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투자증권 프리미어 블루 골드넛센터 - 사모펀드 발행 통한 맞춤형 자산관리로 승부 - 이코노미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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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투자증권 프리미어 블루 골드넛센터 - 사모펀드 발행 통한 맞춤형 자산관리로 승부

NH투자증권 프리미어 블루 골드넛센터 - 사모펀드 발행 통한 맞춤형 자산관리로 승부

타워팰리스를 중심으로 자산가들이 모여 있는 서울 강남구 도곡동에 NH투자증권의 세 개밖에 없는 프리미어 블루 센터 중 하나인 골드넛센터가 있다. 이곳을 찾는 고객 800여명 중 90% 이상이 자산규모 1억원 이상 고객이며, 이중 14%는 자산규모가 10억원이 넘는다. 이들의 투자성향을 한마디로 정리하면 ‘맞춤형’이다. 불특정다수가 투자하는 상품보다 자신의 투자성향에 맞춰진 상품으로 구성된 사모펀드 투자를 선호하기 때문이다. 사모펀드는 누구나 가입 가능한 공모펀드와 달리 49인 이하의 소수만 가입할 수 있는 펀드다. 그리고 고수익보다는 투자 손실을 줄일 수 있는 중위험·중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들이 대부분이다.

골드넛센터는 그런 투자자들의 성향에 맞춰 ‘골드넛센터’만의 사모펀드를 매년 발행해 판매하고 있다. 지난해 골드넛센터에서 발행한 대표적인 사모펀드로는 ‘골드넛 멤버스온니랩’과 ‘스팩에 투자하는 공모주 펀드’가 있다. 이중 지난해 2월에 설정한 골드넛멤버스온니랩은 국내 주식형펀드와 롱 숏펀드에 각각 50%, 20%를 투자하고, 나머지는 현금으로 보유한다. 주식시장이 큰 폭으로 하락할 때 주식을 추가 매수하기 위한 전략이다. 물론 이 비중은 고객의 성향에 따라 얼마든지 조절이 가능하다. 그래서 랩은 철저하게 고객 자산관리를 위한 상품이라는 게 최호영 골드넛센터 센터장의 설명이다. “기본적인 구성은 같아도 투자하는 고객의 성향에 따라 편입 비율이 달라지기 때문에 안을 들여다보면 모두 다른 상품이 되는 게 랩입니다.”

골드넛멤버스온니랩의 특징은 가입 전 목표수익률을 정하고, 운용 중 목표수익률에 도달할 경우 자동환매 되는 점이다. 이 상품의 지난 3월 기준 수익률은 8% 수준이다. “아쉬운 성과”라고 최 센터장은 평가했다. 하지만 8~10%대 수익률을 매년 달성한다면 굉장히 좋은 상품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올해는 국내주식뿐 아니라 해외주식까지 투자할 수 있는 사모펀드를 만드는 게 골드넛센터의 목표다.
 실력파 PB들의 특별한 자산관리
골드넛센터에서 좋은 사모펀드를 발행할 수 있는 근간에는 상품에 대한 PB들의 높은 지식이 있다. 최 센터장은 PB들에게 시장의 변화를 좇아 상품을 공부하지 말고 먼저 모든 상품에 대한 정보를 숙지한 후 시장 변화에 대응하라고 주문한다. “이곳을 찾는 자산가들은 상품에 대한 지식도 높아 공부를 게을리하면 고객 질문에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고 그는 설명했다. 그래서 일주일에 3~4일 외부에서 전문가를 불러와 상품이나 글로벌 시장에 대해 강의를 듣는다. 최근에는 중국시장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이 높아진 점을 반영해 NH투자증권 중국지점에 있는 직원을 지점으로 불러 중국시장에 대한 교육을 받았다. 자산가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도 정기적으로 갖는다. 최근에는 고객들이 글로벌 시장에 관심이 높아진 점을 반영해 시황 전문가를 불러 글로벌시장에 대해 듣는 조찬 모임을 갖기도 했다.

골드넛센터는 직원들 간에 상품이나 시장에 대한 정보는 물론 고객관리방법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그래서 골드넛센터는 PB들이 각각 별도로 마련된 공간에서 근무하는 다른 지점과는 달리 ‘마케팅실’이라고 지어진 방에 모여 있다. 또한 이곳 PB들은 본사에 있는 세무사, 변호사, 부동산 전문가 등과 협업을 통해 고객의 상속이나 증여 등의 문제를 해결해주고 있다.

- 글 정혜선 포브스코리아 기자·사진 오상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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