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3월 임기 끝’ 이은미 토스뱅크 행장, 연임 여부 눈길
- 취임 첫해 연간 흑자전환…3분기 누적 최대 실적
주담대 출시·글로벌 전략 연속성에 무게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 대표는 오는 3월 임기 종료를 앞두고 있다. 토스뱅크는 지난 2024년 3월 신임 수장으로 이 대표를 선임했다. 이 대표는 외국계 은행과 핀테크 업계를 두루 거친 인물로, 토스뱅크 출범 이후 첫 여성 대표이자 국내 인터넷전문은행 최초의 여성 CEO다.
이 대표는 국내외 금융산업에서 폭넓은 경력을 갖춘 재무관리 전문가로 평가된다. 그는 ▲HSBC 홍콩 상업은행 CFO ▲HSBC 서울지점 부대표 ▲도이치은행 서울지점 CFO 등을 역임했다. 대구은행에 경영기획그룹장으로 합류해 시중은행 전환을 주도하며 태스크포스팀 공동의장 역할도 수행했다.
서강대 컴퓨터공학과를 졸업해 해당 분야에 전문성이 있는 이 대표는 ‘얼리 어댑터’(early adopter)라고 불린다는 후문이다. 금융과 기술을 아우르는 이 같은 이력은 인터넷전문은행 경영에 강점으로 작용했다.
무엇보다 실적 성과가 연임 가능성을 뒷받침하고 있다. 이 대표 취임 첫 해인 2024년 토스뱅크는 457억원의 연간 흑자를 달성하며 출범 이후 처음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2025년 들어서도 실적 개선 흐름이 이어져 3분기 누적 기준 814억원의 사상 최대 이익을 기록했다.
실적 개선에는 고객 기반 확대가 주효했다. 작년 9월 말 기준 토스뱅크 고객 수는 1370만명으로 전년 동기(1110만명) 대비 23% 늘었다. 같은 해 11월 말에는 1400만명을 돌파하며 꾸준한 고객 유입세를 이어가고 있다.
단순히 고객 수가 증가하는 데 그치지 않고 실제 이용 고객 비중이 확대되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이다. 지난해 10월 토스뱅크가 출범 4주년을 맞아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자체 월간활성이용자(MAU)는 1000만명에 이르며 제1금융권 은행 중 최상위권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경영의 연속성을 고려할 때 이 대표의 연임을 점치는 시선도 적지 않다. 토스뱅크는 연내 가계대출 포트폴리오 확장을 위해 주택담보대출을 출시할 예정이다. 또한 이 대표가 토스뱅크의 중장기 목표인 글로벌 진출을 재임 기간 적극 추진해온 만큼, 연임을 통해 관련 사업을 이어갈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온다.
다만 재임 기간 발생한 내부통제 이슈는 연임 논의의 변수로 꼽힌다. 2024년 5~6월 토스뱅크 재무담당 팀장이 28억원을 횡령한 사건이 발생하며 내부통제 체계에 대한 우려가 제기됐다.
이 같은 영향으로 토스뱅크는 지난달 공개된 금융감독원의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에서 종합등급 ‘미흡’을 받았다. 금감원이 평가한 29개 회사 중 은행권 평가 대상 6개 기관 가운데 최하위 등급이다. 구체적으로 ▲체크카드 해외 매출 취소 지연 문제로 인한 민원 급증 ▲소비자보호 인력 운영 미흡 ▲내부통제 체계의 실효성 부족 등이 낮은 평가를 받은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다.
토스뱅크는 작년 말부터 차기 최고경영자(CEO) 선임 절차를 본격화했다. 2025년 12월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는 최고경영자 후보군에 대한 롱리스트(long-list)를 검토하고, 경영승계 절차 전반을 논의했다.
이어 올해 1~2월에는 롱리스트를 토대로 숏리스트(short-list)를 선정하고, 후보자들에 대한 자격요건 검증과 심층 인터뷰를 진행한다. 오는 2월에는 임추위가 최종 후보자를 확정해 추천하고 관련 내용을 공시할 계획이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경영자 인력 풀(pool)을 상시적으로 관리하고 있다”면서 “CEO 선임 일정들을 거쳐 오는 3월 정기 주주총회에서 최종 후보자를 이사로 선임한 뒤, 이사회 결의를 통해 최고경영자를 공식 선임하는 절차가 마무리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티’ 나는 남자와 ‘팩폭’ 날리는 여자, 시트콤보다 더 시트콤 같은 ‘여단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11/isp20260111000031.400.0.jpg)
![면봉 개수 → 오겜2 참가자 세기.. 최도전, 정직해서 재밌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2/21/isp20251221000019.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SyntekaBio Enters ‘Assetization Phase’ for AI Asset Program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이데일리
팜이데일리
[단독] 영포티클럽파티서 놀던 DOC 이하늘&정재용, 곱창집 사장님 된 사연은 [IS인터뷰]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1억짜리 로봇개, 中은 400만원에 팔아…'SW' 선도해야 이길 수 있어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고환율·증시 활황 속…1월 기금위 여는 국민연금의 딜레마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삼익제약, 주가 50% 띄운 장기지속형 플랫폼…뜯어보니 기술 경쟁력↓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