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정주 여건 갖춘 산업 배후지 신흥 주거지로 부상… 부산 범방동 ‘디에트르 더 리버’ 눈길
산업단지와 항만을 중심으로 형성된 배후 지역들이 상주 인력을 수용하는 주거 공간으로 역할을 넓히고 있다. 물류·제조 중심의 산업 인프라를 기반으로, 출퇴근 편의성과 생활 여건을 함께 고려하는 실거주 수요가 인근 주거지로 이동하는 흐름이 감지된다.
부산 강서구 일대 역시 이러한 변화가 나타나는 지역 중 하나다. 부산신항을 중심으로 한 물류·산업 기능이 자리 잡은 가운데, 명지국제신도시와 에코델타시티와 인접해 있어 상업·생활 인프라가 확충되며 직주근접성과 생활 편의성을 모두 갖춘 주거지의 역할도 함께 확대되고 있다.
이에 부산 강서구 범방동 일대가 서부산권 주요 주거지로 거론된다. 범방동은 부산신항과 산업단지 접근이 가능한 위치에 있으면서, 명지국제신도시와 에코델타시티 생활권을 공유할 수 있는 입지로 평가된다. 서부산권 산업·주거 축 확장 과정에서 기존 주거지의 기능과 역할이 재조명되는 배경이다.
현재 범방동에는 공공지원 민간임대 아파트 ‘부경경마공원역 디에트르 더 리버’가 공급을 진행하고 있다. 단지는 전 세대를 전세형으로 구성해 월세 부담 없이 최대 8년간 거주할 수 있는 구조로 공급되며, 산업단지 종사자 등 중장기 거주 수요를 고려한 주거 형태로 평가받고 있다. ‘디에트르 더 리버’는 단지 반경 차량 10분대에 스타필드시티 명지, 롯데프리미엄아울렛 김해점, 2027년 개장 예정인 더현대 부산 등이 자리하며, 명지국제신도시 및 에코델타시티와의 생활권 공유로 쇼핑·교육·여가 접근성이 높다.
단지는 부경경마공원역(예정) 인접 입지로 부전-마산전철 이용 시 사상구, 서면 등 부산 중심지를 최단시간 기준 10분대로 연결할 수 있어 교통 편의성도 갖췄다. 여기에 가락IC, 김해국제공항, 향후 가덕도 신공항으로 이어지는 교통망도 더해져 생활 반경이 한층 넓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부산신항 배후 국제물류도시 내 입지로, 산업단지 북측과 남측 모두 차량 10분대 접근이 가능해 서부산권 직주근접 단지로 주목받고 있다.
현재 단지는 전 타입 특별공급이 모두 마감된 이후 일반공급이 진행 중이다. 이달 중 유주택자 청약 신청이 가능해질 예정이며, 이를 위한 사전의향서 접수도 함께 진행되고 있다. 사전의향서를 제출할 경우 이달 예정된 무순위 공급 가능 시점에 선호도 높은 동·호수를 우선적으로 지정해 계약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한편 대방건설이 시공한 ‘부경경마공원역 디에트르 더 리버’의 견본주택은 부산 강서구 명지동 일원에 마련돼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면봉 개수 → 오겜2 참가자 세기.. 최도전, 정직해서 재밌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2/21/isp20251221000019.400.0.jpg)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톰과제리’·‘싱글벙글쇼’ 성우 송도순 별세…향년 77세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팜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김도영→안현민...새해 야구 슈퍼스타는 바로 '나'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K칩 심장' 평택·용인 첨단 메가팹…피지컬AI 원년 연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연말 휴가도 잊었다”…‘상장준비’ 구다이글로벌에 증권가 ‘사활’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엘앤씨바이오·광동제약과 혈맹' 휴메딕스, 올해 기대되는 이유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