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아이 한복, 설에 한번 입히고 반품하면 그만"…명절 때마다 되풀이
[이코노미스트 이용우 기자] 명절이 지난 뒤 자녀에게 입혔던 아동 한복을 반품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이날 쿠팡의 '반품 마켓'의 아동의류 카테고리에는 아동용 한복 세트와 한복 장신구 등이 여러 개 관심 상위권에 올라와 있다.
이 같은 일은 한복 수요가 몰리는 명절 시즌에 되풀이돼 왔는데, 특히 아동 한복의 경우 아이의 성장 때문에 한두 해만 입히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그런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추석에도 무료 반품과 환불을 노린 '블랙컨슈머'들이 논란이 됐다.
쿠팡 물류센터에서 일했다는 한 누리꾼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쿠팡 반품센터는 애들 한복 대여삽이다. 한복만 100벌 넘게 접었다"고 폭로했다.
또 다른 누리꾼이 "쿠팡은 연휴에도 배송하니까 전날 주문해 추석 당일 아이들 한복 하루 입히고 다시 포장해서 오후에 반품 요청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한복 외에도 연주회·행사용 아동 드레스·액세서리 등이 잦은 반품 대상으로 꼽힌다.
선풍기 등 계절 용품도 무료 반품 정책을 악용해 사용하고 반품하는 사례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썰풀이 최강자 ‘다인이공’...정주행 안 하면 후회할 걸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24/isp20260124000086.400.0.jpeg)
![‘중티’ 나는 남자와 ‘팩폭’ 날리는 여자, 시트콤보다 더 시트콤 같은 ‘여단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11/isp20260111000031.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속보]'내란 혐의' 김용현 징역 30년·노상원 18년·조지호 12년·김봉식 10년 선고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WBC 무대 밟을 운명...다시 대표팀 부름 받은 김택연, 오브라이언 낙마 공백 지운다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속보] 윤석열 '내란 우두머리' 1심서 '무기징역' 선고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예치금 분리, 백서 공개…디지털자산기본법, 투자자 보호 방점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日서 렉라자·리브리반트 투여 중 출혈성 쇼크사 보고…병용요법 안전성 변수로 부상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