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일반
                                    
                                
                            30년차 기자가 알려주는 프롬프트 설계의 모든 것 "AI와 대화의 기술"
- 30년 경력기자에서 AI 프롬프트 전문가로의 여정
"질문이 답이다"라는 철학의 재발견 
우리나라 최고 학부인 서울대의 학생 대부분이 학업 과정에서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하고 있다. 재학생의 97% 이상이 리포트 작성, 논문 초안 구성, 발표문 작성 등 학습 전 단계에서 AI를 활용한다는 통계도 있다.
전문영역에서도 AI의 영향력은 커지고 있다. 기자협회에 따르면 기자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교육으로 열명 중 여섯명 꼴로 AI를 선택했다고 한다.
이런 시기에 현직 신문기자가 AI시대에 필요한 프롬프트 제작을 기자의 인터뷰 기술과 접목해 소개한 글이 나와 눈길을 끈다.
경제전문기자로 활약했던 홍석천 기자는 최근 카카오가 운영하는 콘텐츠 퍼블리싱 플랫폼 브런치스토리에 'AI프롬프트 시대, 질문이 답이다'를 주제로 브런치스토리 칼럼을 게재하고 있다.
지난 7월부터 게재를 시작한 홍 기자는 "언론사 취재기자를 하면서 질문의 수준이 대답의 수준을 결정한다는 것을 알게 됐다."면서 "요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고 있는 인공지능 역시 프롬프트라는 질문의 정밀함과 정확함이 답변의 수준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면서 일반인 뿐만 아니라 AI를 활용하는 작업을 수행하는 분야에서 'AI와의 대화'를 위해 필요한 프롬프트의 수준을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게 됐다"고 집필 의도를 밝혔다.
이번 칼럼 프로젝트는 총 3부 9장 21섹터로 구성됐다. 이 책은 인간과 AI가 효과적으로 대화하는 기술, 그 핵심인 프롬프트 설계의 모든 것을 기자의 시선으로 풀어낸다. 
1부 '질문의 예술 - 인터뷰와 프롬프트'를 주제로 ▷기자의 시선으로 본 프롬프트 설계 ▷'기자의 대화, AI의 대화' 인터뷰는 대화의 기술 ▷다양한 AI 프롬프트의 활용 분야 를 중점적으로 설명했다. 특히 기자의 질문 기술과 맥락 파악 능력이 AI 대화에 어떻게 접목될 수 있는지 조명한다.
2부 '프롬프트 설계의 기술'에서는 ▷성공적인 프롬프트의 5가지 원칙 ▷다양한 프롬프트 유형 ▷실전 사례 분석을 소개했다. 실전 중심의 설계 원칙과 프롬프트 유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블로그 작성부터 마케팅, 교육, 문제 해결에 이르기까지 실제 사례를 통해 설계 기법을 입체적으로 해석한다.
그리고 3부 '기자의 통찰로 본 프롬프트의 미래'에서는 ▷AI와 협력하는 미래의 전문가 ▷윤리적 고려와 한계 ▷미래를 위한 프롬프트 설계 전략에 대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했다. 기자로서의 직관과 언어 감각을 통해, AI와 더 깊이 있는 대화를 설계하고, 더 나은 미래를 열 수 있다는 생각의 글로써 표현했다.
그는 출간이라는 방식 대신 플랫폼 게재를 택한 이유에 대해 "카카오브런치는 이미지와 글이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편집 환경으로, 감성적인 글이나 에세이, 칼럼 등에 적합하다는 평가도 있지만, 시리즈 형식으로 꾸준히 글을 올릴 수 있어, 책 출간 전 콘텐츠를 순차적으로 선보이고 독자와 교감하기에 좋다"면서 "(브런치스토리에서는) 실제 출판사와 연결되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하며, 출간 지원 프로그램도 수시로 진행되고 있는 것도 한 이유"라고 말했다.
온라인 홍보대행사 엔앤피의 표철용 대표는 "기자 출신 저자가 30년간 사람과 정보를 다루며 다듬어온 '질문 기술'과 '정보 추출' 경험을 AI 대화에 접목할 수 있다"면서 "이 책은 단순 지시가 아닌 AI를 '설득'하고 '이끌어 내는' 고급 프롬프트 전략을 제시하는 것도 차별성"이라고 설명했다.
홍성철 기자 thor0108@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우리 아이 무시해주세요”… 아들맘 필수 구독 채널 ‘소히조이’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2/isp20251102000029.400.0.jpg)
![도로 위의 크리에이터, ‘배달배’가 만든 K-배달 서사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09/25/isp20250925000152.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거래소, 일양약품에 개선기간 부여…내년 3월까지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이데일리
박병호가 2군 직원들에게 문자 보낸 '감동 사연'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이젠 코스닥 오를 차례?…개미들 레버리지에 몰렸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단독]“세무 넘어 생활경제로”…삼쩜삼, 전자기기 서비스 플랫폼 인수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동운아나텍, 글로벌 최초 침 혈당측정기 상용화 '눈앞'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