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경제
李대통령 '실용적 접근 방식' 언급한 멜로니…19년 만에 伊총리 방한
멜로니 총리는 향후 협력 확대 분야로 핵심 광물 공급망과 반도체, 교통·인프라, 투자를 거론했다. 그는 특히 핵심 광물에 대해 “전략적으로 공동 연구 등을 시급히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으며, 투자 분야와 관련해서는 “로봇공학이나 초소형 전자공학 등에서 한국 대기업이 이탈리아에서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제 딸이 K팝 팬”이라며 “한국이 K팝으로 알리고 있는 소프트파워 분야에서도 협력 증진을 탐색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에 이재명 대통령은 “과학 강국 이탈리아의 전통적인 강점과 기술 강국인 대한민국의 핵심 DNA가 힘을 모으면 큰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며 “우주항공과 방위산업 등 첨단산업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이 계속 늘고 있고 관계 잠재력에 한계가 없다고 느껴질 정도”라고 화답했다. 이 대통령은 한국전쟁 당시 이탈리아의 의료지원부대 파견으로 시작된 양국의 우정이 2018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발전했으며, 이탈리아가 현재 유럽연합(EU) 내에서 한국의 4위 교역 상대국이 됐다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연간 100만명의 한국인이 이탈리아를 방문하고 K-컬처 인기로 한국을 찾는 이탈리아인도 늘어나는 등 인적 교류가 확대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기후위기를 포함한 글로벌 도전과제에 대해 “가치 공유국으로서 공동 대응하며 협력의 저변을 넓혀가자”고 제안했다.
이날 멜로니 총리는 이 대통령의 이탈리아 국빈 방문을 공식 초청했다. 그는 “저는 평소 이 대통령의 실용적 접근 방식을 굉장히 긍정적으로 생각해왔기에 우리가 당면한 국제적 위기 상황이나 현안에 대해 고견을 항상 듣고자 한다”며 “꼭 이탈리아를 국빈 방문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에 이 대통령은 이탈리아어로 “그라찌에”라고 답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티’ 나는 남자와 ‘팩폭’ 날리는 여자, 시트콤보다 더 시트콤 같은 ‘여단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11/isp20260111000031.400.0.jpg)
![면봉 개수 → 오겜2 참가자 세기.. 최도전, 정직해서 재밌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2/21/isp20251221000019.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티아라 소연, 두바이 사모님의 실력 발휘…“만드니까 질리네” [AI 포토컷]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이데일리
이데일리
일간스포츠
메시가 들었던...'귀하신 몸' 월드컵 진품 트로피가 또 한번 한국에 [트로피 투어의 경제학]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코스피 사상 첫 4900선 돌파…12거래일 연속 상승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연초효과 타고 회사채 ‘슈퍼위크’…대어급 줄대기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텐배거' 초기 들어선 K의료기기 삼총사...올해 임계점 돌파 예고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