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공백의 4시간' 네이버페이 불통…자영업자 '발동동'
네이버에 따르면 19일 낮 12시부터 네이버페이 결제와 예약 등에서 오류가 나타났다. 이용자들이 해당 시간대에 결제나 예약을 시도할 때마다 실패 메시지가 표시됐고, 온라인 쇼핑 과정에서도 주문이 완료되지 않거나 대기 오류 메시지가 노출됐다. 포인트 조회가 되지 않는 사례도 잇따랐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입점 가맹점에서도 결제 화면으로 넘어가지 않는 일이 발생했다. 서비스는 오후 3시 30분께 긴급 복구됐다.
네이버페이는 공지사항을 통해 포인트 조회 및 결제 실패, 결제 내역·이벤트 내역 조회 실패, 현장 결제 포인트·머니 결제 불가, 페이머니카드 결제 실패 등의 현상이 있었다고 밝혔다. 회사 측은 해킹과 같은 외부 요인에 따른 장애는 아닌 것으로 보이며, 상세 원인을 파악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장애로 자영업자들의 매출과 매장 운영에도 차질이 빚어졌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자영업자 온라인 커뮤니티 ‘아프니까 사장이다’에는 네이버페이 오류에 뿔 난 자영업자 게시글이 다수 올라왔다. 대구에서 분식집을 운영하는 A씨는 “네이버 주문이 왜 이리 조용한가 했더니 네이버페이에 문제가 생겼나 보더라”며 “그렇지 않아도 오늘 정기휴무일인데 설 연휴에 대신 쉬고 문을 열었다. 네이버 주문이 안 되니 매장도 쉬는 줄 알았다는 분이 종종 있더라”고 토로했다. 잠깐 발생한 결제 오류로 해당 날짜가 가게 휴무일로 잘못 인식되면서 하루 전체 매출에도 영향을 미친 것이다.
이용자 피해도 이어졌다. 한 이용자는 정오부터 네이버포인트 적용과 결제가 되지 않아 주문 발송을 하지 못했고, 접속 대기자가 수만명에 달해 당일 거래를 1건밖에 처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전날 저녁까지 복구 작업에 집중했다며 보상안과 관련해서는 아직 밝힐 내용이 없다고 전했다. 소상공인들은 네이버페이와 예약 시스템의 점유율이 높은 만큼 재발 방지 대책과 보상 체계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앞서 연휴 마지막 날인 18일에는 유튜브 서비스에서도 약 1시간가량 장애가 발생했다. 유튜브 측은 서비스 업데이트 과정에서 데이터 분류와 관련된 인덱싱 오류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썰풀이 최강자 ‘다인이공’...정주행 안 하면 후회할 걸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24/isp20260124000086.400.0.jpeg)
![‘중티’ 나는 남자와 ‘팩폭’ 날리는 여자, 시트콤보다 더 시트콤 같은 ‘여단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11/isp20260111000031.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전기차 해외생산 갈등…기아 노사, 고용안정 머리 맞댄다[only 이데일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신화 김동완 “돈 없인 못 하는 사람도”…성매매 합법화 주장 논란 [전문]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쉴 틈 없이 매일이 역사" 코스피 5800도 돌파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하나투어 ‘와그’ 2대 주주로…판매채널·콘텐츠 동시 확장[only이데일리]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돈되는 환자 모니터링 시장, 씨어스 vs 메쥬...시장 재편될까[용호상박 K바이오]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