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Money Tech - 한류 열풍 타고 돈이 쌓인다

Money Tech - 한류 열풍 타고 돈이 쌓인다

개인 문화·오락서비스 수지 첫 흑자 전망…영화, 음악, 게임 관련주 고평가 논란도



한국은행에 따르면 올 들어 3분기까지 개인 문화·오락서비스 수지가 3730만 달러(약 400억원) 흑자를 기록했다. 이 수지는 음악, 영화, 방송, 게임 등 문화 서비스 관련 수치로 그동안 해마다 수억 달러의 적자를 보여왔다. 2006년 3억 달러, 2007년 4억8000만 달러, 2008년 3억6000만 달러, 2009년 3억2000만 달러, 2010년 3억 8000만 달러, 2011년 2억2000만 달러의 적자를 각각 냈다.

올 들어 3분기까지 개인 문화·오락서비스 수지 중 음악, 영화, 방송 부문의 음향·영상서비스 수지는 3210만 달러 적자였다. 그러나 기타 개인 문화·오락서비스 수지가 6940만 달러 흑자였다. 여기에는 게임과 디지털콘텐트, 세미나, 전시회 경비, 교육·보건서비스 수지가 포함돼 있다. 음향·영상서비스도 3분기 누적으론 적자이지만 3분기에는 1670만 달러의 흑자였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7월 중순 발매된 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면서 8월에 사상 최대인 1340만 달러 흑자를 냈기 때문이다.



강남스타일의 힘이런 흐름이 4분기에도 이어진다면 개인 문화·오락서비스 수지가 올해 연간 누적 기준으로 첫 흑자를 기록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전체 서비스수지도 올해 첫 흑자가 기대되고 있다. 전체 서비스수지는 1분기 6억5000만 달러 적자에서 2분기 23억 달러 흑자로 돌아섰고 3분기 6억5000만 달러 흑자를 보여 3분기 누적 23억 달러 흑자다.

강남스타일을 비롯한 K-POP과 베니스영화제 황금사자상에 빛나는 ‘피에타’ 등 한국 문화의 인지도 역시 계속 상승곡선을 그려 수출이 늘어나고 있다. 현대경제연구원 김필수 선임연구원은 “올해 강남스타일 인기가 서비스수지 개선에 도움이 됐다”면서 “외국인 관광객이 1000만명이 넘은 것도 오락, 문화 부문의 지출로 이어져 수지 개선에 기여를 했다”고 말했다.

영화, 음악, 게임 등 문화산업이 커지면서 관련 미디어기업의 가치도 높아지고 있다. 그동안 대중적 인기에도 복제품이 범람하고 유통채널이 좁아 성장세가 더뎠지만 한류 열풍이 불고 저작권법이 강화되면서 실적이 호전되는 추세다. 특히 한국 영화의 관객몰이와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 열풍, 게임업체의 수출 증대가 실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금융정보제공업체인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증권사 3곳 이상이 4분기 추정 실적을 제공한 코스닥 상장사 가운데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영업이익 상승률이 높은 기업은 모바일·콘텐트 관련 업체로 나타났다. 불황에 중소형 소비주가 각광을 받고 있어서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소녀시대, 슈퍼주니어 등이 소속된 에스엠의 영업이익이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일본을 중심으로 해외 진출을 확대했고 SM C&C를 인수해 드라마를 중심으로 영상사업까지 시작했다. 스마트 기기가 확산되며 뮤직비디오와 드라마 등의 소비가 늘어나 관련 매출이 증가했다. 싸이의 소속사 와이지엔터테인먼트의 하반기 영업이익도 지난해보다 늘어날 전망이다.

대부분 해외 콘서트와 음반 판매에 따른 해외 로열티 수익이다. 멜론을 운영하고 있는 로엔의 하반기 영업이익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늘어날 전망이다. 일본을 중심으로 진행된 한국 음악 기업의 해외 진출이 아시아, 미국, 유럽시장으로 확대되고 스마트폰과 유튜브로 ‘듣는 음악’에서 ‘보는 음악으로 바뀐 덕이 크다.

특히 K-POP은 세계 음악 트렌드와 함께 움직이고 있어 열풍이 일시적인 현상에 머물지는 않을 것이라는 평가가 많다. 한국투자증권 김시우 연구원은 “감각적인 음악과 무대 퍼포먼스, 화려한 뮤직비디오가 더해지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한 콘텐트 유통으로 K-POP 열풍은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국내 영화 산업도 기대가 커지고 있다. CJ CGV는 영화 ‘도둑들’, ‘광해’가 1000만 관객을 넘긴 데 이어 차기작 ‘늑대소년’도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이 상반기 427억원, 하반기 649억원으로 올해 연간 1076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지난해(706억원)보다 52.3% 증가한 것이다. ‘도둑들’은 개봉 전 이미 일부 국가에 선판매되기도 했다.

게임업체 컴투스의 올해 영업이익 전망치는 192억원으로 지난해보다 543.3% 늘어날 전망이다. 게임빌도 올해 260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둬 작년보다 48.7% 증가할 것으로 추정됐다. 게임업체의 수출도 이어지고 있다. 네오위즈게임즈는 11월 15일 태국의 엔터테인먼트 기업 위너온라인과 계약을 맺고 온라인게임 ‘디젤’을 태국 시장에 수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디젤은 네오위즈게임즈가 자체 개발한 TPS(3인칭슈팅) 게임으로 타격감이 좋다는 평가를 받아 해외 진출을 적극 모색하는 작품이다. 태국 수출은 인도네시아에 이어 두 번째로 이뤄진 계약이다. 태국은 동남아 최대 시장 중 하나로 꼽히고 있으며 최근 인터넷 인프라의 발달로 온라인게임 산업이 급격히 커지고 있다. 엔씨소프트는 ‘블래이드앤소울’과 ‘길드워2’로 중국 진출을 노리고 있다.

컴투스도 10월에 ‘삼국지디펜스2’, ‘타워디펜스’ 등의 게임을 중국 플랫폼에서 출시했다. 게임빌도 소셜 메신저인 ‘라인’을 통해 일본과 동남아시아, 중국에도 본격 진출할 예정이다. 유진투자증권 김동준 연구원은 “카카오톡의 게임서비스 출시 이후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가 더욱 커지고 동남아시아, 중국 등 해외 시장으로 진출도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올해 두 배 오른 에스엠 급락그러나 산업 동향이 좋다고 해서 목표주가를 너무 높게 잡는 건 위험하다. 대표적인 사례가 에스엠이다. 올 들어 엔터테인먼트주가 인기를 끌면서 두 배가량 오른 에스엠 주가는 11월 14일과 15일 연속 하한가를 기록했다. 에스엠이 14일 발표한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0% 가까이 증가한 117억원이지만, 국내 증권사들의 평균 전망치는 190%가량 증가한 200억원이어서 ‘어닝 쇼크’로 받아들여졌다. 특히 에스엠의 급락으로 와이지(YG)엔터테인먼트, 예당, 키이스트 등의 다른 엔터테인먼트 주가도 이틀 연속 급락했다. 이들은 대부분 주가수익비율(PER)이 30에서 40배 수준을 나타내고 있어 고평가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혼란에 빠진 모습이다. 기관투자자의 문의와 항의가 빗발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증권사 연구원은 “공시도 보지 못한 상태인데 전화가 계속 걸려와 정신이 없다”며 “정확한 어닝 쇼크 이유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에스엠은 어닝 쇼크 이유에 대해 동방신기, 슈퍼주니어의 아레나 공연 제작비가 많이 들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한 애널리스트는 “(실적 전망치와 발표치가) 너무 많이 어긋났다는 점에서 내부에 무슨 문제가 있었을 수 있다”고 추정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게임사 시총 1위 크래프톤, M&A로 성장 전략 마련할까

2‘3조 vs 1.5조’…쿠팡·알리 ‘쩐의 전쟁’ 승자는

3 日기시다 "북일 간 성과를 내는 관계 실현은 쌍방 이익에 합치"

4삼성 반도체 매출 세계 1→3위로 추락…인텔·엔비디아 선두로

5“먹는거 아닙니다, 귀에 양보하세요”…품절대란 ‘초코송이’ 이어폰 뭐길래

6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7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

8 이재명 인천 유세현장서 흉기 2개 품고 있던 20대 검거

9영천 최무선과학관, 새단장하고 오는 30일부터 운영 재개

실시간 뉴스

1게임사 시총 1위 크래프톤, M&A로 성장 전략 마련할까

2‘3조 vs 1.5조’…쿠팡·알리 ‘쩐의 전쟁’ 승자는

3 日기시다 "북일 간 성과를 내는 관계 실현은 쌍방 이익에 합치"

4삼성 반도체 매출 세계 1→3위로 추락…인텔·엔비디아 선두로

5“먹는거 아닙니다, 귀에 양보하세요”…품절대란 ‘초코송이’ 이어폰 뭐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