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은행원도 아바타 시대”...올해 핀테크 위크 화두는 ‘AI’[핀테크위크 2022③]
28일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2’ 개막
서류 정밀 인식·3D 아바타 등 AI 기술 돋보여
금융사·빅테크 특별한 체험관 없어 아쉬움도

28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2에는 오랜만에 많은 관람객이 몰리며 3년 만에 돌아온 핀테크 축제를 반겼다.
이번 행사는 KB금융·신한금융·하나금융·우리금융·NH농협금융 등 5대 금융지주는 물론, 네이버파이낸셜, 카카오페이, 토스 등 빅테크들이 자리했다. 전통 금융사와 빅테크에 야심 차게 도전장을 내민 핀테크 스타트업들도 각자 부스를 갖고 빽빽이 들어섰다.


텍스트스코프 스튜디오는 특히 제출 서류가 많이 요구되는 보험사에 서비스를 많이 제공하고 있다. 흥국생명의 경우는 지난 2월부터 이를 적극 도입, 보험금 지급 절차를 크게 간소화했다는 설명이다.
텍스트스코프 스튜디오 운영사 로민의 김길섭 기술영업 부장은 “기존 광학문자인식(OCR) 서비스들보다 중요 정보를 찾아내는 확률이 매우 높다”며 “보험사 외에도 한국수출입은행, 국가기록원 등 기관들과도 사업을 맺고 있다”고 말했다.

플루언트는 DGB금융이 운영하는 스타트업 육성프로그램 ‘피움 랩(FIUM LAB)’에 선정된 기업이다. 코로나19 이후 은행에서도 비대면 업무가 늘어난 만큼 3D 아바타 은행원을 이용하겠다는 게 DGB금융의 전략이다.
일반인 관람객들이 가장 큰 관심을 보인 부스는 ‘치즈에이드’였다. 치즈에이드는 AI 기술을 활용해 오프라인 소매점 운영에 차별화를 꾀했다. 치즈에이드는 AI 프라이스(PRICE)라는 가격 책정 모델을 매장에 구현했다. 유통기한, 재고, 날씨, 유동인구 등 시시각각 변하는 변수를 AI가 측정해 최적의 가격을 1시간마다 책정해 반영한다.

치즈에이드 관계자는 “기존에는 점포 사장의 노하우를 기반으로 판매되던 상품들이 AI 기술을 통해 편리하게 관리되는 시스템”이라며 “고객들이 이용하기에 편리하고, 폐기되는 식품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번 행사에 참여한 핀테크와 관람객들은 소개된 기술과 유익한 행사 내용에 대체로 만족하는 분위기였다. 부스를 마련한 한 핀테크 관계자는 “여러 기업이 참여한 덕에 업계 현황을 살펴볼 수 있었으며, 우리의 기술과 사업을 소개할 기회가 생겼다”며 “이런 과정에서 핀테크들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어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인천에 사는 안영웅(27)씨는 “다양한 세미나를 통해 핀테크 관련 지식을 잘 쌓을 수 있었다”며 양질의 강연을 행사의 장점으로 꼽았다. 이어 체험관에 대해선 “그동안 주로 접해왔던 간편결제를 넘어 ‘터치 결제 서비스’를 이용해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흥미로웠다”고 말했다.
윤형준 기자 yoonbro@edaily.co.kr,김서현 기자 ssn3592@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오픈런 필수” 크플, 연 12% 수익률 ‘단기투자’ 후속 상품 출시
2김성태 기업은행장, 중소기업 대표 20명 만나 “중기 위기극복 지원” 약속
3아직도 줄 서서 기다려?…자녀 셋 낳으면 공항 '하이패스'
4"국내 제약·바이오 인수합병 상당수 1000억원 미만"
5“회장님 픽” 농협은행 ’밥심예금’…최고 3.1% 금리 눈길
6부모가 자녀 ‘틱톡’ 사용 시간관리…팔로우 목록도 확인
7취준생 10명 중 6명 공채보다 수시 선호, 그 이유는?
8네이버 AI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오픈…쿠팡 와우멤버십과 본격 경쟁
9김수현 ‘미성년자 교제’ 논란에 유통업계 ‘초비상’…광고 삭제·일정 보류 나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