로젝트 확장과 함께 HBM(고대역폭 메모리) 수요가 크게 늘 것이라고 밝혀, 관련 메모리 반도체 기업들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이 같은 흐름은 해외 시장에도 반영돼, 삼성과 하이닉스의 주요 경쟁사인 미국 마이크론 테크놀로지의 주가도 뉴욕 증시에서 8.86% 급등했다.
또한 이재명 대통령이 AI 산업 육성을 위한 금산분리 완화 추진 입장을 밝히면서 정부 차원의 지원 기대감도 더해진 것으로 보인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아이큐어, 최영권 전 회장 상대 손해배상청구 소장 접수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김송, 강원래 회상하며…"천국서 다시 만나길"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코스피, 삼전·SK하닉 쌍끌이에 3%대 강세…3560선 돌파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아마존 3곳 물류 투자' 미래에셋 펀드, 일부 자산 '눈물의 손절'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단독]바이오 1세대 우정바이오, HLB와 매각 물밑진행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